서민금융진흥원 생활자금대출 신청, 100만원 빌리는 방법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을 위한 다양한 금융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상품은 소액생계비대출인데요. 지금부터 서민금융진흥원 생활자금대출 신청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생활자금대출 신청 정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생활자금대출에는 소액생계비대출, 햇살론뱅크, 햇살론유스, 햇살론15, 근로자햇살론, 새희망홀씨 등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 생활자금대출 신청 상품 중 하나인 소액생계비대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 조건

서민금융진흥원 생활자금대출 신청 자격은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 성인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세금을 체납하고 있거나, 대출이나 보험 사기 이력이 있는 사람은 대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대출 한도

소액생계비대출의 최대 한도는 100만원입니다. 단, 대출을 처음 받을 때는 50만원이 지원되며, 6개월 이상 이자를 성실하게 상환한 경우에 5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비, 주거비, 교육비 등의 명확한 사용 용도가 있는 경우 최초 대출 시 100원까지 한번에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

소액생계비대출의 대출 금리는 연 15.9%입니다. 대출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할 경우 6개월마다 3%가 인하되며, 최저 연 9.9%까지 금리가 낮아집니다. 또한 금융교육 이수 시 금리가 추가적으로 0.5%p 인하됩니다.

금리를 15.9%로 책정했을 때 50만원을 대출할 경우 이자부담은 월 6,416원 수준이며, 100만원을 대출할 경우 월 이자부담은 12,833원입니다.

상환 방식

소액생계비대출의 상환 방식은 만기일시상환 방식입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은 대출 만기일까지 이자만 지불하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한번에 갚는 방식입니다. 원금은 언제든지 중도상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금을 수시로 상환할수록 이자 부담이 줄어듭니다.

대출 신청 방법

서민금융진흥원 생활자금대출 신청 절차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서민금융콜센터(1397번)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상담을 예약합니다.
  2. 전국 46개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중 가까운 곳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합니다.
  3. 상담 후 대출 상담 및 신청까지 당일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최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노리는 불법 대출 사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어떠한 경우라도 문자나 전화로 광고를 하지 않으므로, 대출 사기에 속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신청하는 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 생활자금대출 신청하기

FAQ

대출 신청이 거절될 수 있나요?

대출상담 과정에서 도박, 유흥, 사행성 용도로 사용할 계획이 있거나, 신청자의 상환의지가 부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가요?

서민금융진흥원 생활자금대출 신청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무직자도 신청할 수 있는 햇살론 유스

마무리

지금까지 서민금융진흥원 생활자금대출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상품은 다른 대출에 비해서 조건에 크게 완화되었으며, 낮은 금리로 소액을 빌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현재 소득이 적거나 신용평점이 낮아서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취약 계층이 이용하기에 아주 좋은 상품입니다.

당장 필요한 생계비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다른 금융 상품과 마찬가지로 연체가 발생할 경우 신용점수 하락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연체 없이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