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제한 언더볼팅 차이점은?

최근 CPU나 GPU와 같은 컴퓨터 주요 부품들의 소비 전력이 크게 상승하면서 전기세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13900K, 14900K, 7950X, RTX 4090 등의 고사양 부품은 높은 성능만큼 전력 소비량도 매우 높은데요. 지금부터 전력제한 언더볼팅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력제한과 언더볼팅을 하는 이유는?

CPU나 GPU의 전력제한과 언더볼팅을 하는 이유는 발열을 줄이고 전력 소비량을 낮추기 위함입니다. 우선 CPU나 GPU가 전기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그만큼 발열이 많이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발열이 생길수록 쓰로틀링에 의한 성능 저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전력제한과 언더볼팅을 하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또한 전기세 폭탄을 방지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얼마전부터 전기세가 큰 폭으로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고사양 PC 부품들의 전력 소비량이 크게 높아졌기 때문에 전기세가 많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13900K(14900K)의 경우 부하가 걸릴 경우 253W의 전기를 소모하며, 무제한 전력 모드를 해제하면 최대 343W의 전기를 소모합니다. 또한 RTX 4090의 경우 최대 450W 수준의 전기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고사양 게임이나 작업을 하는 경우 모니터나 주변 기기까지 포함하면 시간당 1000W 정도의 전기를 소모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00w를 소모하는 PC를 하루에 10시간씩 사용한다고 했을 때 전기요금 계산기로 한달 전기세를 계산하면 1000w X 10 X 30 = 300kWh이므로, 대략 58000원 정도의 전기 요금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누진세가 계산되지 않은 것이므로 실제 전기 요금은 훨씬 더 많이 발생합니다.

전력제한 언더볼팅 차이점

CPU나 GPU의 발열과 소비 전력을 낮추기 위한 방법에는 전력 제한과 언더볼팅이 있습니다. 언뜻 보면 2가지 방법은 같은 원리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만 따지고 보면 엄연히 다른 방식입니다.

지금부터 전력제한 언더볼팅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전력제한

전력제한은 CPU나 그래픽카드가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전력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전력제한을 걸면 소비전력 자체는 줄어들지만, 그만큼 전기를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최대 성능도 감소하게 됩니다. 비유를 하자면 시속 100km로 달릴 수 있는 자동차의 최대 속도를 50km로 제한하는 대신에, 연비를 높이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전기를 적게 사용하는 만큼 성능도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언더볼팅

언더볼팅은 전력제한과 유사해보이지만 원리는 전혀 다릅니다. 언더볼팅은 CPU나 그래픽카드에 공급되는 전압을 조절하여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각 부품에 공급되는 전압이 줄어들면 그만큼 전력 소비량과 발열이 줄어들지만, 성능 자체가 크게 저하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전압을 너무 낮게 주면 부팅이 되지 않거나 PC가 작동중에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압을 너무 높게주면 전력 소비량과 발열이 오히려 증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부품에 따라서 수율이 다르기 때문에 적정 전압값을 찾는 것은 수작업을 통해서 직접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더볼팅은 PC에 어느정도 지식을 갖춘 사람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력제한 언더볼팅 차이점

FAQ

전력제한과 언더볼팅을 같이 해도 되나요?

전력제한과 언더볼팅은 함께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그만큼 성능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비 전력과 적정 성능 사이의 균형을 잘 맞춰야 합니다.

전력제한과 언더볼팅 중 더 좋은 것은?

전력제한 언더볼팅 차이점은 성능 저하가 발생하느냐입니다. 성능이 저하되더라도 소비전력을 줄이고 싶다면 전력제한을 선택해야 합니다. 반면에 성능 저하는 줄이되 소비전력만 낮추고 싶다면 언더볼팅을 해야 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전력제한 언더볼팅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텔의 13600K, 13700K 13900K, 14600K, 14700K, 14900K나 AMD의 7950X는 소비전력이 매우 높은 CPU입니다. 또한 RTX 3060ti, 4070ti, 4080, 4090은 미친 성능을 보여주지만 소비 전력도 매우 높은 그래픽카드입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높은 성능을 위해서 기본 전압이나 소비전력이 높게 설정된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한 웹서핑이나 유튜브를 보는 상황에서는 전력제한을 두고 사용해도 전혀 무리가 없으므로, 기본적인 상황에서는 전력제한을 두고 사용하다가 필요할 때만 전력제한을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PC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면 언더볼팅을 통해서 전압을 낮추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분설명장점단점
전력제한CPU나 그래픽카드가 사용 할 수 있는 최대 전력을 제한하는 방법소비전력 감소최대 성능 감소
언더볼팅CPU나 그래픽카드에 공급되는 전압을 조절하여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방법전력 소비와 발열이 감소하지만, 성능 저하는 크게 발생하지 않음적정 전압값 찾기 어려움
전력제한 언더볼팅 차이점 비교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