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독학하는 방법, 무료 강의 4가지

코딩 실력 하나만으로 성공하는 개발자들이 많아지면서 코딩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것부터 배워야하는지, 어떤 것을 배워야 하는지 선택하기 어려운데요. 지금부터 코딩 독학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비전공자도 코딩을 배울 수 있나요?

비전공자도 코딩을 당연히 배울 수 있습니다. 코딩은 성별, 나이, 학력에 제한이 없습니다. 코딩을 배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학습을 한다면 누구나 독학으로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코딩 종류

코딩을 처음 배우는 초보자들에게 권장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합니다. 아래에서 초보자들에게 코딩 독학으로 가장 많이 선택되는 언어는 파이썬(Python)입니다.

  1. 파이썬
    파이썬은 웹 개발, 데이터 분석, 인공 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초보자들이 배우기 쉬운 언어로 알려져 있으며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유명 플랫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2.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는 동적인 웹페이지를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웹 개발자를 목표로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인 언어입니다.
  3. 자바
    자바는 안드로이드앱, 소프트웨어, 웹사이트 제작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4. 루비
    루비는 웹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웹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루비 또는 php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5. C#
    C#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용 프로그램, 웹 애플리케이션, 게임(Unity)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6. 스위프트
    스위프트는 애플에서 개발한 언어로 IOS, 맥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애플 생태계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라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언어입니다.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 5가지

코딩 언어 종류

코딩 독학하는 순서

혼자서 코딩을 배우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초보자 단계부터 시작하는 사람에게 권장하는 코딩 독학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코딩 언어 선택
    코딩을 배우는 이유와 목적에 맞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바, php, 파이썬 등의 언어가 초보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2. 기본기 익히기
    코딩을 시작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변부, 조건, 루프, 데이터 유형 등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이해해야 합니다. 기본기가 없으면 코딩을 배우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3. 프로젝트 시작하기
    코딩 실력을 가장 빠르게 높이는 방법은 이론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만들고 싶은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직접 코딩을 하는 것입니다. 어렵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코딩 실력이 빠르게 향상됩니다.
  4. 코딩 커뮤니티 참여하기
    코딩과 관련된 sns, 카페,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최신 정보를 파악하고, 다른 사람과 나의 코딩을 비교할수록 실력이 빠르게 향상됩니다.
  5. 포트폴리오 만들기
    코딩 관련 직종에서 일을 하고 싶다면 자신의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코딩 독학 사이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독학으로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웹사이트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중에서는 유료 사이트도 있고 무료 사이트도 있습니다. 유료 강의 사이트는 강사와 1:1 문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강의료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료 강의 사이트로도 얼마든지 수준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1. 인프런
    인프런은 코딩 관련 강의를 무료 또는 유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언어에 대한 강좌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강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생활코딩
    생활코딩은 코딩 독학 사이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강의를 100% 무료로 들을 수 있으며,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진과 영상으로 강의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의시간이 짧기 때문에 직장인도 틈틈이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Goorm EDU
    구름EDU는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초보자가 완전 기초부터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초 강의가 대부분 무료로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유튜브 코딩 채널
    유튜브에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고퀄리티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생활코딩,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미운코딩새끼, 코딩 1시간만에 배우기 등의 유튜브 강의가 이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코딩 독학 사이트

Q&A

여러 종류의 코딩을 동시에 배워도 되나요?

여러 언어를 동시에 배우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코딩 초보자는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에 숙달될 때까지 한가지 언어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가 배우기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코딩 독학 언어는 파이썬입니다. 파이썬은 가독성이 좋기 때문에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쉬운 언어입니다.

코딩 독학하는 기간은?

코딩 독학은 학습자의 이해 능력에 따라 학습 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초보자 수준을 벗어나는데 최소 3~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직업적성검사 10가지, 무료로 검사하세요.

후기

지금까지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코딩 독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딩을 배운다는 것은 개발자라는 직업을 가지지 않더라도, 현재 하고 있는 일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나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코딩을 배운다는 것은 꽤 힘든 일이 될 수도 있지만, 한번 언어를 배워놓으면 it 업계에 취직을 하거나 1인 개발자로 활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현재 온라인을 통한 고품질 무료 강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내가 조금만 노력한다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무료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