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 5가지, 할 수 있는 일은?

코딩 능력은 21세기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코딩 종류, 코딩을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코딩이란?

코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앱,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C++, 자바, 파이썬, PHP, 루비 등의 언어를 활용합니다. 또 이러한 언어는 사람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됩니다. 코딩을 배워놓으면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단순 작업을 자동화하며, 프로그램이나 앱을 개발하여 높은 수입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코딩 종류

코딩을 배울 때는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언어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는 언어 5개를 설명하겠습니다.

  1. 파이썬(Python)
    파이썬은 높은 가독성과 단순성으로 인해서 초보자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되는 언어입니다. 데이터 분석, 인공 지능, 웹개발 등 광범한 범위에 활용되는 언어입니다.
  2.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는 프론트엔드 웹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언어로, 대화형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자바(Java)
    자바는 안드로드등 앱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널리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4. C++
    C++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 고성능 앱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5. C#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C#은 ASP.NET을 활용하는 웹 및 앱, 유니티, 게임 개발 등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코딩을 배워놓으면 인생을 살면서 여러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사회에서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서 취업 시장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을 수 있고 높은 연봉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높은 소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실력을 갖춘 프로그래머는 전세계 IT 업계에서 놀라운 수준의 급여와 근로 혜택을 제공합니다.
  2. 근무 환경이 좋습니다.
    IT 업계는 근로 환경이 뛰어나고 근무 유연성이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재택 근무를 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재택 근무를 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취업이 쉽습니다.
    코딩을 할 줄 안다면 의료, 금융, IT, 기술, 엔터테인먼트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4. 1인 개발자를 할 수 있습니다.
    코딩을 할 줄 알고 뛰어난 사업수완을 가지고 있다면 1인 개발자로 활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앱, PC 프로그램, 웹사이트 등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할만한 플랫폼을 만들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코딩을 할 줄 아는 프로그래머는 어느 영역에서나 수요가 높습니다. 회사에 취업하거나 1인 개발자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내가 일하고 싶을 때마다 프리랜서도 활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 5가지

코딩으로 할 수 있는 것

우리가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코딩 능력이 있으면 내가 원하는 목표를 매우 쉽게 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1세기는 PC와 스마트폰이 없으면 생활할 수 없는 시대이기 때문에 코딩을 할 줄 안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일도 무한대로 늘어납니다.

  1. 웹 개발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원하는 용도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앱 개발
    안드로이드, IOS 등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출시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소프트웨어 개발
    목적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4. 인공 지능 & 머신 러닝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은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여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을 모두 포함합니다.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은 AI와 머신러닝이기 때문에 개발자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5. 게임 개발
    PC, 콘솔,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게임을 개발하여 출시할 수 있습니다.
  6. 업무 자동화
    비전공자가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반복 작업, 데이터 분석 등의 업무를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간소화하거나 자동화시킬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코딩 독학하는 방법

코딩은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로 배울 수 있지만, 목적에 따라 독학으로 습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유명 프로그래머들은 초보때부터 스스로 코딩을 하면서 레딧, 스택오버플로우, 블로그, 구글링을 통해서 코딩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터득했다고 합니다.

코딩 배우는 기간은 학습자의 능력, 학습 시간, 언어 등에 따라 짧으면 수개월에서 길면 몇년까지 걸릴 수도 있습니다. 코딩을 빠르게 배우고 싶다면 자신이 만들고 싶은 앱이나 프로그램을 목표로 세우고, 실제로 만들어봐야 실력을 빨리 키울 수 있습니다.

코딩을 배우기 전에 가장 첫번째로 해야 할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언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초보자에게는 파이썬이 가장 많이 추천됩니다.

  1. 인터넷 강의
    코딩 인강은 입문부터 중급 수준까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인프런, 클래스101 등의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튜브
    유투브에서 코딩 독학과 관련된 고품질의 강의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 유튜브 운영자에게 댓글로 궁금한 점을 묻고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코딩 챌린지
    공공기관, 앱, 프로그램에서 안내하는 코딩 챌린지에 참여하면 기술을 빠르게 연마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개발자 커뮤니티
    코딩과 관련된 커뮤니티인 깃허브, 레딧, 스택 오버플로우, 티스토리, 이글루스, 구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쉽게 찾아보고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딩으로 할 수 있는 것

Q&A

여러가지 코딩 언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나요?

초보자의 경우 한가지 언어만 선택해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에 충분히 숙달이 되면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코딩을 빠르게 배우는 방법은?

코딩을 빠르게 배우고 싶다면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다른 사람들과 성과를 공유하고 문제점을 보완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나와 다른 사람의 코딩을 비교해야 실력이 빠르게 성장합니다.

수학을 잘해야 코딩을 잘할 수 있나요?

수학을 못한다고 해서 코딩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은 기본적으로 수학적인 능력이 있어야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실력을 빨리 기를 수 있습니다.

코딩으로 취업하려면 대학에 들어가야 하나요?

코딩 실력으로 취업하는 것과 대학 졸업 여부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프로그램 개발 이력과 포트폴리오가 충분하다면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코딩 직종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요약

후기

지금까지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코딩으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시작되면서 코딩을 배우면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코딩은 오로지 실력만으로 평가를 받는 직종이기 때문에 나의 노력 여하에 따라 무수히 많은 기회와 마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