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프로그램 추천 5가지, 무료로 쓸 수 있어요

최근 전세계적으로 코딩 학습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개발자라는 직업의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코딩 프로그램 종류와 추천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코딩 프로그램 종류

개발자의 목적과 취향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코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IDE
    IDE는 Eclipse, PyCharm, Visual Studio 등이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개발자가 편리한 환경에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에디터, 디버그, 컴파일러 등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모든 툴이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2. 텍스트 편집기
    텍스트 편집기는 Notepad++, Sublime Text, Atom 등이 있습니다. 코딩을 할 때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정교한 디버깅 등의 기능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3. 온라인 IDE
    통합개발환경(IDE)를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IDE에 접속하면 코드 작성, 디버깅, 실행, 공유 등의 작업을 설치형 IDE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름 IDE, CodePen, JSFiddle, Replit 등이 있습니다.
코딩 프로그램 추천

코딩 프로그램 추천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 유저들에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딩 프로그램 순위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Visual Studio Code
    Visual Studio Code는 줄여서 VScode라고 부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코드 편집기로 대규모 확장 라이브러리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합니다.
  2. Sublime Text
    서브라임 텍스트는 저사양 pc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가벼운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초보자도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는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안정적인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3. Atom
    Atom은 깃허브(Github)에서 제작한 오픈소스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고 인터페이스파 유저 친화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PyCharm
    PyCharm(파이참)은 파이썬(Python) 개발에 특화된 코딩 프로그램입니다. 지능형 코딩, 리팩터링, 디버깅, 테스트 도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5. Eclipse
    Eclipse(이클립스)는 플러그인 설치를 통해서 C++, PHP 등의 추가 언어를 이용할 수 있는 IDE입니다. 작성한 코드 분석을 포함한 강력한 디버깅 및 테스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코딩 교육 사이트

코딩 사이트 추천

우리나라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코딩 학습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각 사이트는 각자 프로그래밍 강좌를 제작하고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부터 중급자까지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학습 전 수강생의 후기와 수강료 등을 비교한 후 나에게 맞는 코딩 학습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인프런
    인프런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강좌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무료 강의를 포함하여 저렴하고 고품질의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도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코딩 교육 사이트입니다. 코딩 테스트, 알고리즘 풀이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3. 패스트캠퍼스
    패스트캠퍼스는 데이터 분석, 웹 개발, ai, 블록체인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술에 대한 강의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4. 코드잇
    코드잇은 코딩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코딩 교육 사이트입니다.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HTML 등 당야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고 있습니다.
  5. Github
    깃허브는 전세계에서 오픈 소스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으로,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 stackoverflow
    스택오버플로우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커뮤니티로 코딩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는 사이트입니다. 코딩을 할 때 막히는 문제점이나 궁금한 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7. W3school
    W3school은 자바스크립트, html, css 등 기타 언어 학습과 예제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웹 개발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코딩 독학으로 배우는 방법

Q&A

코딩 프로그램을 꼭 사용해야 하나요?

기본적인 메모장이나 텍스트 편집기로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디버깅 및 테스트 기능이 추가되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코딩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래밍 도구는 Visual Studio Code, Eclipse, Atom 등이 있습니다.

IDE를 꼭 사용해야 하나요?

IDE는 통합개발환경의 줄임말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1개의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지만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코딩을 반드시 배워야 하는 이유 5가지

후기

지금까지 초보자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 코딩 프로그램 종류와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딩을 배우고 싶다면 내가 어떤 목적으로 코딩을 배우는지부터 정확하게 파악해야하며, 그에 맞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코딩을 하는 목적에 맞는 코딩 교육 사이트나 강좌 프로그램을 통해서 혼자서 독학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 스택오버플로우, 깃허브, 카페, 티스토리 등의 온라인 검색을 토애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코딩 실력을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포트폴리오를 쌓는다면, 실력있는 프로그래머로 성장하여 내가 원하는 IT 기업에 취직을 하거나 1인 개발자로 큰 성공을 거두는 것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