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연봉 평균 3200만원, 대학병원을 제외하면 높지 않아요

높은 취업률 덕분에 간호사라는 직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직업이라는 이야기가 많지만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간호사 연봉 수준을 보면 굉장히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인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실 간호사는 그리 만만하게 생각할 수 있는 직업은 아닙니다.

간호사의 장점은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취업이 잘되는 것이라고 봐야 합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병원을 그만두더라도 다른 병원에 이직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연봉 하나만 보고 간호사가 되기에는 간호사라는 직업 자체가 업무 난이도에 비해 많은 돈을 받지 않습니다.


평균적인 간호사 연봉

한가지 확실하게 알아야 할 것은 같은 간호사 면허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어느 병원에 취업을 했는지, 근무 형태는 어떤지에 따라 간호사 연봉에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연봉은 서울 소재의 대학병원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대기업에 취업한 사람보다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사람이 절대적으로 많듯이 간호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서울 소재의 대학병원은 의료계의 삼성과 현대입니다. 고액의 연봉을 받는 대학병원에 취업한 간호사보다 그렇지 않은 간호사가 절대적으로 더 많습니다.

간호사의 연봉을 결정짓는 요소

고액의 간호사 연봉을 받으려면 우선 병원의 소재가 수도권인 것이 좋고 규모도 커야 합니다. 또 반드시 3교대를 하거나 아니면 수당이 지급되는 특수파트에 재직해야 합니다. 근무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Off 개수가 많으면 그만큼 연봉도 낮습니다. 병원간호사회에 의하면 신규 간호사 평균 연봉은 상급종합병원 3,286만원, 종합병원 2,748만원, 중소병원 2,506만원입니다.

대학병원 간호사 평균 연봉

신규 간호사에게 4,000만원 이상의 연봉을 지급하는 병원은 전국을 따져봐도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여러번 말했지만 서울 소재의 대학병원이나 규모가 매우 큰 상급병원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간호사는 3,000만원 초중반대의 연봉을 받으며 이마저도 3교대를 하지 않으면 연봉이 매우 낮아집니다.

  1. 세브란스병원
  2. 서울아산병원
  3. 분당서울대학교병원
  4. 고려대학교병원
  5. 서울삼성병원

로컬 간호사 평균 연봉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발표에 의하면 초임 간호사 연봉은 약 3,200만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 소재의 종합병원 또는 로컬에 재직하는 간호사는 3교대를 하더라도 200만원 ~ 25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습니다. 간호사 연봉으로 환산하면 3,000만원 ~ 3,500만원 수준입니다. 특수 파트나 나이트 킵의 경우 조금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3교대를 하지 않는 데이킵, 이브닝킵, S(M)번 근무자의 경우 이보다 연봉이 훨씬 적습니다. 개인 병원에 재직하는 간호사는 3,000만원도 못받는 사람도 많습니다.

보건직 간호사 & 산업 간호사 연봉

8급 보건진료직 간호사 또는 산업체에서 근무하는 산업간호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보건직 간호사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공부원 보수 규율에 따라 연봉이 정해집니다. 산업 간호사의 경우 해당 산업체와 계약한 연봉을 지급받게 되므로 천차만별이며, 특별히 높은 연봉을 받는 경우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남자 간호사와 여자 간호사

남자와 여자의 성별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수령받는 연봉에 차이는 없습니다. 남성인 경우 군필자에 한하여 호봉을 인정받을 수도 있지만 같은 시간동안 여성은 2년의 연차가 쌓이므로 비교 대상에 둘 수는 없습니다. 간호사라는 직업 자체가 퇴직률과 이직률이 높은 것은 맞지만 남자 간호사의 경우 병동에서 계속 근무하는 것보다는 소방 공무원이나 교정직 공무원 등의 다른 직종으로 이직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간호사 장점

간호사라는 직업의 장점은 높은 취업률 하나라고 봐도 됩니다. 병원에 다니다가 힘들어서 퇴직을 하더라도 재취업이 쉬운 편입니다. 나이를 먹어도 자신이 원한다면 어느 병원이던 취업이 쉬운 편입니다. 전문직이기 때문에 나름의 프라이드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항상 인력이 부족한 직종이기 때문에 꾸준히 다니기만 하면 정년까지 재직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호사 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한 보건진료직 공무원이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소방직 공무원 등에서 약간의 이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2022년 연봉 실수령액표

간호사 단점

3교대 근무가 기본인 직업이기 때문에 몸이 매우 힘듭니다. 3교대를 하지 않는 데이킵, 이브닝킵 등의 근무는 연봉이 매우 적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3교대를 하는 전문직이지만 일반 회사원과 연봉 차이가 그다지 나지 않습니다. 의사와 환자 사이에 끼어있는 직업이다 보니 여기저기에서 치이기 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바쁘면 밥 먹을 시간도 없고 화장실 갈 시간도 없어서 방광염을 앓는 간호사도 매우 많습니다. 엄격히 상하관계가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고 태움도 빈번해서 퇴직률과 이직률도 매우 높은 직종입니다.

간호사 연봉이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의 난이도와 양에 비해서 높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간호사 연봉이 기본 5000만 원부터 시작하고 최대 1억에서 3억까지 받을 수 있다는 유머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연봉 순위를 따져봐도 간호사가 억대 연봉을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봐도 됩니다. 일부 대형 병원의 특수 파트 간호사, 수간호사, 간호부장 수준의 직책을 맡고 있어야 억대 연봉에 근접하는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