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확인법 가장 쉬운 방법 (윈도우11)

컴퓨터 부품을 업그레이드 할 때는 반드시 메인보드와 호환이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메인보드와 호환이 불가능하다면 아무리 성능이 좋은 CPU나 그래픽카드라도 장착을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과 윈도우11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메인보드 확인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메인보드 확인법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에서 알려주는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하는 방법보다 더 쉬운 메인보드 확인법은 시스템 정보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메인보드 제조사, 메인보드 모델명, 램 용량, CPU 모델명 등의 시스템에 장착된 부품의 모델명과 성능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작업표시줄의 돋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바탕화면 하단의 작업표시줄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눌러 검색창을 실행합니다. 이 곳에서 윈도우 운영체제에 설치되거나 실행해야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쉽게 검색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성능 확인

2. 시스템 정보를 검색하고 실행합니다.

검색창에 ‘시스템 정보’를 검색하고, 검색 결과로 나온 시스템 정보를 실행합니다.

메인보드 조회

3. 시스템 정보 항목에서 베이스보드를 확인합니다.

메인보드 모델명 위치는 시스템 정보 화면에서 베이스보드 제조업체와 베이스보드 제품을 찾으면 됩니다. 베이스보드 제조업체는 메인보드 제조사명이며, 베이스보드 제품은 메인보드 모델명을 의미합니다. 저는 애즈락에서 출시한 B450M PRO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메인보드 제조사 확인

메인보드 확인법으로는 dixdiag 또는 cmd 명령프롬프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to be filled by oem, system manufacturer, system product name 등의 문구만 보이고 메인보드 모델명이 확인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시스템 정보창을 실행하면 애즈락, 기가바이트 등의 제조사 뿐만 아니라 메인보드 드라이버와 모델명까지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고르는 법은 사용하고 싶은 부품과 호환이 되는지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세대 변경이나 최신 부품의 경우 단자는 호환되더라도 시스템적으로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호환여부를 확인하고 구입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