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기 원리 및 장단점, 구입 전 알아야 할 모든 것

실내 습도가 높아지면 집안 전체가 눅눅해지고 퀴퀴한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이럴 때는 제습기를 사용해서 실내 습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은데요. 지금부터 제습기 원리와 효과, 장단점, 추천하는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습기란?

제습기는 실내 습도를 낮추기 위해서 설계된 가전 제푼입니다. 제습기는 공기중의 수분을 흡수하여 실내 습도를 낮추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장마철에 적정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해외에서는 지하철, 창고, 욕실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합니다. 제습기는 곰팡이, 진드기 등의 번식을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제습기 원리는?

기본적인 제습기 원리는 응축과 증발의 원리에 따라서 작동하며, 공기 중의 과도한 수분을 흡수하고 물방울 형태로 모으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제습기 원리를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1. 실내 공기를 흡입니다.
    제습기에 장착된 팬이 작동하면서 실내 공기를 흡입합니다.
  2. 공기를 냉각시킵니다.
    제습기에 흡입된 공기가 냉매를 통과하면서 공기가 냉각되기 시작합니다.
  3. 수분을 물방울로 응결시킵니다.
    흡입된 공기가 냉각되면 공기 중의 수분이 물방울로 응결됩니다. 물방울은 제습기에 부착된 물통에 모이거나, 호스를 통해서 배출됩니다.
  4. 공기를 증발시킵니다.
    제습기가 공기를 재가열하여 따뜻하고 건조한 공기가 다시 실내로 배출됩니다. 건조한 공기는 수분을 더 많이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습도가 낮아집니다.
제습기 원리 설명

제습기 효과는?

제습기 원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제습기는 실내 습도를 낮출 뿐만 아니라 곰팡이나 진드기 등의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 곰팡이 방지
    실내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나 진드기 등이 성장하면서 알레르기나 호흡기 문제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제습기는 실내 습도를 조절하여 곰팡이의 증식을 예방합니다.
  2. 진드기 방지
    집먼지 진드기는 실내 습도가 높을수록 빠르게 증식합니다. 제습기로 습도를 낮추면 진드기 증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호흡기 질환 예방
    실내 습도가 높으면 비염, 천식, 알레르기 등의 호흡기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제습기는 실내 습도를 낮추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4. 실내 냄새 감소
    실내가 습하면 퀴퀴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제습기를 사용하면 집안에서 나는 악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가구 보호
    습도가 높으면 목재로 만들어진 가구에 뒤틀림이나 갈라짐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습기는 가구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제습기의 장단점은?

장마철 필수 가전으로 알려진 제습기는 다양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 구입 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제습기 장단점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제습기 장점

  1. 습도 감소
    제습기는 공기 중의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여 쾌적하고 건조한 실내 환경을 조성합니다.
  2. 곰팡이 방지
    제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가 낮아지면 곰방이와 유해 미생물의 성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공기질 개선
    실내 습도가 낮아지면 곰팡이, 알레르기 물질, 집먼지 진드기 등의 번식을 막아 실내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쾌적함
    습도가 낮아지면 같은 온도라 하더라도 공기가 더 시원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쾌적함 오래 느낄 수 있습니다.
  5. 가구 보호
    실내 습도가 과도하게 높으면 가구 및 전자제품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습기는 과도한 습도를 낮춰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보호합니다.

제습기 단점

  1. 소음 및 진동
    제습기는 작동중에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소음이 큰 것은 아니지만, 소리에 민감한 사람은 이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2. 높은 전력 소비량
    제습기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200~300W 이상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제습기의 특성상 하루 종일 제품을 켜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상보다 많은 전기세가 나올 수 있습니다.
  3. 실내 온도 상승
    제습기 원리는 응결과 증발입니다. 즉, 제습기는 공기를 따뜻하게 가열하여 실내에 배출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 온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제습기의 장점 및 단점

제습기와 에어컨의 차이점은?

제습기와 에어컨의 제습모드는 공기 중 습도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가지 제품은 기능과 목적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 제습기
    제습기 원리와 사용 목적은 습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제습기는 과도한 습도를 낮추는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방, 지하실, 욕실, 창고 등에서 두루두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냉방 기능은 없기 때문에 실내 온도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 에어컨
    에어컨은 냉방과 제습을 모두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실내 온도와 습도를 동시에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제습기보다 가격이 비싸고 전력 소비량이 더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습기 사용법은?

제습기는 실내 습도를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이며, 제습 효과를 최대화하려면 올바른 사용법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설치 위치 확인하기
    제습기는 습도가 가장 높은 곳의 중앙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공기 흐름이 원활할 수 있도록 주변에 장애물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정 습도 설정하기
    실내 쾌적함을 유지하고 전력 소비량을 줄이고 싶다면 실내 습도를 40~50% 수준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청소하기
    제습기가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필터와 공기 흡입구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물통이 가득차기 전에 물통을 자주 비워줘야 합니다.
  4. 타이머 활용하기
    에어컨과 제습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제습기는 계속해서 뜨거운 공기를 배출시키는데, 에어컨은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집을 비운 동안에는 타이머를 사용하여 전력 소비량이 낮은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사람이 실내에 거주하는 동안에는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습기 전기세 줄이는 방법은?

제습기는 소비전력이 200~300w 수준이기 때문에 전력 소비량 자체가 매우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장마철에는 하루 종일 틀어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제습기 전기세 줄이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사용면적을 확인하세요.
    실내 공간과 제습기의 사용면적이 비슷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면적에 비해서 평ㅅ가 너무 크면 전력 소비량이 증가하고 습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합니다.
  2.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세요.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은 전력 소비량이 낮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전기세를 크게 절약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습도계를 활용하세요.
    별도의 습도계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제습기를 켜거나 끄는 것이 좋습니다.
  4. 적정 습도를 유지하세요.
    실내 적정 습도는 40~50%입니다. 이 습도는 건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면서 전력 소비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제습기 추천 제품과 가격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제습기는 위닉스 LG, 샤오미, 삼성전자, 위니아, 신일, 오아, 롯데, 청호나이스 등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각 제조사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A/S가 편리한 제품을 원한다면 삼성, LG, 롯데, 캐리어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습기 가격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0~50만원 정도면 1일 제습 용량이 20L 정도 되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 충분한 성능입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면, 일정액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습기 하나로 집안 전체를 사용할 수 있나요?

제습기는 설계에 따라 사용면적이 제한이 있습니다. 사용면적을 초과하는 곳에서 사용하면 제습 효과가 떨어집니다.

제습기를 사용하면 실내 온도가 높아지나요?

제습기는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한 후 공기를 뜨겁게 가열해서 실내로 배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 온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제습기와 에어컨을 함께 사용해도 되나요?

제습기와 에어컨은 함께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습도를 낮추는 효과가 동일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둘 중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후기

지금까지 제습기 원리와 효과, 장단점,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습도가 높아지는 여름철이나 장마철이 되면 실내 쾌적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제습기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집에 건조기가 없다면 빨래를 빠르게 말릴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구매를 추천하는 가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