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요약, 100% 합격하는 방법

정보처리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은 문제은행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여러 번 반복해서 풀어야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문제집을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스마트폰과 PC에서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컴퓨터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자격증입니다.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나이가 어린 학생이나 젊은 성인들에게 높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얻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요약 사이트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무료로 풀어볼 수 있는 도타비 문제은행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뿐만 아니라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능력 등 다양한 자격증의 기출 문제와 모의고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은 문제은행에서 출제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도타비 문제은행에서 최근 3년간의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여러차례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HWP, PDF 파일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이나 pc에 저장하여 사용하거나 프린터로 인쇄하여 공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 도타비 문제은행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볼 수 있는 도타비 문제은행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모바일)과 PC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를 선택합니다.

도타비 문제은행 응시 분야에서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를 선택합니다. 정보처리기사는 기능·기술 분야에 있습니다.

3. 목차에서 회차를 선택합니다.

정보처리기사는 2020년부터 전면 개편된 과목으로 자격 검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19년까지 출제된 문제는 시간을 써가며 공부할 필요는 없고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응시하기를 선택하여 모의고사를 시작합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은 5과목으로 총 100문항의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과목은 소프트웨어 설계, 2과목은 소프트웨어 개발, 3과목은 데이터베이스 구축, 4과목은 프로그래밍언어 활용, 5과목은 정보시스템 구축관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순서에 맞게 1과목부터 응시하면 됩니다.

5. 문제를 읽고 답안을 체크합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에서 시험 응시 시간을 제한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시험 시간인 150분과 동일하게 스마트폰 알람이나 타이머를 맞추고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6. 답안 제출 버튼을 누르고 점수를 확인합니다.

모든 문제를 다 풀었다면 답안 제출 버튼을 누르고 점수를 확인합니다.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를 만들거나 복습하기를 선택하여 이해가 되거나 암기가 될 때까지 반복해서 문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합격 기준

시험과목

구분시험 과목시험 방법
필기시험1. 소프트웨어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터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실기시험정보처리 실무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 기준

  • 필기 시험 :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시험 :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공부법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은 문제은행에서 출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필기 시험을 앞두고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1개월이나 2주 전부터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여러번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필기시험 합격 후기를 보면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를 만들어 다시 풀어보고 모르는 문제는 암기가 되도록 반복해서 풀어야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도타비 문제은행은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므로 틈틈이 시간이 될 때마다 모의고사를 풀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또 정보처리기사 필기 면제 기간은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이므로, 실기시험은 넉넉하게 응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