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에어컨 확인하는 방법 4가지, 당장 확인하세요

에어컨은 정속형과 인버터형으로 구분됩니다. 이중에서 인버터 에어컨은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하는데요. 지금부터 인버터 에어컨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이란?

인버터 에어컨은 실내 온도에 따라서 에어컨이 스스로 컴프레서 속도를 조절해서 전력 소모를 줄이고 냉방 효율을 높이는 기능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최대 3배 이상의 냉방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0.1도 단위로 온도 저절이 가능해서 쾌적한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목표 실내 온도에 빠르게 도달하며, 원하는 온도에 도달하면 모터 회전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이 20~30% 이상 감소합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최그 출시되는 가정용 에어컨의 90% 이상이 인버터 방식으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버터 에어컨은 정속형 에어컨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두가지 제품의 가격을 충분히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버터 에어컨 확인 방법

최근 전기료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전기세에 대한 우려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에어컨으로 인한 전기세 폭탄을 맞지 않을까 걱정하는 가정이 많은데요. 현재 우리집에 설치된 제품이 인버터 에어컨인지, 정속형 에어컨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에서 인버터 에어컨 확인하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에어컨 외관에서 확인하는 방법

에어컨 전면부, 상단, 하단에 Inverter라고 적혀있다면 그 에어컨은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일부 제품은 디자인을 위해서 에어컨 외관에 문구가 표기되지 않은 경우가 있으며, 실외기 외관에 Inverter라고 적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델명으로 확인하는 방법

에어컨의 모델명으로 인버터 에어컨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 제조사별로 모델명에 인터터 또는 정속형 에어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1. 삼성 에어컨 : 모델명에 K가 있다면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2. LG 에어컨 : 모델명 2~3번째 문구가 W 또는 Q로 표기되어 있다면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3. 캐리어 에어컨 : 모델명이 V로 시작된다면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제품명으로 확인하는 방법

검색 포털에 해당 에어컨의 모델명을 검색하여 상품 설명서나 상세 페이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제품 설명 내역에서 인버터라는 단어가 있다면 해당 에어컨은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로 확인하는 방법

에어컨에 부착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 스티커를 통해서 인버터 에어컨 확인이 가능합니다. 냉방능력이’정격/중간/최소’ 또는 ‘정격/최소’ 등으로 표기되어 있다면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반면에 냉방능력이 소비전력이나 정격능력만 있다면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시스템 에어컨의 장점 및 단점 8가지

인버터 에어컨 확인하는 방법

인버터 에어컨의 장점

인버터 에어컨은 정속형 에어컨과 비교했을 때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에너지 효율이 높다.
    인버터 에어컨은 스스로 컴프레서의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고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온도 조절이 잘 된다.
    인버터 기술이 탑재된 에어컨은 0.1도 단위로 온도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냉방 효율이 높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합니다.
  3. 소음이 적다.
    인버터 에어컨은 목표 온도에 도달하면 컴프레서의 작동이 멈추기 대문에 정속형 모델에 비해서 소음이 매우 적습니다.
  4. 부품 수명이 길다.
    인버터 에어컨은 온도에 따라서 컴프레서가 스스로 멈추기 때문에 부품에 부담이 적게 발생하여 기존 에어컨보다 부품 수명이 깁니다.
  5. 환경 친화적이다.
    인버터 에어컨은 전기를 절약하고 온실가스 배출이 적기 대문에 친환경적입니다.

무풍 에어컨 장점 단점 10가지 요약했어요.

인버터 에어컨의 단점

인버터 에어컨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해서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인버터 에어컨 단점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가격이 비싸다.
    인버터 에어컨은 인버터 기술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정속형 모델에 비해서 판매 가격이 더 비삽니다.
  2. 수리비가 비싸다.
    인버터는 매우 복잡한 기술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부품 수리비가 비쌉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에어컨은 컴프레서 무상 보증이 최대 10년 이상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장단점 10가지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의 차이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의 구조적인 차이점과 장단점을 간단하게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작동 방식
    인버터 에어컨은 온도에 맞춰서 컴프레서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하지만 정속형 에어컨은 목표 온도에서 계속 작동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많습니다.
  2. 전기료
    인버터 에어컨은 컴프레서 속도가 조절되기 때문에 전기세가 절약됩니다. 하지만 정속형 에어컨은 컴프레서가 쉬지 않고 작동하므로 전기세가 많이 나옵니다.
  3. 냉방 환경
    인버터 에어컨은 실내 온도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 쾌적한 냉방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속형 에어컨은 전원을 켜고 끌 때마다 온도 변화가 큽니다.
  4. 소음
    인버터 에어컨은 온도에 따라 컴프레서의 작동이 멈추기 때문에 정속형 에어컨보다 조용합니다.
  5. 가격
    정속형 에어컨은 인버터 에어컨보다 최소 20~40만원 이상 저렴합니다. 또 평수가 크지 않은 원룸은 정속형 에어컨으로도 전기세가 많이 나오지 않으므로, 거주 환경에 따라 가격이 저렴한 정속형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컨 전기료

자주 묻는 질문

정속형 에어컨을 인버터 에어컨으로 개조할 수 있나요?

정속형 에어컨을 인버터 에어컨으로 개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개조 비용보다 새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고 경제적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설치 비용이 비싼가요?

인버터 에어컨이라고 해서 설치 비용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 에어컨의 종류에 관계없이 실내 구조 및 환경에 따라 추가 설치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을 난방용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인버터 에어컨은 냉방과 난방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컨 가격은?

스탠드형, 벽걸이형, 2in1 등 에어컨의 형태와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에어컨 가격에 차이를 유발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인버터 에어컨은 정속형보다 20~40만원 이상 비싸게 판매됩니다.

1등급 가전 30만원 환급받는 방법은?

후기

지금까지 인버터 에어컨 확인하는 방법과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 에어컨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초기 구매 비용이 더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했을 때 전기료를 크게 절약하고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정속형 에어컨보다 권장되는 추세입니다.

또한 에너지 효율이 높고 냉방 환경이 쾌적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인버터 에어컨을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목적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