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20~50% 적게 나오는 비결

여름철 전기세 폭탄의 주범은 에어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인버터 에어컨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이유와 전기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이란?

인버터 에어컨은 실내 온도에 따라서 컴프레서 작동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에어컨입니다. 설정한 온도로 계속 작동하는 정속형 에어컨과 다르게 냉방 용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며, 목표 온도에 도달하면 컴프레서의 작동이 멈추기 때문에 온도를 세밀하게 조절하고 냉방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무더운 날씨 때문에 에어컨을 틀어야 합니다. 하지만 에어컨은 전기세 폭탄의 주범으로 손꼽힐만한 전력 소모량이 많습니다. 그리고 인버터 에어컨은 정속형 에어컨보다 전기세를 크게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집 에어컨이 인버터 에어컨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 에어컨의 차이점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 에어컨의 차이점은 컴프레서를 조절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 정속형 에어컨 : 컴프레서가 고정된 속도로 작동하며, 원하는 온도에 도달하더라도 컴프레서가 멈추지 않고 계속 작동하기 때문에 전력 소비량이 많습니다.
  • 인버터 에어컨 : 컴프레서가 온도에 따라 가변적으로 작동합니다. 원하는 온도에 도달하면 컴프레서가 자동으로 작동을 멈추기 때문에 전력 소비량이 줄어듭니다.

인버터 에어컨 장점은?

최근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인버터 에어컨을 선택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전기료 절약
    인버터 에어컨은 컴프레서가 자동으로 멈추기 때문에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2. 세밀한 온도 제어
    인버터 에어컨은 0.1도 단위로 세밀한 온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쾌적한 실내 냉방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적은 소음
    인버터 에어컨은 목표 온도에 도달하면 컴프레서의 작동이 멈춥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속형 에어컨보다 훨씬 조용합니다.
  4. 뛰어난 내구성
    인버터 에어컨은 온도에 따라서 컴프레서가 자동으로 멈추기 때문에 부품의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컨 단점

인버터 에어컨 단점은?

인버터 에어컨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래와 같은 몇가지 단점도 존재합니다.

  1. 비싼 가격
    인버터 에어컨은 정속형 에어컨보다 최소 30~40만원 이상 판매 가격이 비쌉니다.
  2. 비싼 수리비
    인버터 에어컨은 내구성이 높아서 고장이 날 확률이 적습니다. 하지만 한번 고장이 나면 그만큼 수리비가 비쌉니다. 다행히 최근 출시된 에어컨은 최소 5~10년의 무상 보증기간을 제공합니다.

시스템 에어컨의 장점 및 단점 8가지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이유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비싼 가격에도 인버터 에어컨을 구입하는 이유는 전기료가 적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가변적으로 작동하는 컴프레서
    인버터 기술을 통해서 컴프레서가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을 멈추고 시작합니다. 목표 온도에 도달하면 컴프레서가 멈추어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일정한 온도 제어
    인버터 에어컨은 세밀한 온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의 전원을 계속 껐다가 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을 줄입니다.
  3. 가동 전력 최소화
    정속형 에어컨은 전원을 처음 켜면 목표 온도에 빠르게 도달하기 위해서 가장 높은 수준의 전력을 소모합니다. 하지만 인버터 에어컨은 냉방 효율이 높기 때문에 초반부터 에너지 소비를 최대치로 가동하지 않아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장단점과 추천하는 제품은?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인버터 에어컨은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제품이지만,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기세가 정속형 에어컨 못지 않게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적절한 평수 선택하기
    실내 평수가 클수록 에어컨의 냉방 능력이 더 높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실내 평수에 비해서 에어컨의 냉방 능력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면 에너지 소비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2. 적절한 실내 온도 설정하기
    에어컨의 에너지 효율이 가장 높은 온도는 24~26도입니다. 이 온도는 계절에 관계없이 사람이 가장 쾌적함을 느끼는 온도이며, 에어컨의 전기세를 가장 절약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3. 인공지능(AI) 활용하기
    최근 출시되는 에어컨은 실내 온도에 따라서 스스로 온도를 조절하고, 전력 소비량을 줄이는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AI 기능을 활용하면 10~30% 정도의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단열 및 밀폐하기
    외부의 뜨거운 공기가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닫고, 실내의 차가운 공기가 외부에 빠져나가지 않도록 단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열 및 밀폐만 잘해도 전력 소모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5. 필터 청소하기
    에어컨 필터와 공기 배출구를 깨끗하게 청소하면 에어컨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자연 환기하기
    날씨가 시원해지는 아침과 저녁 시간에는 에어컨을 잠시 끄고 자연 환기를 시키면 에어컨 전력 소비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서큘레이터 사용하기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실내에 서큘레이터를 함께 두면 시원한 공기가 실내 전체에 빨리 전달되어 목표 온도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에어컨을 구입하면, 일정액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버터 에어컨이 정속형 에어컨보다 비싼 이유는?

인버터 기술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정속형 모델보다 판매 가격이 최소 20~40만원 이상 비쌉니다. 하지만 그만큼 전기세가 적게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속형 에어컨을 인버터 에어컨으로 개조할 수 있나요?

정속형 에어컨을 인버터 에어컨으로 개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비용이 매우 비쌉니다. 오히려 인버터 에어컨을 새로 구입하는 것이 저렴합니다.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는 얼마나 절약되나요?

인버터 에어컨은 정속형 에어컨에 비해서 20~50% 정도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풍 에어컨의 장점 단점 10가지

후기

지금까지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이유와 전기료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인버터 에어컨은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지고 있어서 전기세를 절약하고 싶은 소비자에게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을 시원하게 나고 싶다면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정속형 에어컨보다는 전력 소비량이 적은 인버터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초기 구매 가격이 비싸더라도 전기세가 적게 나오기 때문에 투자 비용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