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스마트폰에서 신청하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 소득에 따른 명세 내역과 지급 사실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근로자의 필요에 따라 PC, 스마트폰, 회사,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스마트폰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는 방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어디서 받나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PC, 모바일, 주민센터나 지하철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편리한 것은 스마트폰과 PC를 통해서 발급받는 것입니다. 국세청 홈택스(모바일 손택스)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 후 즉시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본문에서는 스마트폰의 손택스 앱을 활용한 원천징수영수증의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에 국세청 손택스 앱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스마트폰의 앱 스토어에 접속하고 국세청 손택스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두 국세청 손택스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손택스에 로그인합니다.

국세청 손택스에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서 중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를 등록하고 로그인합니다. 회원가입 후 ID를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인증서를 등록해야 홈택스에서 서류 발급 및 조회 요청이 가능합니다.

3. MY 홈택스를 선택합니다.

국세청 손택스에 로그인을 하고 화면 하단에 있는 MY 홈택스 버튼을 선택합니다.

손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조회하기

4. 연말정산간소화·지급명세서를 선택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으려면 연말정산간소화·지급명세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 후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를 선택하면 됩니다.

세무서에서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받기

5.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으려는 귀속년도와 직장의 사업자번호를 선택하면 원천징수영수증을 즉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Q&A

손택스에서 발급받는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자 확인용 서비스이며, 은행이나 관공서 등에 제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은행이나 관공서 제출용은 PC에서 홈택스에 접속하여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회사의 도장이 찍혀있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필요하다면 홈택스에서는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회사에 방문하여 직인이 찍혀있는 원천징수영수증의 발급을 요청해야 합니다.

전직장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해당 회사에 방문하여 행정실 직원에게 발급받거나, 홈택스(세무서)에서 직접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원천징수영수증은 올해는 소득이 합산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전년도의 원천징수영수증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2022년 올해 원천징수영수증은 소득이 확정되는 내년에 발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