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발급조건 7가지 놓치면 아까운 꿀팁

신용카드는 사용자의 소득, 자산, 신용점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발급이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나 발급을 받을 수는 없는데요. 지금부터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금융당국에서 마련한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 규준’이 제시되어 있지만,신용 카드의 발급은 카드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카드 대금이 연체되면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조건 중에서 결제 능력과 상환 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1. 연령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려면 현재 민법에서 정한 성년인 만 19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미성년자는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2. 평균 소득

신용카드 발급조건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소득입니다.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에서 제시한 월 가처분 소득은 50만 원 이상입니다.

하지만 50만 원은 최소 조건입니다. 월 소득이 50만 원을 넘더라도 소득이 안정적이지 않은 일용직 노동자, 아르바이트, 단기 노동자는 카드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카드사평잔 조건
국민카드6개월 50만 원
우리카드6개월 150만 원
농협카드6개월 600만원
신한카드3개월 80만 원
하나카드3개월 30만 원
현대카드6개월 50만 원
롯데카드3개월 100만 원
삼성카드 6개월 50만 원
신용카드사 평잔 조건

3. 결제 능력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결제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카드 회사는 별도의 담보를 확보하지 않고 신용으로 대출을 하기 때문에 결제 능력을 매우 까다롭게 봅니다.

사용자의 결제능력은 직업, 소득, 재산, 신분 확인 서류를 통해서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득이 없거나 낮은 대학생, 무직자, 백수, 주부, 외국인, 사회 초년생은 결제능력이 낮다고 판단되어 카드 발급도 부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보유 자산

소득이 없더라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연금, 주식, 예금, 채권 등의 자산이 많으면 기대 소득도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신용 점수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려면 개인신용평점의 구성비가 상위 93% 이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신용등급이 1등급~6등급 (신용점수 680점 이상)은 되어야 발급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용점수 빨리 올리는 7가지 방법

6. 신용 상태

은행연합회 및 개인신용평가회사에 연체 또는 미납 이력이 등록되어 있을 경우 발급이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대출이나 개인 채무가 과도하게 많거나, 최근 신용카드를 여러장 발급받았거나, 3개 이상의 카드대출(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이 있을 경우에도 발급이 거절됩니다.

7. 기타

금융당국의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 규준에서 말하는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소득 안정성, 직업 안정성, 연금 수급, 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재산 보유 상황, 국내인 여부, 은행연합회 및 개인신용평가회사 등의 연체정보, 복수카드 사용, 단기카드대출 및 장기카드 대출 과다, 대출 다중채무, 최근 신용카드 과다 발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용카드를 발급합니다. 하지만 최종적인 카드 발급은 카드회사 자체기준에 의해서 발급 여부가 심사됩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하는 방법

신용카드 발급 절차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면 카드사에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이때 카드사에서 신청자의 개인 정보를 확인 후 최종 발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신용카드를 연체없이 꾸준히 사용한다면 한도가 상향되고 신용점수도 높아지므로 자신의 상환 능력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본인 확인

카드사에서 신청자의 휴대폰, 카드,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등을 통해서 본인 확인 절차를 시행합니다.

2. 카드 종류 선택

발급받고 싶은 카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카드마다 혜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가장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3. 발급 불가 조건 확인

카드사에서 연령, 연체 및 미납 이력, 소득 및 자산, 채무 내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발급 불가 사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자격 심사

카드사에서 발급 신청자의 개인 정보, 소득, 직장, 자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발급 여부를 결정합니다. 카드 발급이 승인날 경우 신청자의 조건에 따라서 한도가 책정됩니다.

5. 카드 발급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모두 통과하면 신청자에게 우편으로 카드가 발송됩니다. 또 카드 발급과 동시에 모바일 앱에 카드를 등록하여 실물 카드를 배송받기 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소득 및 자산 기준

신용카드 발급 쉬운 곳은?

소득이나 자산 규모가 부족하여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네이버카페, 디시인사이드, 더쿠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검색하면 카드사에서 신청하는 것은 거절이 됐지만 설계사를 통하면 카드 발급이 가능했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설계사를 통하면 발급 조건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발급에 성공했더라도 한도가 매우 낮은 겨우가 많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결제 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카드를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오히려 신용상에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쉽게 발급받는 곳을 찾고 있다면 뽐뿌 카드업체 게시판, 호갱님 우리 호갱님 카드 게시판 등에서 카드 발급을 대행해주는 설계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토스나 카카오뱅크와 같이 카드사와 연계하여 카드를 발급하는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사별 발급 조건

신용카드vs체크카드

신용카드는 무이자 할부, 포인트, 적립금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 결제는 일종의 대출 서비스와 매우 유사합니다. 매월 사용한 결제 금액을 다음달에 갚아야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환 능력을 잊고 무분별하게 결제를 하다보면 필요 이상의 지출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 신용카드는 연말정산 시 공제율이 15% 밖에 되지 않습니다. 공제율이 낮다는 의미는 많은 금액을 결제해도 돌려받을 세금이 적거나, 오히려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가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30%의 소득공제율을 가진 체크카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