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생계비대출 신청 정리, 100만원 받는 방법

소득이 낮거나 신용점수가 낮아서 1금융권 은행을 이용하기 힘든 서민들은 대부업이나 불법 사금융에 빠질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서민들의 생활안정을 돕기 위해서 소액생계비대출이라는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에 대한 정보를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정보

살다보면 누구나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변 지인이나 은행에서 돈을 빌리기 시작하다가, 지갑 사정이 여의치 못해서 돈을 상환하지 못하게 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면서 저신용자가 되기도 합니다. 문제는 한번 저신용자가 되면 1금융권 이용이 어려워지며, 그에 따라 금리가 높은 2금융권이나 대부업에 빠질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복지 상품을 여러개 출시했지만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큰 인기를 얻지 못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한 서민금융진흥원 긴급소액생계비 대출은 신청 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당일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신청자가 줄을 잇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소액생계비대출 신청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대상은?

  • 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시는 분
  •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분

소액생계비대출은 위의 자격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평점이 낮거나 소득이 낮아서 정상적인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사람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신용평점이 양호하거나, 소득이 3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대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소액생계비 대출은 단일금리로 연 15.9%의 대출 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여기에 성실하게 상환할 경우 상환 기간에 따라 금리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6개월마다 3%씩 금리가 인하되어 최저 연 9.9%까지 금리가 인하됩니다. 또한 추가대출 시에는 연 12.9%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이용 고객은 교육 3과목 중 최소 1과목을 이수할 경우 추가로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이습니다. 신용 교육을 통해서 신용관리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부채관리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배우며, 불법사금융의 위험성을 인식하는 불법사금융 예방에 대한 교육을 이수할 경우 0.5%의 금리 인하 혜택이 제공됩니다.

또한 성실하게 상환한 사람들은 은행의 자체적인 판단에 따라 금리 우대 혜택 뿐만 아니라 추가대출 등의 혜택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실하게 대출을 상환했다는 기록 자체가 그 사람의 신용상태를 우수하다고 판단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자는 언제나 대출이 연체되지 않도록 성실하게 상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 한도는?

소액생계비대출은 1인당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최초 대출 시에는 최대 50만원 이내로 대출이 가능하며, 정상적으로 상환하신 이후에 추가로 1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50만원을 정상적으로 상환한 경우에 한해서 50만원을 추가로 대출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다만 의료비, 주거비, 교육비와 같이 특정 용도로 사용할 경우 최초 대출시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 목적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경우 사용처를 입증하기 위한 추가 서류 제출이 요구될 수 있으므로, 은행을 속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환 방식은?

소액생계비대출은 1년 만기일시상환 방식이 적용됩니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마이너스 통장 방식이라고 볼 수 있씁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1년간 대출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다가,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 전액을 상환하면 됩니다. 또 연체없이 성실하게 상환을 할 경우 최대 5년까지 대출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은 매월 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100만원 대출 시 월 8000원 정도의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자 상환 부담이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가 발생할 경우 신용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대출 신청 방법은?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은 전국 46개의 서민금융통합지원에서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대기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서민금융콜센터(국번없이 1397)로 전화하여 방문 예약을 하고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소액생계비대출 신청과 상담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당일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문할 때 모든 준비물을 지참하여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통장사본이며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가 있을 경우 미리 콜센터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사항은?

소액생계비대출은 상담 과정에서 도박이나 유흥 등의 사행성 용도, 채무불이행 우려 등의 이유로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신용정보원에 체납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가 등재된 경우에도 대출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체납이나 대출연체 이력이 있을 경우 소액생계비대출을 신청하기 전에 신용회복외원회로부터 채무조정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조정 상담을 받지 않을 경우 금리인하 및 추가대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체 대출을 연체중인 사람이라면 신용회복위원회와 상담부터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법

FAQ

소액생계비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자격은 신용점수가 하위 20%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서민금융상품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요?

소액생계비대출은 다른 서민금융상품과 중복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자의 신용상태 및 대출 내역에 따라 대출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추가 대출도 가능한가요?

소액생계비대출은 1인당 1회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정된 재원으로 더 많은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대출 이용 횟수가 제한되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가요?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초기 대출은 과정은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며, 이후 추가 대출은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과 통장 사본입니다. 본인 명의의 계좌 이용이 어려운 경우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서민금융 상품은?

마무리

지금까지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비록 대출 한도가 100만원 정도로 넉넉하지는 않지만, 당장 급한 불은 끌 수 있는 정도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서민 금융 상품이라는 타이틀에 맞지 않게 금리가 15.9%로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대부업이나 사금융에 비해서는 금리가 꽤나 매력적이기 때문에 조건만 맞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