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상품권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PC/모바일)

모바일에 저장된 상품권이나 쿠폰도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합니다. 물건을 결제할 때 현금영수증을 등록해달라고 요청을 해도 되고, 종이 영수증을 받은 후 집에서 직접 현금영수증을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모바일상품권 현금영수증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상품권 현금영수증 등록하기

모바일 상품권의 종류는 쿠폰, 기프티콘, 상품권, 주유권, 문화상품권(컬쳐랜드, 도서상품권, 해피머니)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 상품권은 현금성 결제수단이기 때문에 당연히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합니다. 또한 제로페이, 온누리 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도 모두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합니다.

준비물

모바일상품권 현금영수증 등록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영수증입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 직원에게 현장에서 즉시 현금영수증 등록을 요청해도 됩니다. 또는 영수증을 요청하여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직접 현금영수증을 등록하는 것도 됩니다.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등록하는 법

모바일상품권 현금영수증 조회는 영수증 발급 후 다음날부터 가능합니다. 당일에는 전산에 등록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익일부터 조회 및 등록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상품권 현금영수증 등록은 스마트폰의 손택스 또는 PC의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1. 홈택스 접속
  2. 공동인증서 로그인
  3. 조회/발급 선택
  4. 현금영수증 수정 선택
  5.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선택
  6. 승인번호, 거래일자, 금액 입력 후 조회하기
  7. 현금영수증 용도 지정 (소득공제용 or 지출증빙용)
  8. 현금영수증 등록 완료

참고로 모바일 상품권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구입을 했다면 연말정산에서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모바일 상품권을 구입한 사람과 사용한 사람이 서로 다를 때 이중공제가 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상품권으로 물건을 구입했더라도 신용카드 회사에서 국세청에 카드 이용내역을 보낼때 모바일 상품권을 구입한 금액은 제외하므로 소득공제 내역에서 자동으로 빠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