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복구 프로그램 3가지, 무료로 사용하세요

랜섬웨어는 컴퓨터를 다양한 경로로 감염시킨 후 사용자의 폴더나 파일을 암호화시키고, 해독을 담보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돈을 주더라도 파일이 복구된다는 보장이 없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랜섬웨어 복구 프로그램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랜섬웨어란?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시켜서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들고, 이를 인질로 돈이나 비트코인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입니다. 2005년부터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매우 새로운 종류의 랜섬웨어가 개발되고 배포되고 있습니다.

랜섬웨어 감염경로

랜섬웨어의 주요 감염 경로는 이메일, 링크, 웹사이트, 광고, P2P, 토렌트, SNS, 메신저, 불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거나 실행함으로써 감염됩니다.

랜섬웨어 감염증상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전체 시스템 또는 중요 파일 및 데이터가 암호화 되어 열어볼 수 업습니다. 또한 모니터에 결제를 유도하는 팝업 화면이 나타나면서 컴퓨터 사용이 제한됩니다.

  1. 폴더, 파일, 데이터의 확장자가 변경됩니다.
  2. PC속도가 느려지거나, 방화벼기 꺼질 수 있습니다.
  3. 해독을 하려면 돈이나 암호화폐를 입금하라는 화면이 생성됩니다.

랜섬웨어 감염 확인법

랜섬웨어 감염 여부 확인은 한국랜섬웨어침해대응센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화면 상단 메뉴에서 랜섬웨어 정보→피해 랜섬웨어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후 랜섬웨어 확인하기를 클릭하고 감염된 파일을 업로드하면 랜섬웨어 종류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 감염경로 6가지는?

랜섬웨어 복구 프로그램 종류

랜섬웨어는 복호화 툴이 없는 경우도 있고, 복호화 툴이 있더라도 내가 감염된 랜섬웨어는 복호화가 불가능한 케이스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랜섬웨어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신 후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윈도우 재설치를 권장합니다.

아래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랜섬웨어 복구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합니다.

1. V3 랜섬웨어 치료 프로그램

AhnLab V3에서 랜섬웨어 전용 복구툴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1. http://www.ahnlab.com에 접속합니다.
  2. 고객지원→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3. 전용 백신을 선택합니다.
  4. 랜섬웨어 복구툴을 다운로드받아 실행합니다.

2. 알약 랜섬웨어 치료 프로그램

ESTsecurity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최신 버전의 랜섬웨어 복호화 툴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1. http://www.estsecurity.com에 접속합니다.
  2. 화면 상단에서 보안센터→랜섬웨어 보안센터를 선택합니다.
  3. 랜섬웨어 복호화 툴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고 실행합니다.

3. 한국 랜섬웨어 침해 대응센터

한국랜섬웨어대응센터는 국내 여러 보안 업체들이 랜섬웨어에 대응하기 위해서 설립한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랜섬웨어 복호화 툴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1. https://www.rancert.com에 접속합니다.
  2. 화면 상단에서 랜섬웨어 정보→랜섬웨어 복호화 툴을 선택합니다.
  3. 랜섬웨어 복호화 툴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합니다.

랜섬웨어 감염 예방법

랜섬웨어는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한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감염이 됐다면 돈을 주더라도 복호화를 해주지 않는 케이스도 상당히 많고, 파일을 복구해주더라도 완전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1. 백신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2. 운영체제, 브라우저, 전체 프로그램은 최신 보안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3. 경로나 출처가 불명확한 파일, 링크, 광고,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파일을 실행하지 않습니다.
  4. p2p나 토렌트를 사용하여 불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지 않습니다.

요약

지금까지 랜섬웨어 복구 프로그램 종류와 랜섬웨어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랜섬웨어에 중요 파일이 감염됐다면 전문 복구 업체를 통하여 복구를 시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랜섬웨어를 유출한 자에게 절대로 돈이나 암호화폐를 발송하지 않아야 합니다. 실제로 돈을 주더라도 파일이 온전하게 복구될 것이란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