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카드 신청 방법, 200만원 한도로 발급할 수 있어요

햇살론 카드 신청이 2021년 10월 27일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최저 신용자 및 서민 취약 계층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고 신용카드의 이용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 최대 월 200만원 한도의 햇살론 카드를 시중 7개의 카드사와 협의하여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햇살론 카드 신청이 가능한 카드사는 롯데카드, 우리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이며 추후 다른 카드가도 새롭게 동참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한도는 200만원으로 카드대출은 이용이 불가능하며, 할부 기간도 최대 6개월 이내로 제한이 됩니다. 또한 유흥 및 사행업종에서도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햇살론 카드란?

신용카드 발급이 힘들어 할부 또는 포인트 등의 신용 카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신용자를 위해서 금융상품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햇살론 카드 신청은 연소득이 600만원 이상이고 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인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최대 한도는 월 200만원으로 한도의 증액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햇살론 카드 신청 자격

햇살론 카드 신청 자격은 2021년 10월 27일 기준으로 KCB 신용 평점이 655점 이하, NICE 신용 평점이 724점 이하여야 합니다. 두 가지 평점 중 신청자에게 더 유리한 것을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연 가처분 소득은 600만원 이상이어야 하며, 햇살론 카드 필수 교육 3가지를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1. 연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2. 신용평점이 KCB 655점 이하, NICE 724점 이하
  3. 햇살론카드 필수 교육을 3과목 모두 이수한 자

햇살론 카드 사용처

일부 사용 제외 업종을 제외하면 일반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 포인트 적립도 동일합니다. 또한 해외 결제가 불가능한 국내 전용으로, 가족카드 및 후불하이패스 신용카드의 발급도 제외됩니다. 카드대출, 결제대금 연기, 분할납부, 유흥업종, 사행업종, 골프장, 총포류판매, 성인용품, 무승인결제 등은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1명당 1개의 카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카드 신청 절차

햇살론 카드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신청하고 필수교육 3과목을 우선 이수해야 합니다. 이수 여부는 전산으로 자동 확인되며, 미이수 시 보증 약정 체결이 불가능합니다. 그 후 시중 7개 카드에서 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 가능 카드사는 롯데카드, 현대카드, 우리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입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접속 후 회원가입
  2. 온라인 교육 – 대출이용자 교육 선택
  3.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과목 이수
  4. 마이페이지에서 수료증 발급
  5. 보증약정 체결
  6. 시중 7개 카드에서 발급 요청

햇살론카드 발급 카드사

햇살론카드의 보증 약정을 체결하신 분은 아래 7개 카드사에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햇살론 카드 신청은 1인당 1개로 제한이 되므로, 카드사별 연회비 및 혜택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사연회비우대혜택신청방법
롯데카드2천원온라인 : 1% 할인
기타 : 0.5% 할인
온라인(PC)
유선(1577-8700)
현대카드1만원대중교통, 편의점 : 1% 할인
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온라인(PC, 모바일)
유선(1577-0100)
KB국민카드1만원전 가맹점 : 0.5% 적립온라인(PC, 모바일)
삼성카드5천원할인점, 온라인쇼핑, H&B, 다이소 : 7/15% 할인
배달앱, 편의점, 커피, 신선배송 : 7/15% 할인
병원, 약국, 동물병원 : 7/15% 할인
스트리밍 : 30% 할인
온라인(PC, 모바일)
신한카드5천원중소형 생활유통 : 7% 할인
커피, 제과점 : 10% 할인
주말 복합쇼핑몰/3대 마트 : 10% 할인
온라인(PC, 모바일)
우리카드1만원이동통신, 대중교통, 전기차충전, 커피, 영화 : 3% 적립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주유 : 1% 적립
온라인(PC, 모바일)

제출 서류

햇살론 카드 신청을 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직업 및 소득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신청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햇살론카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제출서류는 센터방문 또는 개인신용저옵 조회 미동의자에 한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공통 서류

  1. 신청일 기준 3개월 이상 재직 및 사업 영위, 1회 이상 연금수령 확인
  2. 각 증빙서류는 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에 발급

근로 소득자 제출 서류

  1. 소득금액증명원
  2.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3. 최근 3개월 급여 입금통장
  4.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5. 국민연금 가입내역 확인서

사업자 제출 서류

  1. 소득금액증명원
  2.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3.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4. 국민연금 가입내역 확인서

햇살론 카드 발급 유의사항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소득금액증명원 등의 제출 서류는 진위여부 확인 후 원본으로 인정됩니다. 재직증명서를 통한 재직확인 시 재직회사의 사업자등록증이 첨부되어야 합니다. 급여 통장 사본의 경우 인터넷 뱅킹 출력본은 인정되지 않으며 은행직인이 되어 있는 통장거래내역서나 은행 ars를 통한 팩스 발송본만 인정됩니다. 근로소득자는 급여명세표에 소득세를 포함한 공제내역이 없을 경우 인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카드 대금을 정상적으로 상환하지 않을 경우 신용정보가 등록이 되며, 서민금융진흥원이 채무를 대신 상환한 후 구상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햇살론 카드 신청 자격 요건에 해당하더라도 카드 발급 심사 과정에서 신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카드의 재발급은 해지 후 60일이 지나야 가능하며, 카드사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