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카드 구입처 총정리 (선불형/후불형)

고속도로 통행료를 쉽게 납부하려면 하이패스를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금 결제와 충전이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톨게이트에서 통행료를 납부하려고 차를 정차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하이패스 카드 구입하는 방법과 하이패스에 등록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이패스 카드 종류

하이패스 카드는 선불형과 후불형 2가지로 구분됩니다. 선불형 하이패스 카드는 한국도로공사와 교통카드사에서 발급하는 카드입니다. 유료도로 이용 시 요금이 자동으로 지불되고, 고객이 미리 설정한 액수에 맞춰서 자동으로 잔액이 충전되는 카드입니다. 후불 하이패스카드는 신용카드사에서 발급하는 카드로 한 달에 한 번씩 내가 사용한 액수만큼 후불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선불 하이패스 카드 가격은 1장에 5,000원입니다. 선불형 하이패스 카드의 종류는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카드, 한국철도공사(레일플러스), 캐시비(하이패스형), 하이플러스카드, 한페이시스(한페이카드)로 구분됩니다.

후불 하이패스 카드 가격은 각 신용카드사의 연회비만큼 매년 지불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혜택에 따라서 연회비는 5,000원~30,000원 수준으로 다양합니다. 후불형 하이패스 카드 발급처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광주카드, 롯데카드, 부산은행 카드, 비씨카드(BC), 삼성카드, 수협중앙회 카드, 신한카드, 씨티은행 카드, 전북은행 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가 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 구입 방법

하이패스 카드 구입처는 선불형인지 후불형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고 다양한 혜택을 동시에 받고 싶다면 후불형 하이패스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통행료가 실시간으로 빠져나가고 자동으로 충전되는 것을 선호한다면 선불형 하이패스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불형 하이패스 카드 구입처는?

1. 고속도로 휴게소 종합안내소
2. 고속도로 하이패스 센터
3. 편의점 (GS25,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미니스톱)
4. 온라인 쇼핑몰
5. 하이플러스카드 온라인 발급

후불형 하이패스 카드 구입처는?

시중에서 영업중인 은행과 신용 카드사에서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1. 현대카드
2. 하나카드
3. 전북은행
4. 씨티카드
5. 신한카드
6. 수협중앙회
7. 삼성카드
8. 비씨카드
9. 부산은행
10. 롯데카드
11. 광주카드
12. NH농협카드
13. KB국민카드

하이패스 카드 사용법

후불형 하이패스 카드는 고속도로 통행료 발생 시 각 카드사에서 요금을 계산했다가 1개월마다 후불로 청구를 합니다. 카드 요금을 납부할 때 통행료까지 함께 납부하면 됩니다. 선불형 카드는 카드 신청 시 등록한 차량과 계좌 정보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통행료 발생 시 자동으로 요금이 빠져나가고 충전까지 됩니다. 하이패스 충전은 고속도로 휴게소나 하이패스 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하이패스 선불카드 충전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후불형 하이패스는 충전이 불가능하며, 하이패스 선불카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선불카드 등록은 아래의 순서에 따라 등록을 하면 됩니다.

  1.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접속
  2. 조회/납부 선택
  3. 카드 등록 선택
  4. 카드별칭/카드번호 입력 후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