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발급 병원 쉽게 찾기 (우리 동네)

보건증은 식품이나 요식 업계에 취업할 때 필요한 서류입니다. 보건증이 없다면 불법 취업에 해당하므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은 보건소나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 검진 후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가까운 보건증 발급 병원과 보건소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건증이란?

보건증은 건강진단결과서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보건증을 발급 받으려면 장티푸스, 결핵, B형간염, 전염성 피부질환 등에 걸렸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받습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서울과 부산을 포함해서 전국적으로 보건증 발급 업무를 중단한 보건소나 병원이 많이 있으니, 미리 전화로 보건증 발급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검사 결과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당연히 보건증을 발급 받지 못합니다.

보건소의 보건증 발급 수수료는 3,000원이므로 보건소에 방문할 때 카드나 현금을 미리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증 발급 병원의 가격은 20,000~40,000원 정도이며 지역이나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 발급 비용을 절약하려면 수수료가 저렴한 보건소에서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건강검진 검사 시간은 15분~30분 내외로 소요됩니다. 다만 대기자가 많을 경우에는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보건증은 가까운 보건소 또는 보건증을 발급해주는 동네 병원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보건증 발급 업무를 중단한 병원이 많이 있기 때문에 보건증 발급 병원에 전화 문의하여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보건증은 시간이 맞는다면 당일 검사는 가능하지만, 검사 결과가 3일~7일 후 나오기 때문에 당일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가까운 보건증 발급 병원 찾는 방법은?

1. G-health 공공보건포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보건 소식 → 보건기관 찾기를 선택합니다.
3. 지역과 의료기관을 선택합니다.
4. 검색 버튼을 눌러 보건증 발급 병원과 보건소 정보를 검색합니다.
5. 주소와 전화번호를 확인 후 보건증 발급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합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

  1.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보건소 또는 병원에 방문합니다.
  2.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 청소년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보건소나 병원에 방문 후 건강검진결과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4. 건강검진결과서를 작성 후 임상병리실에 방문하여 접수합니다.
  5. 대변 검사를 위해서 채변봉을 받습니다.
  6. 화장실에서 항문에 채변봉을 3cm 정도 삽입하고 변이 약간 묻어나오도록 채취합니다.
  7. 채변봉을 다시 임상병리실에 제출합니다.
  8. 방사선실에 방문하여 검사복으로 갈아입고 X-Ray를 촬영합니다.
  9. 3일~7일 후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보건증을 발급받습니다.

보건증 수령 방법

건강 검진을 받은 보건소 또는 병원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거나 우편 또는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의 경우 G-health 공공보건포털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프린터를 연결하여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우편이나 직접 방문 후 발급받는 것보다 절차가 훨씬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