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 순위 금리 비교 100% 활용하는 비결

파킹통장은 정기 예적금과 달리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하루만 돈을 넣어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통장입니다. 지금부터 파킹통장의 장점과 단점, 금리,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킹통장

파킹통장이란 최소 1년 이상 가입 기간을 유지해야 하는 정기 적금이나 정기 예금과 다르게 1일만 돈을 넣어놔도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예금 상품입니다. 증권사의 CMA 통장과 유사하지만 예금자 보호가 되고 금리는 더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점

파킹통장의 장점은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하루만 돈을 넣어도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어 1인당 5,000만 원까지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예금 및 적금과 비교해도 이율이 더 높기 때문에 목돈을 불리기 위한 목적이나 단기 자금 운용에 적합합니다.

  • 입출금이 자유롭습니다.
  • 일반 예금 및 적금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 기준 금리가 상승하면 인상된 금리가 즉시 적용됩니다.

CMA 통장 추천 4가지

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은?

단점

파킹통장의 단점은 금리가 수시로 변경된다는 것입니다. 가입 기간 동안 동일한 금리가 보장되는 예적금과 달리 시중 금리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금리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 5,000만 원 이상의 예금은 보호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수억원 이상의 자금을 예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 계좌 개설 시 20일 동안 추가 계좌 개설 제한에 걸립니다.
  • 입출금이 자유롭고 강제성이 없으므로 목돈을 모으기 힘듭니다.
  • 특판 고금리 예금보다는 금리가 낮습니다.
  • 비과세가 아닙니다.
파킹통장 단점

금리

1금융권(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 기업은행)의 파킹통장은 연 1~2% 수준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은 최대 연 4~5% 수준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은행금리
SC제일은행4.1%
케이뱅크3%
토스뱅크2.3~4%
카카오뱅크2.6%
OK저축은행4~5.5%
애큐온4.3%
웰컴저축은행3.8%
하나저축은행3.8%
다올저축은행3.8%
JT친애저축은행4%
대신저축은행3.6%
페퍼저축은행3.8%
SBI 저축은행3.2%
KDB산업은행2.65%
파킹통장 금리 비교 (2023년 1월 기준)

파킹통장을 금리가 높은 순위로 나열하면 ok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SC제일은행, JT친애저축은행 순입니다. 이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상품은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입니다. 저축은행에 비해서 금리는 다소 낮지만 1금융권이고 최고 금리를 적용받기 위해 필요한 부가 조건이 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ISA 계좌의 단점은?

이자 계산 방법

파킹통장은 이자를 매일 0시를 기준으로 일할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서 4% 금리가 적용되는 통장에 100만원을 입금하면 매일 이자로 109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00000X0.04/365=109 (세전)

파킹통장 이자 계산

가입 시 유의사항

파킹통장은 가입 시 여러 가지 부가 조건을 달성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첫 가입자에게만 높은 금리를 준다던지, 한도가 있다던지, 카드나 자동이체 실적을 채워야 광고에서 보던 금리를 적용받는 것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최고 금리를 적용받으려면 예치금이 5천만 원을 초과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즉, 5천만 원까지는 낮은 금리로 적용되다가, 5천만 원 이상부터 최고 금리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5천만 원이 넘으면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5천만 원 이상의 큰 돈을 장기간 입금할 생각이라면 금리가 낮아질 위험성이 있는 파킹통장보다는 정해진 기간동안 고정된 금리가 적용되는 정기 예 상품이 더 좋습니다. 특히 특판 상품은 5% 이상의 높은 금리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또 기존 가입자라 하더라도 계좌를 새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특히 계좌를 새로 만들면 20일 동안 신규 계좌 개설이 제한되기 때문에 예금이나 적금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은?

활용법

파킹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롭고 매일매일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적금처럼 목돈을 가만히 넣어두기 보다는 생활비, 주식, 부동산 투자, 펀드, 공과금, 경조사비, 교통비, 통신요금과 같은 돈을 예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돈은 수시로 입출금이 되면서도 매일매일 높은 이율의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년 이상 장기간 돈이 묶이지 않아서 자금을 단기간 보관하는 용도로 매우 적합합니다.다만 5천만원 이상은 원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여러개의 계좌를 만들어 5천만원씩 나누어 입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통장 19개 은행 금리 비교

파킹통장 후기

기준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정점을 맞이하면서 금리 동결 또는 금리 인하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준 금리가 낮아지면 당연히 예금 금리도 함께 낮아집니다. 즉, 예금이나 적금 가입으로 목돈을 불릴 수 있는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최근 기준 금리가 최고점을 찍었다는 말이 나오면서 대출 상품과 예적금 상품들은 일제히 금리를 동결하거나 낮추고 있습니다. 당장 목돈이 필요하지 않다면 일반 정기 적금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새마을금고나 지역 농협은 5% 이상의 특판 적금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상품에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상품은 입출금을 수시로 해야 해서 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하기 힘든 사람이, 추가적인 부수입을 얻는 용도로 가장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