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 방법, 지원 대상 3가지는?

신용 평점이 낮은 사람들은 1금융권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불법 사금융을 사용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정부에서는 불법 사금융 피해 방지를 위해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지원대상, 금리,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란?

기준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이자 부담이 가중되어 대출을 제때 상환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득이나 신용 점수가 낮은 사람들은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출 연체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문제는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거나 연체 기록이 남을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 등의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워 진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대출 연체 이력이 있어서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 취약 계층에게 최대 1000만원을 대출해주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연소득 4,500만원 이하,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 햇살론15 보증이 거절된 사람
대출 기간3년 또는 5년
대출 금리연 15.9%
상환 방식원리금균등 분할상환

지원 대상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의 신청 대상은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사람입니다. 또 햇살론15 등의 기존 서민금융상품 신청을 거절당한 서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연소득 4,500만원 이하
  2.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 (KCB 670점, NICE 724점)
  3. 연체경험 등의 사유로 햇살론15 보증이 거절된 사람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금리

대출 한도

1인당 최대 1,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최초 대출 시 500만원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6개월간 연체 없이 대출을 상환했을 경우 500만원을 추가로 대출할 수 있습니다. 추가 대출은 현재 대출 계좌를 보유한 은행으로 한정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을 모두 상환했을 경우, 횟수에 제한 없이 반복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 방법은?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연 15.9%로 적용됩니다. 또 대출을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했을 경우 우대 금리가 적용되어 1년마다 금리가 인하됩니다. 우대 금리는 대출 만기일을 3년으로 선택할 경우 매년 3%씩 금리가 인하되며, 대출 만기일을 5년으로 선택할 경우 매년 1.5%씩 금리가 인하됩니다.

또한 서민금융원의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을 받으면 0.1%의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1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은 최대 1년입니다.

자신의 연봉 및 소득을 충분히 고려하여 연체 없이 상환할 수 있는 대출 기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상환을 해도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매월 납입금을 줄이고 싶다면 대출 만기일을 5년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환 방식

대출 상환은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방식이 적용됩니다. 이 방식은 만기일까지 매월 상환액이 동일하기 때문에 자금 수급 계획을 수립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취급 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DB저축은행(서울 거주자에 한함)에서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추후 취급 은행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취급은행의 모바일 앱 또는 창구에 직접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의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서 보증을 신청하고, 취급 은행의 앱 또는 창구에 직접 방문하여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이 없거나 PC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 절차는?

1. 서민금융진흥원 앱 실행
2. 자격조회 및 보증신청
3. 금융 교육 이수
4. 보증약정 체결
5. 취급 은행에 대출신청
6. 대출 실행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전국 41개 지점이 운영중이며, 각 지역의 지점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 : 중앙, 강남, 광진, 노원, 양천, 관악
  • 경기/인천 : 인천, 수원, 성남, 의정부, 고양, 부천, 안산, 안양, 김포, 평택, 구리, 계양
  • 강원 : 춘천, 원주
  • 대전/충청 : 대전, 천안, 홍성, 당진
  • 대구/경북 : 대구, 구미, 포항, 서대구, 경주
  • 부산/경남/울산 : 부산, 사상, 울산, 양산, 창원
  • 광주/전라 : 광주, 북광주, 군산, 목포, 순천, 전주
  • 제주 : 제주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제출 서류

필요 서류

대출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현재 3개월 이상 재직 및 사업영위, 1회 이상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여야 합니다. 또 각 증빙서류는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1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만 인정됩니다.

근로 소득자의 경우 재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재직증명서,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중 1가지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 소득을 증명하는데 필요한 소득금액증명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입금통장,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국민연금‘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중 1가지를 제출하면 됩니다.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 4가지

Q&A

대출을 여러번 받을 수 있나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을 완전히 상환한 경우, 횟수에 제한 없이 반복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을 여러 은행에서 동시에 받을 수 있나요?

대출 계좌는 1인당 최대 2개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단, 실제 대출 시행 여부는 은행의 자체적인 판단에 따라 결정됩니다.

P2P 대출 업체 6곳 금리와 한도 비교

후기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1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자들을 위해 시행되는 금융 상품입니다. 하지만 해당 상품을 취급 예정이던 은행에서 고객들의 연체 위험성이 높다는 이유로 대출을 취급하지 않는 상태라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여러 금융사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으므로 조만간 취급 은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 상품은 각 은행마다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즉, 한도가 모두 소진되면 대출을 더이상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도가 모두 소진되기 전에 서둘러서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한 은행의 한도가 모두 소진되었다고 하더라도 다른 은행은 한도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여러 은행에 대출 신청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