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드림적금 가입 조건, 연 10% 금리 적용하는 방법

미소드림적금은 미소금융 상품을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는 채무자의 목돈 마련을 위해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중인 적금입니다. 지금부터 가입 자격, 가입 방법, 금리, 취급 은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소드림적금이란?

미소드림적금은 2015년 9월 30일부터 출시된 적금으로, 미소금융 상품을 성실하게 상환 중인 채무자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금리 혜택을 부여하는 적금 상품입니다. 2023년 3월 31일부터 혜택이 큰 폭으로 좋아졌습니다.

현재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등 5개 은행이 미소금융재단과 협약을 맺고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적금 가입자가 월 20만원 한도로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미소금융재단에서 동일한 수준의 이자를 돌려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기일이 되면 가입자는 자신의 저축액과 이자 뿐만 아니라 미소금융재단의 저축액과 이자까지 한번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목돈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입 자격

미소드림적금의 가입 대상은 미소금융·채무조정 성실상환자입니다.

미소금융 성실상환자의 기준은 미소금융 대출 이용자 중 신청일 기준 정상 이용 중인 사람으로 차상위계층 이하자, 근로장려금 수급대상자, 취약계층자립자금 대상자(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가구주 등)가 해당합니다.

채무조정 성실상환자의 기준은 신용회복위원회,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자 중 채무변제 계획 확정일로부터 6개월 이상 경과한 사람 중 차상위 계층 이하자가 해당합니다.

단, 신청일 기준 1건이라도 연체일수가 1일 이상인 경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또 이미 상품에 가입한 사람, 상담일 기준 거치중이거나 완제자, 상기 상품으로 대환한 사람도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 조건과 신청 방법

미소드림적금 가입 조건

가입 기간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월 최대 20만원까지 적금을 납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은 최소 1년 이상 최대 5년이하입니다.

금리

미소드림적금 금리는 최대 10% 상당으로 가입 기간이 길수록 더 높은 이율이 적용됩니다. 은행 이자는 만기일 기준 1년 4.6%, 2년 4.8%, 3년 이상 5.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또 만기일이 되면 서민금융진흥원의 지원금을 모두 수령할 수 있으므로 최대 10%의 이자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가입기간1년2년3년4년5년
은행 금리4.6%4.8%5.0%5.0%5.0%
서금원 지원금4.6%4.8%5.0%

단, 서민금융진흥원의 지원금은 최대 3년까지 지급됩니다. 가입기간 만기일 기준 3년~5년은 금리가 5%로 동일하고, 서금원 지원금이 3년까지만 지급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3년 만기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미소드림적금에 3년 만기 상품으로 가입하고 매월 10만원씩 납부했을 때 원금은 총 360만원입니다. 여기에 은행 이자 5%인 27만 5천원과 서금원 지원금 5%인 27만 5천원을 더하면 총 이자 합계를 55만원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예금 금리 TOP 10 총정리

미소드림적금 가입 방법

취급 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KEB하나은행, 기업은행의 영업점 창구에서 해당 적금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 방법

  1. 미소드림적금 가입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미소금융 성실상환자는 미소금융지점에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는 해당 채무조정기구에 방문하여 채무변제 상환내역 확인서를 발급받고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2. 추천서를 발급받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통합지원센터에서 자산형성상품 참여 추천서를 발급받습니다.
  3. 적금 통장을 개설합니다.
    은행 지점에 직접 방문하여 적금 통장을 개설합니다.
  4. 약정을 체결합니다.
    적금만기 후 지원금 지급에 관한 자산형성상품 거래약정서를 작성합니다.
  5. 적금에 가입 후 만기일까지 원금을 납입합니다.
    적금 상품에 가입 후 연체 없이 만기일까지 약정한 원금을 매달 납입합니다.
  6. 적금 만기 시 지원금을 청구합니다.
    적금이 만기되면 이자확인서를 첨부하여 서민금융진흥원에 지원금을 청구합니다.
  7. 서민금융진흥원 지원금이 계좌로 입금됩니다.
    서금원 지원금은 적금 가입자가 지급 요청한 계좌로 지원금이 즉시 송금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한 비대면 신청도 가능합니다.

파킹통장 금리와 100% 활용하는 방법

후기

미소드림적금의 가입 자격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서 가입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입 조건을 충족한다면 앞에서 설명한 5개 은행 중 원하는 지점에 방문하여 적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시중 은행의 어느 적금을 살펴봐도 10% 수준의 금리를 지원하는 곳은 단 1곳도 없습니다. 매달 20만원씩 3년간 원금을 납부하면 은행 이자와 서민금융진흥원의 이자를 합치면 1000만원 정도 되는 목돈을 마련하는 데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 적금은 저소득 취약계층이 목돈을 마련하고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혜택이 워낙 좋지만 가입 자격에 포함되는 사람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미소드림적금 가입 대상에 포함된다면 절대로 놓쳐서는 안되는 적금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적금의 가입 조건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일반 시중 은행의 예금 및 적금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새마을금고 등의 상호금융에서 판매하는 특판 상품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돈을 모으는 것도 좋지만 인출을 수시로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인출이 자유롭고 매일매일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는 파킹 통장이라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