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형 에어컨 단점 장점 10가지, 추천 제품은?

여름이 다가오면서 창문형 에어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형 에어컨과 비교했을 때 확실한 차이점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창문형 에어컨 단점과 장점, 설치 조건, 제품 구입하는 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이란?

창문형 에어컨이란 아파트 주택, 사무실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경제적인 냉방 기기입니다. 설치형(벽걸이) 에어컨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고, 창문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간단하게 설치하고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 LG, 파세코, 캐리어, 위니아, 신일, 쿠쿠, 휘센, 한일, 윈드피아, 클라윈드 등 매우 다양한 기업에서 창문형 에어컨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다르지만 창문형 에어컨 단점과 장점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A/S 편의성과 사용자 후기를 비교하신 후 적절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점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형 에어컨과 비교했을 때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성이 높다.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 설치형 에어컨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예산이 넉넉하지 않은 사람도 구입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설치가 간편하다.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기사의 도움이 없어도 혼자서 설치하고 제거할 수 있을 정도로 설치 난이도가 매우 낮습니다.

휴대성이 높다.

일반 설치형 에어컨은 한번 설치하면 이동이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창문형 에어컨은 언제든지 분리하고 이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휴대성이 높습니다.

공간이 절약된다.

창문형 에어컨은 창문에 설치를 하기 때문에 바닥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평수가 작은 집에서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좋다.

창문형 에어컨은 집 전체가 아니라 방 1개만 냉방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고 전기세가 많이 나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창문형 에어컨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단점도 매우 명확합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냉방 공간이 제한적이다.

창문형 에어컨은 방 1개만 개별 냉방하도록 설계된 제품이기 때문에 집 전체 또는 넓은 공간을 냉방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소음이 크다.

대표적인 창문형 에어컨 단점은 소음과 진동이 있다는 것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어있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크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가 있거나 소음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를 해친다.

창문형 에어컨은 집 내부로 전면부로 돌출되어 설치가 되며, 외부로 후면이 노출되도록 설치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해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일조량이 줄어들 수 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중 하나는 햇빛이 들어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햇빛이 투과되지 않기 때문에 낮 동안 방안으로 들어오는 일조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통과된다.

창문형 에어컨은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날에는 실내로 미세먼지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탈거해야 한다.

창문형 에어컨은 밀폐가 되지 않으므로 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에는 탈거를 해야 합니다. 탈거는 매우 쉬운 편이지만, 계절마다 설치 및 탈거를 반복해야 한다는 것은 다소 귀찮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로 19만원 절약하는 방법

창문형 에어컨 단점

창문형 에어컨 설치 조건

창문형 에어컨은 창문이 있는 곳이라면 대부분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창문의 경우 설치가 불가능하거나, 추가 키트를 별도로 구입해야 설치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 구매 전 설치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1. 방 크기
    창문형 에어컨 단점은 넓은 곳을 냉방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평균 6~10평 이하의 방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방이 크거나 개방된 곳에서 사용할 경우 냉방 효율이 크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2. 창문 유형
    대부분의 창문형 에어컨은 표준 이중창용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창문틀이 나무로 제작된 경우 설치가 어려울 수 있으며, 창문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 설치가 불가능하거나 추가 키트를 구매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외부 노출
    창문형 에어컨은 배기구가 외부에 반드시 노출되어 있어야 합니다. 베란다 또는 외부 창문을 닫아 놓은 경우 뜨거운 바람이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냉방 효율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 찬 공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틈새를 잘 막아야 합니다. 반대로 겨울철에는 찬 공기가 들어올 수 있으므로 에어컨을 분리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구입하는 방법

창문형 에어컨 추천 제품

현재 우리나라에서 창문형 에어컨을 제조해서 판매하는 곳은 삼성, LG, 파세코, 신일, 한일, 하이어, 캐리어, 쿠쿠, 윈드피아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삼성과 LG는 대기업 제품으로 A/S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세코는 국내 기업에서 제조한 에어컨으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의 중소기업 제품 또는 중국산 수입 제품은 냉방은 잘 되지만 A/S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여러가지 조건을 충분히 고려한 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가격은 제품에 따라 40만원에서 80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1. 삼성 윈도우핏
  2.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3. 캐리어 창문형 에어컨
  4. LG 창호형 에어컨
  5. 귀뚜라미 창문형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구입 방법

창문형 에어컨을 구입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에너지 효율입니다.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일수록 전기세가 적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버터 에어컨은 에너지 효율이 높고 온도 유지가 잘 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적정 온도에 도달했을 때 전력 소모량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높아서 쾌적함이 오래 유지됩니다.

인터버 에어컨은 자주 켜고 끌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정속형 에어컨보다 소음과 진동이 적고 조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버 기술이 탑재된 에어컨은 항상 돌아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품의 수명이 길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신청하는 방법

Q&A

창문형 에어컨 필터는 꼭 청소해야 하나요?

에어컨에 부착된 필터는 1개월마다 물청소를 하거나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이 없는 곳에서 창문형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나요?

창문이 없더라도 외벽을 통해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기 누출을 방지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밀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혼자서 설치할 수 있나요?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혼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힘이 약한 여성, 어린이, 노인의 경우 혼자서 설치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설치 불가 조건은?

창문형 에어컨 단점은 창틀에 따라 설치가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창틀이 나무로 제작되어 있거나, 창문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 추락 등의 위험으로 인하여 설치가 힘들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도 냉매를 충전해야 하나요?

창문형 에어컨도 필요에 따라 냉매 충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냉매 충전은 제조사에 A/S 요청을 통해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하는 방법

후기

지금까지 창문형 에어컨 단점과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창문형 에어컨은 주택, 아파트, 사무실 등 매우 다양한 환경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냉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창틀의 모양이나 환경에 따라서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현재 거주하는 곳의 환경에 맞는 창문형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창문형 에어컨 사용 후기 중에 냉방 효율이 쓰레기다, 시끄럽다, 가격만 비싸다 등의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사용 목적에 만족도에 큰 차이가 있으므로, 장단점을 명확하게 비교하신 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내용용
창문형 에어컨 장점높은 경제성, 간편한 설치, 휴대성, 공간 절약, 높은 에너지 효율
창문형 에어컨 단점제한적인 냉방 공간, 소음, 진동, 일조량 감소, 미세먼지 통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