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형 에어컨 소음 줄이는 5가지 방법

몇년전부터 창문형 에어컨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편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소음과 진동이 크다는 단점 때문에 고충을 겪는 소비자도 많습니다. 지금부터 창문형 에어컨 소음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이란?

창문형 에어컨은 말 그대로 창문에 설치하는 에어컨입니다. 스탠드 또는 벽걸이 에어컨은 전문적인 설치가 필요하며, 한번 설치하면 제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창문형 에어컨은 혼자서도 간단하게 설치하고 탈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외기가 별도로 분리된 일반 에어컨과 다르게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또 설계 구조상 집안 전체를 냉방하는 것보다는 방 1개만 냉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과거에는 소음과 진동이 크다는 단점 때문에 불만이나 민원이 상당히 많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은 이러한 문제를 크게 개선했기 때문에 실제로 구매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

창문형 에어컨은 각기 다른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하는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구입을 후회하고 중고 장터에 곧바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창문형 에어컨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점

  1. 저렴한 가격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보다 판매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2. 간편한 설치
    일반 에어컨과 다르게 전문 설치 업체를 부르지 않아도 셀프로 설치하고 제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 개별 공간 냉방
    창문형 에어컨은 방 1개만 냉방하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방, 작은 방, 작은 사무실, 서재 등 특정한 공간만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4. 높은 에너지 효율
    인버터 기술이 장착된 창문형 에어컨은 작은 공간만 냉방을 하기 때문에 냉방 효율이 높고 전기세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1. 소음 및 진동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설계됐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채광 차단
    창문형 에어컨은 창문에 설치를 하기 때문에 자연 채광이 제한되며, 실내외에서 바라볼 때 시각적으로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제한된 냉방 범위
    창문형 에어컨은 특정 방 1개에서만 사용하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넓은 공간이나 집안 전체를 냉방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옳지 않습니다.
  4. 설치 제약
    창문이 있는 곳이라 하더라도 무조건 창문형 에어컨 설치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창문의 소재, 형태 등에 따라 일부 창문은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장점단점
저렴한 가격소음
간편한 설치 설치 및 공간 제약
개별 공간 냉방제한된 냉방 범위
높은 냉방 효율채광 차단
창문형 에어컨의 장단점
창문형 에어컨 소음 줄이는 방법

창문형 에어컨 소음이 진짜로 클까?

소음은 사람마다 느끼는 수준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소리를 들어도 어떤 사람은 크다고 느끼는 반면에 어떤 사람은 고요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여하튼 결과만 말하자면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보다 소음과 진동이 큽니다. 왜냐하면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최근 제작된 제품은 소음과 진동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과거보다 소음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창문형 에어컨을 판매하는 회사는 삼성전자, LG전자, 파세코, 귀뚜라미, 신일전자, 위니아 등이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 출시한 제품들은 저소음 모드를 탑재하고 있어서 도서관 소음과 유사한 30~39dB 정도의 매우 적은 소음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외기가 작동하는 순간에는 일반적인 대화 소리와 비슷한 40~50dB까지 소음 수준이 상승합니다. 40~50dB은 일반적인 대화 소음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에어컨 가까이에서 들으면 꽤나 큰 소음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리에 예민한 사람이거나, 밤에 잠을 자거나, 조용히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는 소리가 꽤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해서 사용해본 결과, 거리가 1.5M 이상 떨어져 있다면 소음이 크게 불편하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주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밤에 잠을 자거나 공부를 할 때 사용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창문형 에어컨 소음 줄이기

창문형 에어컨 소음을 줄이는 효과적인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 증발 모터를 끄면 소음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지만, 냉방 효율이 저하되거나 제품이 손상될 수도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창문형 에어컨 소음 줄이는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에어컨을 단단하게 고정하세요.
    창문형 에어컨 소음을 줄이는 가장 첫번째 방법은 에어컨을 창문에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입니다. 나사를 한번 더 단단하게 조이고 유격을 없애는 것만으로도 진동과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2. 창문 틈새를 막으세요.
    창문형 에어컨은 창틀이나 주변부를 통해서 외부 소음이 집안으로 유입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창문 틈새를 테이프나 스티로폼으로 막아주면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흡음재를 사용하세요.
    창문과 에어컨이 결합되는 부위에 방음 및 방진 효과가 있는 흡음재, 고무, 스티로폼 등을 덧대고 설치하면 진동에 의한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4. 창문에서 멀리 떨어지세요.
    창문형 에어컨 소음은 거리가 조금만 멀어져도 크게 줄어드는 효과가 이습니다. 창문 바로 옆에 침대나 책상을 두고 있다면 창문과 조금이라도 멀리 떨어져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필터를 청소하세요.
    필터와 공기 송풍구가 더럽고 노폐물이 많이 끼어있다면 소음 수준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1회 정도는 필터와 공기 배출구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추천 제품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창문형 에어컨 제조사는 삼성, LG, 파세코, 위니아, 한일전기, 신일전자, 휘센, 쿠쿠, 클라윈드, 캐리어, 21센추리 등이 있습니다. 각 제품마다 각자의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소음이 적고 A/S 편한 제품을 찾고 있다면 삼성 윈도우, LG 오브제,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소음 및 진동과 관련된 문제로 중고 거래가 매우 활성화된 제품입니다. 중고나라 또는 당근마켓에서 창문형 에어컨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중고 거래로 에어컨을 구매해서 사용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창문형 에어컨 추천 제품

자주 묻는 질문

창문형 에어컨은 어떤 사람이 사용하기에 좋나요?

창문형 에어컨은 에어컨 설치가 힘든 임차인, 원룸, 설치형 에어컨 가격이 부담스러운 사람, 특정 공간만 냉방이 필요한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시끄럽나요?

최근 출시된 제품들은 창문형 에어컨 소음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고, 소음 감소 기술이 적용되어 과거보다 소음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미닫이 창문에 창문형 에어컨 설치가 가능한가요?

창문형 에어컨은 이중창, 여닫이 창문에 설치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미닫이 창문이더라도 창틀의 형태에 따라 설치 가능하거나 추가 설치 키트를 사용하여 설치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창문형 에어컨 소음 줄이는 방법과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다양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잘 맞는 사람이 구입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할 때는 메뉴얼에 따라 올바르게 장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설치를 하지 않을 경우 창문을 열거나 강한 바람에 의해서 아래로 에어컨이 추락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단히 고정을 하지 않을 경우 진동에 의해서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냉방 효율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최신 제품들은 창문형 에어컨 소음 및 진동 문제를 크게 개선했습니다. 또한 인버터를 장착해서 전기세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아기방, 공부방, 사무실, 작업실 등 특정 공간을 냉방하는 목적이라면 구매해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