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자동차 할부 알뜰하게 하는 방법 (금융사별 장단점)

자동차를 경제적으로 구매하고 싶은 사람은 상태가 좋은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라 하더라도 가격이 적어도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에 이르기 때문에 대부분 대출을 받아서 중고차를 구입하게 됩니다. 지금부터 현명하게 중고 자동차 할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할부란?

개인이 중고차를 구입할 때 금융사에서 대출을 받아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은행, 캐피탈, 카드사 등에서 개인의 신용도와 차량을 기준으로 대출 금리, 대출 가능액, 할부 기간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는 중고차 딜러를 통해서 할부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딜러가 알아서 모든 절차를 대신 수행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느껴지지만, 이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중고 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대출을 받지 않고 현금으로 결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출을 받는 것 자체로 신용등급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백~수천만 원을 지불해야 하는 자동차를 현금으로 구입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차를 구매할 때 할부를 이용합니다.

중고 자동차 할부는 피해야 할 함정이 매우 많습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 저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신용등급이 좋은 사람도 딜러의 말만 듣고 고금리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1%의 금리 차이만 나도 실제로 갚아야 하는 돈의 차이는 매우 크기 때문에 할부를 할 때는 매우 신중하게 조건을 살펴봐야 합니다.

중고 자동차 할부 비교

중고 자동차 할부는 은행, 카드사, 캐피탈 등의 금융사에서 개인의 신용도, 구매하려는 차량의 연식, 차종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할부 가능 금액과 금리를 결정합니다. 이후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최종 심사를 통해서 대출이 결정됩니다. 최근에는 비대면 스마트폰 앱이나 다이렉트 대출을 통하여 모바일로 간단하게 대출 여부 조회와 심사까지 가능합니다. 최종적으로 대출이나 할부가 가능하다고 결정이 되면 중고차 매장에서 차량 계약서를 작성하고, 금융사에 계약서를 발송하면 대출금이 매매 상사로 지급이 되며 중고차 거래가 완료됩니다.

1금융 은행 중고차 대출 장단점

1금융권 은행에서 자동차 대출 시장에 진출하면서 중고 자동차 구매 비용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금융권에서 차량 구매 비용을 대출받았을 때 가장 큰 장점은 한도가 넉넉하고 금리가 매우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또 1금융권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의 하락폭이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신한 마이카 대출, KB 매직카, 하나은행 중고차 구입 대출 등의 상품은 연 4~5% 정도의 낮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저축은행 중고차 대출 장단점

저축은행은 은행이라는 이름을 쓰고 있지만 2금융권이기 때문에 1금융권보다 금리가 훨씬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1금융권 대출을 이용하기 힘든 사람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중고차 대출은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금리가 최저 9% 이상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매달 납부해야 하는 할부금이 상당히 부담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중고차 대출은 장점보다는 단점이 매우 많습니다.

캐피탈 중고차 대출 장단점

과거부터 중고차 대출 시장에서 항상 수요가 많았던 것이 캐피탈입니다. 최근에는 캐피탈사에서 운영하는 인증 중고차 매장이 큰 유행을 얻고 있기도 합니다. 현대캐피탈의 경우 최저 연 2.9%로 할부가 가능하다고 광고를 하고 있지만 실제로 대출을 받으면 이보다 훨씬 높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또 신용등급이 낮으면 연 20% 이상의 고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1금융권 중고차 대출이 가능하다면 캐피탈에서 대출을 받아야 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신용카드 중고차 할부

신용카드로 중고차를 구매하고 할부로 갚는 방법입니다. 중고 자동차 할부가 가능할 정도로 한도가 많은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 할부는 연 15% 이상의 이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신용카드 할부는 반드시 피해야 하는 중고차 구매 방법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오토론이라고 부르는 중고차 대출 상품을 운영하는 카드사가 많습니다. 최저 금리가 매우 낮은 편이지만 실제로 오토론을 받아보면 연 10%가 넘는 고금리가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중고 자동차 안전하게 구입하는 방법

중고 자동차는 사기를 당할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조금 비싸더라도 성능과 상태가 확실한 중고차를 구입하고 싶다면 엔카 직영몰, K카, 인증 중고차 등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할부 방법은 가능하다면 1금융권의 중고 자동차 할부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중고 자동차 할부 후기를 찾아보면 무작정 대출을 받았다가 고금리를 감당하지 못하고 신용불량자가 됐다는 사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 대출을 갚지 못해서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해서 큰 피해를 보는 사례는 현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그것이 내가 되지 말라는 법도 없습니다.

500만 원~1000만 원 정도의 중고 자동차를 구입할 계획이라면 할부나 대출을 받지 말고 목돈을 모아서 일시불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000만원 이상의 중고차를 구입할 계획이라면 다양한 중고차 할부 방법 중에서 금리가 저렴한 1금융권 중고차 다이렉트 할부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