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이자 할부 단점 4가지, 가장 큰 문제점은?

비싼 물건을 구입할 때 할부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 번에 큰돈을 지출하지 않고 나눠서 납부하기 때문에 당장 돈이 부족해도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무이자 할부는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무이자 할부 단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무이자 할부 단점 총정리

무이자 할부 뜻은 물건을 구입 후 할부로 비용을 납부하는 동안 연 15% 정도의 신용카드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결제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이자 할부 장점은 물건의 구입 비용을 평균 6개월에서 최대 24개월까지 이자 없이 나눠서 납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장 목돈이 없는 사회 초년생이나 직장인들이 비싼 물건을 구입할 때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무이자 할부 단점은 무이자라는 조건 때문에 왠지 큰 이득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불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면서 지출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이자 할부 단점은 무엇인가요?

1. 신용카드 혜택이 축소된다.
2. 불필요한 소비가 늘어날 수 있다.
3.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다.
4. 자산 관리가 어렵다.

카드 포인트 적립 불가능하다.

무이자 할부로 결제를 하면 신용카드 결제 시 받을 수 있는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등의 부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카드는 수수료를 받아서 수익을 올리는데, 무이자 할부는 신용카드사에서 손해를 보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용카드 혜택이 없거나 축소될 수 있습니다.

소비가 늘어날 수 있다.

물건을 할부로 구입하면 구매 비용을 매달 나눠서 납부하기 때문에 소비가 크게 늘어날 위험성이 높습니다. 100만원 짜리 물건을 일시불로 사면 당장 큰돈이 나가는 것 같은데, 6개월 할부로 사면 매달 16만원 정도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추가 지출이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특히 사고 싶은 물건이 많은 사회 초년생은 자동차, 스마트폰, 지갑, 시계, 전자기기 등을 할부로 결제할 때가 많습니다. 무이자 할부라 하더라도 물건은 제 가격을 주고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가 크게 늘어나면서 자산 관리가 부실해질 위험성이 높고, 잘못된 소비 습관을 가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다.

무이자 할부 단점 중 가장 큰 문제는 신용등급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무이자 할부로 결제를 한다고 해서 당장 신용등급이 저하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미납이나 연체없이 할부를 잘 이용하면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이자 할부의 늪에 빠져서 무리한 지출을 하고 할부금을 제때 갚지 못하면서 연체나 미납이 발생할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하락하면 대출이나 금리에서 불이익을 받습니다.

자산 관리가 어려워진다.

무이자 할부를 즐겨하는 사람은 지출이 크게 늘어나고 자산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할부로 구입하는 물건이 많아질수록 목돈을 모으기 힘들어지며, 경우에 따라서는 할부금을 갚기 위해서 대출을 받아서 빚을 갚는 사람도 있습니다. 목돈을 모으고 자산을 불리고 싶다면 할부로 결제하는 습관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똑똑하게 소비하는 방법

자산을 불리고 목돈을 모으고 싶다면 무이자라 하더라도 할부 결제는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는 결제를 할 때 마다 포인트 적립 혜택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신용등급 상승까지 노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를 계획적으로 하고 싶다면 할부 자체가 안되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 편하게 일시불로 결제할 수 없는 물건이라면 무리해서 할부 결제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할부는 신용카드사에 연 15% 정도의 연이율로 돈을 빌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무이자 할부의 경우 신용카드 혜택이 크게 축소되기 때문에 이자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소비자가 큰 이득을 얻을 수 없습니다. 무이자 할부의 함정에 빠져서 신용카드로 무리하게 할부 결제를 하다가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로 돌려막기를 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추후 주택 마련이나 목돈을 모아야 하는 사람은 무이자 할부 단점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해야 하며, 소비와 지출이 한눈에 보이는 체크카드나 현금 결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할부로 결제를 했다면 무이자 할부 계산기로 수수료와 매달 납부하는 금액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돈이 생길 때마다 선결제를 해서 할부금을 빨리 갚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