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문자 끄기 설정, 아이폰 갤럭시 차단하는 2가지 방법

재난 문자는 지진, 해일, 화재, 코로나 등 각종 재난 발생 상황을 신속하게 알 수 있도록 스마트폰 문자 메세지로 발송되는 알림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발생 현황을 수시로 수신받게 되는데, 너무 많은 양의 문자가 발송되다 보니 재난문자 끄기에 대해 궁금해하는 국민들이 많습니다.

사실 재난문자 수신을 차단해놓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코로나 뿐만 아니라 지진, 화재, 해일과 같은 갑작스러운 자연 재해 발생시에도 관련 소식을 빠르게 받아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재난문자 끄기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본문에서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재난문자 끄기 설정하는 방법

저는 재난문자 끄기를 설정해놓지는 않았지만 갑자기 발송되는 문자 때문에 불편한 점을 많이 느낍니다. 특히 T맵이나 카카오네비처럼 자동차에서 네비게이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갑자기 재난문자가 발송되면 일일히 화면을 터치해서 문자를 꺼줘야 하기 때문에 차단을 고려한 적이 많았습니다.

아이폰에서 재난문자 차단하기

아이폰 사용자도 재난문자 차단이 가능합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재난문자를 차단하면 위급 상황 발생시 관련된 소식을 빠르게 접할 수 없으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1. 설정 메뉴 실행
  2. 알림 실행
  3. 화면 하단의 한국 공공 경보 수신 설정 선택
  4. 긴급재난문자 ON / OFF 설정

안드로이드에서 재난문자 차단하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핸드폰 제조사에 따라 설정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나 A시리즈 또는 LG 스마트폰 및 외산 제조사의 인터페이스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설정 방식은 거의 동일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차단 방법

  1. 설정 메뉴 실행
  2. 알림 선택
  3. 고급 설정 선택
  4. 재난 문자 선택
  5. 경보 허용 비활성화

LG 및 기타 제조사 차단 방법

  1. 메세지 실행
  2. 설정 메뉴 선택
  3. 긴급 알림 설정 또는 재난 문자 메뉴 실행
  4. 재난 문자 알림 기능 비활성화

재난문자 차단 후 알림 확인법

재난문자 끄기 설정을 해놓았다고 하더라도 안전이나 생명에 위급한 상황의 발생 소식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 있습니다. 최근 네이버 및 다음에서 실시간 검색어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소식을 접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안전디딤돌 앱 설치하기

재난 문자를 차단해놓았다고 하더라도 관련 소식을 빠르게 수신받을 수 있는 안전디딤돌이라는 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제작하고 배포하는 앱이므로 믿고 설치해도 괜찮습니다. 앱 설치 후 자연 재난, 사회 재난, 시설 정보, 생활안전, 기상 정보, 지진, 태풍, 해일, 황사, 산사태, 적조, 미세먼지, 코로나 발생 현황을 실시간으로 수신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은 신중하게 선택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발송되는 안전 문자 때문에 귀찮음을 느끼게 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이미 제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다가 재난 문자가 발송되면 직접 손으로 화면을 터치해서 꺼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안전에 문제가 되는 상황도 있습니다. 또 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소식들도 발송되기 때문에 굳이 내가 안전 문자를 받아야 하는가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시민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재난 문자는 생명이나 재산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위급한 상황을 가장 빠르게 접하고 피해갈 수 있는 소식통입니다. 지금 현재 내가 안전하다고 해서 앞으로 다가올 재난 문자속 상황을 내가 겪게 되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반복되는 문자가 다소 귀찮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안전을 위해서 재난문자 끄기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로 1200만원 받는 방법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