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단점 5가지, 장점과 비교했을 때 가장 추천하는 조합은?

통신사를 통한 2년간의 약정을 통하여 스마트폰을 구입했던 과거와 달리 최근 자급제폰 시장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활성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급제폰 단점이나 장점, 구입하는 방법, 요금제 가입 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표현하는 소비자들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원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2년이라는 약정 기간 동안 불필요한 부가서비스나 비싼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단말기 자급제폰을 구입하면 저렴한 요금제를 약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 통신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급제폰 시장이 활성화 되어 감에 따라 대형 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자급제폰 판매가 시행되고 있으며 저마다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자급제폰에 대한 소비량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 뉴스 기사를 통해서 자급제폰 단점이나 장점에 대한 기사를 읽어볼 수 있고 상세한 정보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통신비도 저렴하고 약정도 없고 위약금도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장점만 가지고 있는 제도는 아닙니다.

계속해서 자급제폰 단점과 장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단말기 자급제폰 단점은?

소비자들의 선태권을 보장하기 위해 2015년부터 시행된 것이 바로 단말기 자급제입니다. 과거에는 휴대폰을 구입하기 위해서 이동 통신사를 거쳐야 했는데, 단말기 자급제는 휴대폰 단말기 구매와 무선 통신 요금제의 가입을 별도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통신사별로 개통할 수 있는 단말기가 지정되어 있었지만 자급제폰은 통신사에 관계 없이 가입할 수 있고 24개월이라는 약정도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가입 과정에서 요구되는 부가 서비스 이용도 필요 없다보니 알뜰한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엄연히 장점과 정반대되는 자급제폰 단점들도 존재합니다.

갤럭시 폴드4 출시 정보

초기 단말기 구매 비용

자급제폰 단점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초기 단말기 구매 비용이 크게 들어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기존에 이용되던 통신사 약정을 통하여 단말기를 구입하게 되면 24개월의 할부 기간이 적용되어 당장 단말기 구매 비용이 1원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의 경우 단말기를 내가 직접 구매를 해야 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경우 예전보다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적어도 100만원 이상의 가격부터 시작되며, 일부 고급형 스마트폰은 200만원이 넘는 가격대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렇다보니 초기 단말기 구매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적은 할인 혜택

자급제폰 단점의 두번째는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이 적다는 것 입니다. 통신사 연계 구매 단말기의 경우 공시지원금, 결합 할인, 보조금 등이 지원되다보니 실제 단말기 판매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의 경우 각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할인 프로모션이나 카드 할인 등의 혜택만 제공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특히 공시지원금은 비인기 스마트폰, 구형 스마트폰의 경우 매우 큰 액수가 지원되는 경우도 있어 그만큼 할인률도 높은데 자급제폰은 공시 지원금을 받지 못하고 정가를 주고 단말기를 구입해야 하는 아쉬운 점도 존재합니다.

선택 약정의 경우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 통신 요금의 25%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마찬가지로 자급제폰은 선택 약정에 가입할 수 없어 25% 요금 할인 혜택도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실제 자급제폰 사용자들은 상대적으로 요금이 30% ~ 50% 수준으로 저렴한 알뜰 요금제를 이용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불법적이기는 하지만 각 업체에서 지원하는 불법 보조금이 기승을 부릴 때가 많은데, 알뜰한 소비자들은 이 타이밍을 노려서 높은 보조금을 지원받아 단말기를 저렴하게 구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은 당연하게도 이러한 보조금은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알뜰 요금제 사용

자급제폰 단점이라고 표현하기는 애매하지만 자급제폰의 경우 약정에 가입하기 싫고 매달 지출되는 비싼 통신비를 줄이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실제로 자급제폰과 알뜰 요금제를 연계해서 사용하는 케이스가 상당히 많습니다.

실제로 알뜰 요금제의 경우 무제한 요금제라 하더라도 약정없이 매월 1만원 ~ 2만원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알뜰 요금제 사용에 한하며 메이저 통신 3사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자급제폰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통신비 절약이라는 이점을 얻을 수 없어 사실상 통신비 부담을 줄이려면 알뜰 요금제를 반 강제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게다가 IPTV, 유선 인터넷, 가족 결합 할인 등의 혜택을 받고 있는 경우 메이저 통신 3사를 이용하더라도 높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보니 막상 알뜰 요금제로 갈아탔다가 오히려 지출되는 통신비가 더 늘어나는 케이스도 존재합니다. 또 알뜰 요금제는 영화 할인, 편의점 할인, 레스토랑 할인 등의 멤버십 혜택이 없다는 것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5G 요금제 사용 제한

곧 해결될 자급제폰 단점이라 해도 무방하지만 2021년 상반기 기준 현재까지 알뜰 통신사에서 5G 요금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4G LTE를 넘어 5G 통신을 지원하는데, 5G 요금제는 현재까지는 메이저 이동통신 3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5G 요금제는 LTE 요금제에 비해 가격대가 높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급제폰 + 공시지원금이나 선택약정이 불가능한 점 + 5G 요금제 가입 조건은 오히려 통신비 지출 비용만 더 많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외산 스마트폰 사용 제한

자급제폰 단점 중 마지막은 일부 스마트폰의 경우 개통 및 사용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국내에 미출시된 해외 스마트폰을 직구하여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실제로 해외에서 직구한 스마트폰의 경우도 국내에서 구입한 자급제폰과 동일한 조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IMEI 번호가 미등록된 상태이기 때문에 통신사에 따라 개통이 불가능한 단말기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산 스마트폰 구입시 반드시 개통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하여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사용자가 느끼는 알뜰폰의 단점 6가지

자급제폰 사용 방법은?

자급제폰의 구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대형 할인 마트, 인터넷 쇼핑몰, 개인간 거래 등을 통하여 원하는 단말기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단말기가 준비되면 이동 통신사에서 안내하는 개통 방법에 따라서 USIM을 구입하고 요금제를 개통하여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미 사용중인 USIM이 있다면 새 것을 구입할 필요 없이 쓰던 유심을 그대로 단말기에 장착하면 됩니다.

다만 모든 자급제폰을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일부 외산 스마트폰, 구형 스마트폰의 경우 일부 통신사와 이용 환경이나 주파수 대역이 달라서 유심 등록이 되지 않거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최근 출시되는 아이폰과 국산 5G 단말기는 별다른 걱정 없이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잘 맞는 직업은? 무료 직업적성테스트 2가지

자급제폰 장점은?

앞서 자급제폰 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지만 최근 자급제폰 시장이 점차 활성화되어 가고 있는 이유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단점을 상쇄할 수 있을 정도의 장점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24개월이라는 약정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가장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단말기 구매 할인

최근 자급제폰 시장이 활성화 되어 감에 따라 자급제폰 판매 쇼핑몰에서 저마다 큰 폭의 할인 혜택을 제공할 때가 많습니다. 20개월의 할부, 무이자 할부, 카드 연계 할인 등이 대표적입니다. 실제로 할인의 폭이 제한되어 있는 통신사 연계 구매 단말기와 달리 각 쇼핑몰에서 지원되는 각종 포인트나 연계 할인 혜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실제 정가보다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무약정

새 스마트폰이 나와도 약정 때문에 꾹 참고 사용하거나 파손이 발생해도 위약금 때문에 단말기 교체를 하지 못하고 그대로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은 약정이 없기 때문에 내가 원한다면 언제든지 새 단말기를 구입하거나 중고로 재판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핸드폰 보험의 경우 파손보험만 가입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각 단말기 제조사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삼성케어플러스, 애플케어플러스 등의 제도를 대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약금이 없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새 기기로 변경을 하거나 고장인 파손 때문에 기기를 바꿔야할 때 남아있는 약정 기간 때문에 다량의 위약금을 납부하고 해지를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은 약정 자체가 없기 때문에 위약금도 당연히 발생하지 않습니다.

순정 상태의 스마트폰

통신사와 약정된 스마트폰이 아니기 때문에 단말기에 통신사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깔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통신사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삭제 자체를 막아놓는 경우도 있는데, 자급제폰은 이러한 불편함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의 전원을 켰을 때 KT, SKT, LGU+ 로고도 송출되지 않으며, 단말기의 전면 또는 후면부에 각인된 통신사 로고도 없다보니 디자인적으로 훨씬 깔끔하고 예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간편한 가입

단말기 요금제의 가입이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또는 주변 편의점에서 USIM만 구입하여 끼우면 곧바로 요금제 개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요금제 자체가 약정이 없기 때문에 사용하다가 불편하면 얼마든지 다른 요금제로 갈아탈 수도 있습니다.

변화되는 단말기 자급제 시장

과거에는 대리점이나 판매점에 방문하여 직원들의 설명을 듣고 마음에 드는 스마트폰과 요금제에 가입하여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불법적인 보조금, 소비자들을 속인 기형적인 판매 행위, 불필요하게 비싼 요금제 가입의 요구, 특정 기간 동안 부가 서비스 가입 요구 등의 판매 행태가 지속되면 소비자들의 불만도 크게 높아져 갔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구매나 요금제 개통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중년 세대, 노인층을 대상으로 속임수나 다름 없는 판매 행태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폰팔이, 호갱님이라는 부정적인 단어가 만들어지기도 했고 눈탱이 맞았다라는 우스갯소리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자급제폰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만족을 어느 정도 해소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로 개통, 해지, 약정 등의 조건에 관계 없이 내가 원하는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내가 원하는 요금제에 부담 없이 가입하고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 사용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자급제폰과 공기계의 차이는 용어만 다를 뿐이며, 통신사에 가입을 하지 않고 단말기만 구입을 한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물론 앞서 설명한 자급제폰 단점이나 자급제폰 장점들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무조건적인 단점이나 장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모든 스마트폰이 자급제 시장에 출시되는 것도 아닙니다. 일부 스마트폰은 오로지 통신사를 연계한 개통만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자급제폰 단점에도 불구하고 자급제 시장은 빠르게 자리잡고 성장하고 있으며 단말기 자급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알뜰한 소비자들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국내에서 단말기 자급제 시장이 크게 형성된 것은 아니지만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알뜰한 소비자들의 참여가 지속됨에 따라 자급제폰 시장도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용점수 빠르게 올리는 7가지 방법
자급제폰 단점

결론

지금까지 자급제폰 단점과 장점, 사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해보았습니다. 이미 여러번 말했듯이 단말기 자급제가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도, 반대로 단점만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 자신의 사용 형태에 따라 자급제폰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24개월이라는 긴 약정 가입이 싫거나, 값비싼 5G 요금제의 사용이 필요 없다거나, 매달 지출되는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 소비자라면 단말기 자급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반면에 공시 지원금이나 선택약정 할인 제도 이용, 결합 할인, 멤버십 혜택 등을 이용중인 소비자라면 자급제폰 단점이 장점보다 더 크게 두각될 것이므로 지금 당장 자급제폰 시장에 참여할 이유는 없습니다.

저는 자급제폰 단점과 장점을 두루두루 살펴본 후 갤럭시 S10 5G 모델을 자급제로 구입하여 알뜰 요금제와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말기 구매 당시 여러가지 할인 혜택을 결합하여 구매 비용을 낮출 수 있었고, 무제한 요금제를 월 1만원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다른 결합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없었기 때문에 자급제폰과 알뜰 요금제 조합을 통하여 실제 지출되는 통신비를 매우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 환경에 따라 자급제폰 단점과 장점, 단말기 구매 비용과 통신사를 연계한 구매 비용, 매달 지출되는 통신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신 후 자급제폰 사용이 더 이득이 많다고 판단되는 소비자들부터 단말기 자급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