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이란? 저렴하게 사는 방법과 장단점 비교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단말기만 구입하는 자급제폰 구매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년 이상의 약정에 가입할 필요도 없고, 요금제가 저렴한 알뜰 통신사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자급제폰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급제폰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자급제폰이란 무엇인가요?

자급제폰이란 가전 매장,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입한 스마트폰 공기계를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을 통신사를 통해서 구입하지 않기 때문에 2년 이상의 약정에 가입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하고 개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이란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으므로, 모바일 기기를 구입하기 전에 충분히 관련 정보를 찾아본 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급제폰이 싼 이유는?

자급제폰은 통신사 약정이 없기 때문에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 고가의 요금제에 가입할 필요가 없으므로 통신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자급제폰은 판매처에서 카드 할인이나 쿠폰 등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구매 가격은 출시가보다 더 저렴합니다.

자급제폰 공기계 차이는?

자급제폰이란 공기계와 용어의 차이일 뿐이며 사실상 같은 의미입니다. 다른 점은 처음부터 자급제폰으로 출시된 기기는 통신사 로고나 앱이 설치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통신사 약정이 종료된 공기계는 약정이 끝났더라도 통신사 로고나 앱이 설치된 상태로 유지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급제폰 파는 곳은?

자급제폰 구매방법은 자급제폰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대형 마트, 전자제품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쿠팡, 11번가, 옥션, 백화점, 디지털 프라자, 전자랜드, 하이마트 등이 있습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

자급제폰이란 스마트폰을 통신사를 통해서 구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통신사와 요금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종류는 LGU+, SKT, KT, 알뜰폰 통신사가 있습니다. 자급제폰 개통은 원하는 통신사 매장에 방문하여 가입을 신청해도 되고,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신규 가입을 하거나 유심을 구입하여 개통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알뜰폰 통신사는 동일한 조건에서 요금제 가격이 30% 이상 저렴하기 때문에 자급제폰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알뜰폰 통신사의 종류는 LG헬로모바일, 안심모바일, U+알뜰모바일, 모빙, 스마텔, 프리티, A모바일, M모바일, SK세븐모바일, Tplus, 이야기알뜰폰 등이 있습니다.

자급제폰 장단점

자급제폰 장점은 공기계를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신사 약정에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자급제폰은 통신료가 25% 할인되는 선택 약정에 즉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 무약정 요금제, 선불 요금제, 저가 요금제 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기계 구입 시 판매처에서 10% 이상의 카드 할인, 할인 쿠폰, 사은품 등의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은 저렴한 알뜰폰 통신사와 연계해서 사용하면 매달 납입하는 통신료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자급제폰 단점은 초기 단말기 구매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100~200만원 이상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단말기 구매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통신사에서 지원하는 공시지원금, 결합 할인, 보조금 등의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대신 25%의 선택 약정에 가입하는 것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