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 직업심리검사 2가지 (성인용, 청소년용)

자신의 성격과 적성에 잘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는 고용노동부에서 개인의 능력과 흥미를 측정하여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무료 테스트입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방법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는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20여종의 심리 검사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워크넷에 회원가입 후 즉시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언제든지 결과를 재확인하고 무료로 상담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현재 이직 및 실직으로 인하여 실업급여를 받아야 한다면 실업인정(구직활동)을 통과하기 위해서 반드시 직업 심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1. 워크넷에 접속합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고용노동부 및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지만 PC에서 접속해야 사용이 더 편리합니다.

2. 직업·진로에서 직업심리검사 클릭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의 화면 상단에 보이는 메뉴에서 직업·진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직업심리검사 버튼을 선택합니다.

직업 진로 선택

3. 청소년 및 성인용 심리 검사를 선택합니다.

자신의 연령에 맞는 심리검사를 선택합니다. ‘청소년 심리검사 실시’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용 테스트입니다.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용 테스트입니다.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심리검사가 목적일 경우 성인용 검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직업 심리 검사 종류

4. 심리 검사 목록을 확인하고 검사실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종류에는 적성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진로발달검사, 진로인식검사, 인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직업선호도검사, 구직준비도검사, 창업적성검사, 영업직무 기본역량검사, 준고령자 직업선호도검사, 대학생 진로준비도검사, 이주민 취업준비도 검사, 중장년 직업역량검사 등이 있습니다.

원하는 심리 검사를 확인한 후 화면 우측에 보이는 파란색 ‘검사실시’ 버튼을 클릭하여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검사 종류 확인하고 시작하기

5. 워크넷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합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워크넷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Apple에 가입되어 있다면 계정을 연동하여 간편하게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 회원가입하기

6. 검사 결과를 조회합니다.

직업심리검사가 종료되면 검사 결과를 즉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좌측에 보이는 ‘검사결과 보기’ 메뉴를 통해서 언제든지 수시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검사결과 상담’ 버튼을 통해서 전문가와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결과 조회

직업적성검사 10가지 총정리

심리검사결과 조회 방법

워크넷에 로그인하신 후 검사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는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재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비용은 무료입니다. 또한 결과와 관련된 문의는 상담 또는 FAQ 게시판을 통해서 문의하면 됩니다.

만약 비회원으로 검사를 받았을 경우 수검을 받을 때 입력한 이메일이나 비회원번호를 입력하면 검사 목록을 즉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직업적성테스트 2가지 비교

직업심리검사 종류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는 청소년용과 성인용으로 구분됩니다. 청소년용은 총 8가지 검사가 존재하며, 성인용은 총 12가지 검사로 분류됩니다. 검사 시간은 항목에 따라 최소 20분에서 최대 95분까지 진행됩니다.

검사 시간이 짧지 않으므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진 상태에서 검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시간에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각 문항에 오랫동안 고민하지 않고 답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용 심리검사명검사시간
고등학생 적성검사65분
직업가치관검사20분
청소년 진로발달검사40분
초등학생 진로인식검사30분
청소년 인성검사25분
청소년 직업흥미검사(개정)20분
중학생 진로적성검사63분
직업흥미탐색검사(간편형)5분
청소년용 검사 항목

성인용 심리검사명검사시간
직업선호도검사 S형25분
직업선호도검사 L형60분
구직준비도검사20분
창업적성검사20분
직업가치관검사20분
영업직무 기본역량검사50분
IT직무 기본역량검사95분
준고령자 직업선호도검사20분
대학생 진로준비도검사20분
이주민 취업준비도 검사60분
중장년 직업역량검사25분
성인용 직업적성검사80분
성인용 검사 항목

내일배움카드로 500만원 신청하는 방법

후기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는 구직자의 행동 양식을 파악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최소 1년 이상 유지할 수 있는 직종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검사과 다르게 언어 검사를 포함하여 그림검사를 통해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서 고용노동부와 연계된 각종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잘 어울리고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싶을 때 심리검사를 활용하면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카페, 디시인사이드, 블로그 등에서 검사 후기를 검색해보면 실제로 추천받은 직업군에서 일하고 있으며, 적성과 잘 맞는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그냥 참고용일 뿐이며 실제 직업 선택과는 연관이 없었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현재 내가 어떤 유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일에 흥미를 느끼고, 어떤 직업군에서 나의 능력을 펼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면 직업 심리 검사를 한번쯤 받아보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테스트 시간이 길지 않고, 모든 비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손해볼 것은 전혀 없습니다.

결과가 만족스럽던지, 아니면 불만족스럽던지와 관계없이 타당성이 높은 검사이기 때문에 미래의 계획을 세울 때 참고할 자료로 활용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