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경고등 점등될 때 문제점 2가지와 해결법

요소수는 디젤 엔진의 배기 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의 작동에 반드시 필요한 질소산화물의 환원제로 사용됩니다. 최근 중국의 석탄 부족에 의한 요소수 대란이 발생하면서 요소수 경고등이 나오는 원인과 교체 주기, 요소수 파는 곳에 대해 문의하는 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소수를 만들 때 사용되는 주 원료는 석탄입니다. 그런데 얼마전 호주와 중국의 무역 분쟁이 발생하면서 석탄 수입이 급감하였고, 석탄이 부족해진 중국의 요소수 생산이 감소하면서 수출에 제한이 걸린 상태입니다. 덕분에 요소수의 거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해오던 우리나라도 요소수 재고가 부족해진 상황입니다.


요소수란?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바꿔주는 물질입니다. 몇해전 전세계를 강타했던 디젤 파동과 함께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인 SCR이 의무화되면서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과 일부 CNG 차량은 요소수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국내에서도 요소수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상당히 많았으나, 저렴한 중국산 요소수와 가격 경쟁에 밀리면서 2011년 이후 사실상 모두 폐업을 한 상태입니다.

요소수 경고등 들어오면 생기는 문제점

요소수가 없다고 해서 디젤 엔진의 구동이 멈추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국내 디젤 차량은 SCR을 사용하는데, SCR이 탑재된 차량은 요소수가 부족해지면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소수 경고등이 점등된 상태에서 요소수를 보충을 하지 않게 되면 SCR를 탑재한 디젤 차량은 시동을 걸 수 없어서 운행을 할 수 없게 되는 것 입니다.

1.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디젤 엔진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면서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은 질소산화물 저감 효율이 뛰어난 SCR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요소수 자체가 디젤 엔진의 구동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은 아닙니다. 하지만 SCR을 장착한 차량은 요소수가 부족할 경우 시동 자체가 걸리지 않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2. 엔진 고장이 발생한다.

요소수 경고등이 점등되고 요소수가 부족하거나 없는 상태로 차량이 구동이 되면 요소수 분사 장치에 열에 노출이 되면서 변형이 발생합니다. 또한 배출가스 관련 장비에 고장이 발생하면서 큰 비용의 수리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요소수 교체주기

차량에 요소수가 부족해지면 ‘요소수가 부족합니다’와 같은 문구가 차량의 계기판에 표시됩니다. 또 요소수의 교체주기는 차량에 따라 다릅니다. 국내 디젤 차량의 경우 5,000km ~ 10,000km 사이에 1회씩 보충을 해주면 됩니다. BMW 등의 독일산 디젤 차량의 경우 국산 디젤 차량보다 요소수 소모량이 적기 때문에 교체주기가 더 긴 편입니다. 가장 정확한 교체주기는 요소수 경고등이 점등이 되었을 때 보충해주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디젤 승용차나 SUV의 경우 주행 거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6개월 ~ 1년 정도에 한번씩 갈아주는 편입니다. 하지만 운수용 대형 디젤 차량 등의 경우 교체주기가 훨씬 짧습니다.

요소수 교체방법

요소수 경고등이 들어왔을 때는 가까운 주유소에 가서 요소수를 보충하면 됩니다. 소지하고 있는 요소수가 있다면 셀프로 요소수를 보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요소수 주입구와 경유 주입구는 서로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유를 넣는 곳에 요소수를 절대로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요소수는 공기와 접촉하면 빠르게 결정화 되기 때문에 노즐이나 뚜껑에 결정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결정이 있다면 모두 제거를 하신 후 주입하면 됩니다. 또한 요소수를 보충한 후에는 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뚜껑을 반드시 닫아놓아야 합니다.

요소수 파는곳

중국발 요소수 대란이 발생하면서 주유소, 자용차 용품점, 마트 등에서 요소수 사재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오프라인에서는 10L에 10000원 정도이던 요소수가 현재는 부르는게 값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실제로 대란이라는 말이 나올 수준은 아니고 온라인 또는 해외 직구를 통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요소수를 구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해외직구의 경우 10L에 3만원~4만원 정도의 가격대로 구입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쇼핑몰에 따라서 배송료가 비싼 경우도 있으므로, 배송비까지 모두 고려하여 적절한 요소수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