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e보금자리론 서류 10가지, 제출하는 방법은?

아낌e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을 위해서 지원하는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은 다른 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낮고 신청 절차가 간편해서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낌e보금자리론 서류와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이란?

보금자리론은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 아낌e보금자리론은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신청 절차가 가장 간편하고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아낌e보금자리론 자격은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으로 부부(미혼인 경우 본인) 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여야 합니다. 또한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여야 접수가 가능합니다. 다만 신혼가구의 경우 연소득이 8500만원으로 향상되며, 다자녀 가구는 자녀의 수에 따라 최대 1억원까지 접수가 가능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금리

대출받은 날부터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준 금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현재의 기준 금리와 정부의 정책에 따라 금리가 매달 변경됩니다. 현재 실시간 금리는 한국주택금융공사 금리안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신혼가구는 항목에 따라 0.02%~0.4%의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대상주택

등기부등본산 주택으로 구분된 아파트,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단독주택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숙박시설, 근린생활시설은 보금자리론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신청일 담보주택의 시세가 6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때 해당 주택의 평가액은 kb시세 또는 한국부동산원 시세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한도

아낌e보금자리론은 최대 LTV가 70%로 제한되며, 생애최초 취득자의 경우 80%까지 LTV가 확대됩니다. 또한 구매하는 주택의 지역에 따라 LTV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한도는 최대 3억 6천만원이며,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는 최대 4억원까지 한도가 늘어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상환 방식

아낌e보금자리론의 만기일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40년 만기 상품은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만 신청이 가능하며, 50년 만기 상품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상환 방식은 원금균등 분할상환,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은 최대 1년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3년 이내에 상환할 경우 최대 0.9% 이내에서 슬라이딩 방식으로 감소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1.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모바일 앱에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후 상담이 필요한 항목을 입력합니다.
  2.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상담원에게 전화가 오면 대출상담 후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안내받습니다.
  3. 안내받은 서류를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인터넷금융서비스), 스마트주택금융 어플, HF톡 내 간편서류제출 기능을 통해서 서류를 업로드하면 대출 심사가 진행됩니다.
  4. 주택금융공사의 심사를 거쳐 대출이 승인되면 신청자에게 문자 메세지로 결과가 발송되며, 심사내역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5. 보금자리론 취급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약정 및 근저당 설정 서류를 작성하고 대출을 실행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서류 총정리

아낌e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에서 신청이 접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낌e보금자리론 서류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에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를 등록하면 서류 자동화 제출 서비스(스크래핑)를 통해서 신청 서류가 자동으로 접수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 신청자가 직접 제출해야 하는 아낌e보금자리론 서류는 매매 계약서만 카메라로 촬영하여 업로드하면 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심사 시 제출하는 서류는?

아낌e보금자리론 서류는 자동화 제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아래의 필요 서류가 모두 자동으로 제출됩니다. 다만 스크래핑이 불가능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매매 계약서는 신청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여 업로드해야 합니다.

1. 가족관계증명서
2. 혼인관계증명서
3. 주민등록등본
4. 주민등록초본
5. 소득금액증명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6. 사업자등록증명서
7. 사실증명원
8.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9. 건강장기요양료 납부확인서
10.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시 은행에 제출하는 서류는?

아낌e보금자리론 심사 후 대출이 승인되면 선택한 취급 은행에 방문하여 아래의 아낌e보금자리론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1. 주민등록등본
2. 인감증명서
3. 매매 계약서
4. 부동산 등기부등본
5. 신분증
6. 가족관계증명서
7.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8. 인감도장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후기

디딤돌대출은 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낮지만 대출 조건이 더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금자리론은 디딤돌대출보다 금리가 높지만 DSR과 DTI 산정에서 조금은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만약 디딤돌 대출 신청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금리가 낮은 디딤돌 대출을 먼저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은 동시에 신청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보금자리론 자격 확인 후 자신의 소득과 주택 가격을 고려하여 두 가지 상품을 모두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시기는 대출 신청 후 실행일까지 최장 70일을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잔금일을 잘 계산해서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취급 은행이 다르더라도 대출 조건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이용이 가장 편리한 은행을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