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e보금자리론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불가능한 이유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는 아낌e보금자리론은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을 위해서 지원되는 상품인 만큼 자격 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신청 절차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낌e보금자리론 금리인하요구권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이란?

보금자리론은 아낌e보금자리론,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으로 구분됩니다. 이중에서 아낌e보금자리론은 금리가 가장 저렴하고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능 장점 덕분에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시중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일반 주택담보대출과 비교해도 금리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최대 50년까지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낌e보금자리론이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자격 조건은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이면서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 신청자의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여야 하며, 한국신용정보원에 등재된 신용정보가 없어야 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 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에서 대출 신청자의 소득 및 부채 정보, 담보 주택 정보 등을 입력하고 대출 심사를 기다리면 됩니다. 보금자리론의 심사가 승인될 경우 취급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을 실행하면 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금리인하요구권 사용할 수 있나요?

아낌e보금자리론은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금자리론은 대출 신청자의 신용을 평가하여 금리를 산출하지 않으며, 개인의 조건부에 따라서 금리 인하 혜택이 이미 적용된 주택담보대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향후 금리가 변동되거나 개인의 소득 및 신용 상태에 변경이 있더라도 금리가 바뀌지 않으며 아낌e보금자리론 금리인하요구권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은행법 제30조의 2, 동법 시행령 제18조 4에는 신용평점 상승 등 신용상태에 개선이 나타났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은행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은행업감독규정 제25조의 4에 따르면 고객이 금리인하를 요구할 경우, 은행은 신용공여 계약 체결 시 계약을 체결한 자의 신용상태가 금리 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를 고려하여 수용여부를 판단합니다.

상기 법령을 종합하여 보면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 실행 당시 고객의 신용상태에 따라 금리가 차등 적용된 상품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즉, 대출실행 시 은행이 고객의 신용상태를 고려하여 금리를 산정한 경우 고객은 자신의 신용상태가 개선되었음을 사유로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은행은 고객의 신용상태가 금리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고려하여 수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다만 디딤돌대출이나 보금자리론은 대출금리 산정 시 고객의 신용상태에 따라서 금리를 차등 적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차후에 대출 신청자의 신용 상태가 개선되더라도 금리는 인하되지 않으며, 당연히 아낌e보금자리론 금리인하요구권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대환하는 방법

보금자리론은 디딤돌대출 또는 일반 주택담보대출로 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은 보금자리론보다 신청 조건이 까다롭지만 금리가 훨씬 저렴한 주택담보대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딤돌대출 신청이 가능하다면 보금자리론에서 디딤돌대출로 갈아타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반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보금자리론보다 저렴한 경우에도 보금자리론을 시중 은행의 주택담보대출로 대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시중 은행의 주담대는 변동 또는 혼합 금리이므로 금리가 상승할 경우 이자 부담이 오히려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기준 금리와 보금자리론 금리 변화를 유심히 살펴보고 기준 금리 인하 시기에만 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보금자리론은 3년 이내에 상환할 경우 원금의 0.9%~1.2%의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보금자리론을 대환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금액과 중도상환수수료의 차이를 계산하여 이득이 더 크다고 판단될 경우에만 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 후기

아낌e보금자리론은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로, 금리가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 시중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체증식 상환방식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 고정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매월 지출 계획을 세우기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비록 아낌e보금자리론 금리인하요구권은 신청할 수 없지만 이미 금리 인하 혜택이 적용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특히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최저 1.2%까지 금리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