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에어컨 장단점 8가지 종합 가이드

이번 시간에는 시스템에어컨 장단점을 알아보고 냉방에 필요한 사항을 고려하여 현명하게 에어컨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에어컨이란?

시스템 에어컨은 1개의 실외기에 여러대의 실내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시스템 에어컨은 천장에 설치하는 천장형 에어컨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실내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냉방 효율이 높아서 가정, 사무실, 업소용 등으로 두루두루 사용됩니다.

시스템 에어컨은 상업용과 가정용 모두에 효율적인 냉방을 제공합니다. 본문에서는 시스템 에어컨 가격, 에너지 소비량, 설치 비용, 관리 방법, 시스템에어컨 장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에어컨 장단점은?

시스템 에어컨은 냉방 효율이 높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높은 비용 때문에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는 가정이 많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신축 아파트에 옵션으로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시스템에어컨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에어컨 장점

  1. 냉방 효율이 높다.
    시스템 에어컨은 찬 공기를 실내 전체에 일관되게 배출하기 때문에 냉방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냉방 속도가 빨라서 더운 여름철에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에너지 효율이 높다.
    시스템 에어컨은 냉방 효율이 높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이 낮습니다. 또 AI 기능을 통해서 에너지 절약, 스마트 온도 조절 등이 가능해서 전기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소음이 적다.
    시스템 에어컨은 기존 에어컨과 다르게 소음이 적고 조용하게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시끄러운 소리가 싫고 평온한 실내 환경을 원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4. 공기질이 개선된다.
    일부 시스템 에어컨은 공기중의 노폐물이나 알레르기 물질을 걸러내는 필터가 장착되어 공기를 정화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시스템에어컨 단점

  1. 가격이 비싸다.
    시스템 에어컨은 다른 에어컨과 비교했을 때 초기 구매 비용이 비쌉니다. 에어컨이 실내 공간을 차지하는 것이 싫거나 집안 인테리어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높은 판매 가격을 감수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 설치가 힘들다.
    시스템 에어컨은 대부분 천장에 설치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갖춘 설치 기사를 통해서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굉장히 복잡하기 때문에 대부분 신축 아파트에서 옵션으로 설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에어컨 이전 설치가 힘들다.
    시스템 에어컨은 대부분 천장에 설치를 하기 때문에 이사를 갈 때 이전을 하는 것이 굉장히 힘듭니다. 천장에 설치한 에어컨을 제거할 경우 비싼 이전 비용이 발생하며, 천장을 복구하는 비용까지 추가로 발생합니다.
  4. 청소가 힘들다.
    천장형 에어컨은 대부분 천장에 설치를 하기 때문에 공기 배출구나 필터 등의 부품을 청소하는 것이 힘듭니다. 정기적인 유지보수는 에어컨 제조 회사의 a/s를 신청하는 것이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무풍 에어컨의 장단점 10가지 총정리

시스템에어컨 장단점 8개

시스템에어컨 가격은?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시스템에어컨 브랜드는 캐리어, 삼성, LG가 있습니다. 3개 브랜드 모두 국내 소비자에게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스템에어컨 가격은 500~600만원입니다. 하지만 시스템 에어컨은 브랜드, 냉방 용량, 브랜드, 에너지 효율 등급 등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설치 업체에 따라 설치 비용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구매 전 설치 비용에 대해서 반드시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단의 링크를 통해서 에어컨을 구매하면, 소정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어컨 고르는 방법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시스템 에어컨 제조사는 삼성, lg, 캐리어 등의 회사가 있습니다.에어컨을 선택할 때는 정확한 정보에 입각해서 결정을 내려야 설치 후에도 만족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브랜드를 비교하세요.
    시스템 에어컨 제조사, 기능, 신뢰도, 후기 등을 조사해야 합니다. 실제 구매자들의 후기가 좋고 a/s가 편리한 브랜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에너지 효율을 고려하세요.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것은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컨은 한번 설치하면 장기간 사용하는 가전제품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3. 설치 비용을 확인하세요.
    시스템 에어컨 구매 전 설치 비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설치 업체의 경우 과도한 설치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4. A/S 조건을 확인하세요.
    시스템 에어컨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무상 a/s 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에어컨은 고장이 나면 수리비가 매우 높은 가전제품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점 단점 10가지 비교했어요.

시스템 에어컨 설치하기

자주 묻는 질문

아파트에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나요?

시스템 에어컨은 아파트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수가 작거나 천장 구조가 특잏나 경우 시스템 에어컨 설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스템 에어컨 관리하는 방법은?

시스템 에어컨은 적어도 1년에 1회씩 제조사의 a/s를 통해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 구매하고 30만원 환급받는 방법

후기

지금까지 시스템에어컨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시스템에어컨은 가정용 및 상업용 모두에 적합하며 뛰어난 냉방 효율을 가진 가전제품입니다. 시스템에어컨 장단점을 고려하여 현재 내 주거 환경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가격, 설치 비용, 유지보수 조건, 에너지 효율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