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풍에어컨 단점 장점 10가지 비밀을 공개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에 사용하는 필수 가전은 에어컨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팬이 없는 디자인으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냉방 효율을 높인 무풍 에어컨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무풍에어컨 단점 및 장점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무풍에어컨이란?

여름철 무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에어컨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전기세와 차가운 바람으로 인한 냉방병 때문에 어떤 에어컨을 구매해야 할지 선택하기 어려워하는 소비자도 많습니다.

삼성 무풍에어컨은 팬이 없는 디자인을 적용해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조용하고 쾌적한 냉방 환경을 제공하는 에어컨입니다. 차가운 에어컨 바람을 쐬기 싫어하는 사람이거나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기존의 팬이 있는 에어컨은 소음이 많고 찬 바람으로 인해서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냉방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무풍에어컨 원리는?

삼성 무풍에어컨은 팬을 작동시켜서 찬 공기를 내뿜는 기존의 에어컨과 다르게 팬이 없고 실내 전체에 시원한 공기를 순환시키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팬이 없기 때문에 소음이 적고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으며 효과적인 냉방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1. 에어컨의 냉방 모드가 시작되면 컴프레서를 작동시켜서 냉매를 냉각시킵니다.
  2. 차가운 냉매가 냉각 코일을 통해서 흐르면서 실내의 뜨거운 공기를 흡수합니다.
  3. 냉각 코일로 흡수된 열기는 실외기를 통해서 외부로 방출됩니다.
  4. 실내 공기가 에어컨 내부의 냉각된 파이프를 통해 흐르면서 공기가 차갑게 변합니다.
  5. 차가운 공기가 에어컨의 송풍구를 통해서 실내로 방출됩니다.
  6. 방출된 차가운 공기는 코안다 효과 덕분에 벽과 천장에 밀착되어 방 전체에 균일하게 분포되고 편안한 냉방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단점 10가지 비교

삼성 무풍에어컨 장단점은?

무풍에어컨은 다른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몇가지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을 구입하기 전에 아래의 무풍에어컨 단점 장점을 충분히 비교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풍에어컨 장점

  1. 소음이 적다.
    무풍에어컨은 팬이 없기 때문에 소음이 매우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에 방해를 받지 않고 평온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피부에 바람이 직접 닿지 않는다.
    무풍에어컨은 코안다 효과로 직바람이 없고 실내 전체에 찬 공기가 고르게 분산됩니다.
  3. 에너지 효율이 높다.
    무풍에어컨은 팬이 없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이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전기세를 절약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공기 청정 효과가 있다.
    무풍에어컨 중 일부 모델은 공기 중 노폐물과 알레르기 물질을 걸러내는 필터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깨끗하고 건강한 실내 공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냉방병 위험성이 낮다.
    에어컨 바람을 피부에 직접 쐬면 체온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냉방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습니다. 무풍에어컨은 피부에 바람이 직접 닿지 않고 실내 전체에 공기를 순환시키기 때문에 냉방병에 걸릴 위험성이 낮아집니다.

무풍에어컨 단점

  1. 가격이 비싸다.
    무풍에어컨은 일반 에어컨에 비해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하지만 에너지 효율이 높고 전기세가 적게 나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초기 투자 비용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2. 곰팡이가 생긴다.
    무풍에어컨 단점 중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곰팡이 문제입니다. 설계 구조상 공기 토출구에 곰팡이가 쉽게 생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자동 건조 및 청소 기능이 있어서 곰팡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3. 청소를 자주 해야 한다.
    무풍에어컨은 구조상 곰팡이가 쉽게 생기기 때문에 청소를 자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동 건조 및 청소 기능이 있는 에어컨이 아니라면 필터와 송풍구를 자주 닦아내야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냉기가 멀리 이동하지 않는다.
    무풍에어컨은 팬이 없기 때문에 기존 에어컨처럼 찬 공기가 멀리 이동하지 않습니다. 실내 공간이 넓거나 방이 여러개로 나뉘어 있는 구조는 실내 온도가 낮아질 때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5. 냉방 속도가 느리다.
    무풍에어컨은 팬이 없기 때문에 기존의 에어컨보다는 실내 냉방 속도가 조금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냉방 속도를 높이고 싶다면 실내에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켜놓으면 공기를 빠르게 순환시켜서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신청하는 방법은?

무풍에어컨 단점과 장점 비교

무풍에어컨 가격은?

삼성 무풍에어컨은 매년 디자인 및 기능이 개선된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신제품은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매년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일수록 판매 가격이 더 비쌉니다.

조금이라도 가격이 저렴한 것을 원하고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자라면 작년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가격이 비싸더라도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고 최신 기능이 탑재된 제품을 원하는 경우 올해 출시된 신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무풍에어컨 가격은 판매점, 프로모션, 쿠폰, 할인 이벤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in1 에어컨 가격

  1. 삼성 비스포크 무풍갤러리 2in1 : 2,999,000원
  2. 삼성 비스포크 무풍슬림 2in1 : 2,200,000원
  3. 삼성 비스포크 무풍클래식 2in1 : 1,900,000원

스탠드 에어컨 가격

  1. 삼성 비스포크 무풍갤러리: 2,600,000원
  2. 삼성 비스포크 무풍 슬림: 2,000,000원
  3. 삼성 비스포크 무풍클래식: 1,600,000원

상단의 링크를 통해서 제품을 구입하면, 소정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무풍에어컨 관리 방법

무풍에어컨을 오랫동안 고장없이 사용하려면 적절한 관리와 유지보수가 중요합니다. 아래의 관리 방법만 제대로 따라한다면 무풍에어컨 단점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습니다.

  1. 정기적으로 청소하세요.
    에어컨은 작동 구조와 관계없이 필터와 공기 순환 부위에 이물질이 쌓입니다. 먼지와 이물질은 공기 흐름을 방해하고 에너지 효율을 낮추기 때문에 일주일에 1회 이상 공기 필터를 청소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공기 흐름을 방해하지 마세요.
    에어컨과 실외기 주변에 가구나 식물 등의 장애물이 있으면 공기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냉방 효율이 급격하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기능을 활용하세요.
    삼성 무풍에어컨은 냉방 효율은 높이고 에너지 소비는 줄이는 스마트 AI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세요.
    쾌적함을 느끼는 적절한 온도를 설정한 상태에서 사용했을 때 에너지 소비를 가장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도를 너무 자주 바꾸거나 낮추면 에너지 소비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무풍에어컨 관리법

자주 묻는 질문

무풍에어컨은 왜 비싼가요?

무풍 에어컨은 첨단 기술과 기능이 탑재되어 기존 에어컨보다 판매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에너지 효율이 높기 때문에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풍에어컨은 전기세가 적게 나오나요?

팬이 없기 때문에 기존 에어컨에 비해서 전력 소비량이 낮아서 전기세가 절약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풍에어컨은 어떤 집에 설치해야 좋나요?

무풍에어컨은 코안다 효과로 찬 공기가 실내 전체에 고르게 분산되어 편안한 냉방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차가운 공기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으므로, 냉방병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나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로 19만원 지원받는 방법

후기

지금까지 삼성 무풍에어컨 단점 및 장점과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풍에어컨은 조용하고, 냉방 효율이 높고, 전기세 적게 나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 구매 비용이 일반 에어컨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전기세가 그만큼 적게 나오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을 상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풍에어컨 단점에는 곰팡이가 쉽게 생기고, 청소를 자주 해야 하며, 초기 구매 비용이 높다는 것이 있으므로 여러가지 조건을 따져보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에어컨을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