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번호 조회 방법 4가지, 신고 방법은?

보이스피싱의 사기 수법이 고도화되면서 금전적 피해를 당하는 사람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는 첫번째 방법은 전화번호를 조회하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보이스피싱 번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스피싱 번호 조회하기

보이스피싱은 전화를 활용하여 피해자를 양산하는 사기 수법입니다. 주로 가족이 사고를 당했다, 검사를 사칭하여 당신의 계좌가 사기에 연루되었다, 경품에 당첨됐다 등의 수법으로 상대방을 현혹한 뒤 현금을 이체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 사용됩니다.

보이스피싱은 자신도 모르게 눈 깜짝할 사이에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휴대폰으로 걸려온 전화번호가 이상이 있는지부터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이스피싱 번호 조회는 아래의 4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발신번호 조회

네이버에서 발신번호 조회를 검색하면 후스콜에서 제공하는 보이스피싱 번호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해당 전화번호가 보이스피싱이나 사기에 사용된 이력이 있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뭐야이번호

뭐야이번호는 휴대전화로 걸려온 번호가 어디서 발신된 것인지 즉시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앱입니다.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 뭐야이번호 앱을 설치하면 전화가 걸려오는 즉시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스팸 전화번호 조회

Missed Call

Missed Call은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스팸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휴대전화 번호 뿐만 아니라 지역번호를 포함한 집전화(일반전화) 리스트까지 모두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계좌번호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전화번호, 계좌번호, Email 주소를 모두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최근 3개월 동안 3회 이상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신고 접수된 번호들과 비교하여 스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신고 방 3단계

보이스피싱 번호 조회하는 방법

보이스피싱 예방법

최근 AI 기술이 발달하면서 음성이나 영상을 변조하여 피해자를 현혹하는 보이스피싱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단순히 전화번호만 안전하다고 해서 안심할 수 있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방심을 해도 금전적인 피해를 입을 위험성이 있습니다.

  1. 전화로 계좌번호, 카드번호,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경우 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이유를 불문하고 전화로 현금을 요구하는 경우 100% 사기입니다.
  3. 발신번호는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는 전화번호라고 하더라도 안심하면 안됩니다.
  4. 010으로 걸려온 전화라도, 모르는 번호는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스마트폰에 출처를 정확하게 알 수 없는 앱을 설치하면 안됩니다.

보이스피싱 확인법으로 스팸 전화가 확인이 되거나, 실제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었을 경우 금융감독원(1332), 경찰(112)에 즉시 피해 신고를 해야 합니다. 또 은행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피해를 신고하고, 지급 정지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신고를 해야 피해금을 돌려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