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를 식별하는 번호이며,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주고받는 주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 CMD 명령어를 활용해서 IPv4 주소를 확인하거나, 윈도우 이더넷 설정을 실행해서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를 통해서 IP 주소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맥 OS의 경우 시스템 환경 설정에서 네트워크 항목을 선택하고 TCP/IP 탭에서 IPv4 주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IP 주소는 포털 사이트의 IP 주소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IP 주소 확인 방법은 cmd 명령어 이용, 인터넷 공유기 설정 활용, 웹사이트 IP 주소 확인 서비스 이용하기 등이 있습니다. IP 주소는 조회 방법이 다르더라도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나에게 가장 편한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CMD 명령어로 IP 주소 확인하기
- 윈도우키와 R키를 눌러 명령창을 실행합니다.
- 열기에 cmd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ipconfig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 IPv4 주소에서 나의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이더넷 설정에서 IP 주소 확인하기
- 키보드의 윈도우 키를 눌러 검색창을 실행합니다.
- 이더넷 설정을 검색하고 설정창을 실행합니다.
- 네트워크 연결 내역에서 IPv4 주소에서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IP 주소 확인하기
IP 주소란?
기기 IP 주소는 IP 통신에 필요한 고유 주소를 말합니다. 현재 IPv4와 IPv6 두 가지 체계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IP 주소는 지역별로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내가 쓰고 싶은 IP 주소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IP 주소를 유료로 관리하는 기관에 요청하면 유료로 고정 I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1억 개의 IP 주소를 사용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IPv4 주소가 조만간 고갈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이피 정밀추적을 하거나 고정 IP 주소를 할당을 받으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흔히 사용되는 것이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말은 어렵게 느껴지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공유기가 사설 IP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사설 IP가 사용됩니다. 사설 IP는 인터넷을 새로 연결할 때마다 주소가 변경이 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사용 하다보면 자신의 IP 주소가 흔적으로 남겨지게 됩니다. 또 KT 인터넷의 경우 지역별 아이피 주소를 활용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IP 접속 지역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IP 주소를 지우고 싶다면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 아이피 추적은 웹사이트 자체에서 IP를 노출시키거나 소스 코드를 심어 놓지 않는 이상 확인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