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은 오피스와 호텔을 합친 건축물입니다. 일을 하면서 거주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주거 형태입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 때문에 주택의 역할을 대체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오피스텔 대출 한도와 대출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텔 구입 자금 대출 신청
우리나라의 주거용 오피스텔은 규제가 완화된 덕분에 전용면적 85㎡ 미만까지 건축되고 있습니다. 주거용이기 때문에 바닥 난방과 욕조 설치가 가능하고 전기나 가스 요금도 일반 아파트와 동일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피스텔은 취득을 하더라도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서 무주택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아파트 청약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특히나 인기가 더 높습니다. 또 가격이 비싼 아파트를 대신해서 오피스텔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오피스텔 대출 자격
오피스텔 구입 자금 대출 자격은 부부 합산 소득이 6000만원 이하이며, 대출 신청 시 세대주 또는 세대원 전원이 6개월 이상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또 30세 미만인 세대주는 직계존속 중 1명 이상과 동일 세대를 구성하고 주민등록상 부양 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오피스텔 대출 한도는?
오피스텔 대출 한도는 최대 7,000만원 이내입니다. 다자녀 가구는 대출 한도가 최대 7,500만원까지 확대됩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LTV가 7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텔 매매 가격이 1억 원일 경우 오피스텔 대출 한도는 7000만 원(LTV 70%)까지 가능하며, 나머지 3000만 원은 현금 또는 대출로 마련해야 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오피스텔 구입 자금은 대출 한도가 7000만 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시중 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는 매매 대출은 한도가 훨씬 높습니다. 다만 은행에 따라서 방공제를 하는 곳도 있으며, 방공제를 할 경우 실제 대출액 줄어들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매매 대출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신청 조건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부에서 지원하는 오피스텔 구입 자금 신청 조건에 부합한다면 시중 은행의 주택매매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피스텔 대출 금리
오피스텔 구입 자금의 금리는 대출액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총 대출액이 2000만원 이하이면 연 2.3%, 2000~4000만원 이하이면 연 2.5%, 4000~7000만원 이하이면 연 2.8%가 적용됩니다. 이때 다문화가구와 장애인 가구는 0.2%의 우대 금리가 적용되며, 다자녀가구는 0.5%의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오피스텔 대출 기간
오피스텔 구입 자금은 기본 2년에 최대 9회까지 연장이 가능하며, 최장 20년까지 대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만기일시상환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대출 대상주택
정부에서 지원하는 오피스텔 구입자금일 경우 주거 전용면적 60㎡ 이하, 1억 5천만원 이하의 오피스텔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 시중 은행에서 신청하는 주택담보대출은 85㎡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피스텔 대출 취급 은행
오피스텔 구입 자금의 취급 은행은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입니다. 2금융권 대출은 오피스텔 대출 한도가 훨씬 크지만 금리가 매우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금리가 훨씬 저렴한 1금융권의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