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방법, 인터넷과 팩스로 신청할 수 있어요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 내역 확인서를 타기관제출용으로 발급을 받으려면 가입내역 확인청구서를 작성하여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의 민원 창구에 방문하여 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4대보험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로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의미합니다. 대출 등의 은행 업무를 보거나 경력 증명을 위해서 발급받아 제출하게 됩니다. 온라인에서 무료로 발급받고 출력할 수 있으나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프린터가 있어야 인쇄가 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는 아직까지 발급이 불가능하며, PC 또는 팩스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ㄴ디ㅏ.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방법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는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연중무휴로 24시간 동안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의 가입 및 가입내역 변경, 탈퇴 등에 관련된 업무를 접수하거나 처리 결과를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대사회보험과 관련된 민원신고 또는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1.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를 미리 준비하신 후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은 필요하지 않으며 개인 비회원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업장 회원 로그인

2. 공동인증서로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합니다.

미리 준비한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여 개인 비회원으로 로그인 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인증서 인증 버튼을 눌러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하기

3. 4대보험 가입내역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화면에 증명서 발급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이곳에서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우측에 보이는 증명서 신청이력조회 및 증명서 발급사실 확인 메뉴의 이용도 가능합니다.

증명서 신청/발급

4. 증명서 발급과 관련된 사항을 확인합니다.

온라인을 통한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은 4대 보험 업무 목적을 위한 확인용으로 발급이 됩니다. 타기관 제출용은 가입내역 확인청구서를 작성해서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의 민원 창구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확인용 증명서

5.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발급을 신청합니다.

신청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근무중인 사업장의 명칭, 용도 등의 정보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표기된 정보가 맞다면 신청 버튼을 눌러 발급을 요청합니다.

4대보험 증명서 신청

6. 4대보험 가입 증명서를 프린터로 출력합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신청내역 등을 확인하신 후 처리여부에 출력가능이라고 표기가 되는지 확인합니다. 처리여부가 변경되지 않을 때는 새로고침을 하시면 됩니다. 처리여부가 출력가능으로 변경이되면 출력 버튼을 눌러 증명서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출력은 1회만 가능하므로 프린터 작동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대보험 증명서 인쇄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출력 가능 프린터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은 로컬 프린터에서 출력이 가능하며 공유 프린터의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인쇄를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는 제조사 및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출력을 요청했을 때 출력 지원 프린터가 아닙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나타난다면 인쇄가 불가능한 프린터입니다. 증명서는 복사방지, 위조, 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 요소가 포함이 되어 출력이 되기 때문에 보안 테스트를 통과한 프린터에서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또 출력이 지원되는 프린터라 하더라도 잉크가 없거나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인쇄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프린터 작동 여부를 미리 확인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3005번 에러 해결하는 방법

컴퓨터와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윈도우를 재부팅하고 케이블을 재연결하신 후 프린터 속성에서 시험 인쇄를 하면 됩니다. 시험 인쇄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한 후 증명서를 출력하면 됩니다.

지원가능 프린터인데 출력이 안된다면?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인데도 실제로 출력이 안된다면 프린터 설치 환경이 정상적이지 않은 것이 원인입니다. 제어판에서 프린터를 열어보면 동일한 프린터가 여러개 설치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모두 삭제하고,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