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바우처 신청방법, 35만원 받아가세요

평생교육 바우처는 만 19세 이상의 사회적 취약 계층에게 1인당 35만원의 교육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금부터 자격 조건, 필요 서류, 신청 방법, 지원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생교육 바우처란?

평생교육 바우처는 만 19세 이상의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의 국민이 학습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강좌 수강이 가능한 카드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신청 대상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 조건은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의 가구 구성원 중 하나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때 1인 가구라면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여야 합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기준표

가구원수중위소득(65%)
1인 가구2,077,892원
2인 가구3,456,155원
3인 가구4,434,816원
4인 가구5,400,964원
5인 가구6,330,688원

제출 서류

평생교육 바우처를 신청할 때는 아래의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 조건에 따라 접수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오류가 없도록 꼼꼼하게 준비를 해야 합니다.

대상필요 서류
기초생활수급자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차상위계층장애인연금수급자 확인서
장애수당수급자 확인서
자활근로자 확인서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차상위계층 확인서
한부모가족 증명서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차상위계층 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평생교육 바우처 조건

지원 내용

평생교육 바우처는 1인당 35만원의 교육료를 지원합니다. 또 지원금을 전액 사용하여 강좌 1과목 이상을 이수한 사람중에서, 우수 이용자로 선정되면 1인당 최대 35만원을 다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기간 내에 한국장학재단릐 국가장학금을 지원 받을 경우 바우처의 지원은 중단됩니다.

사용처

평생교육 바우처로 받은 지원금은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기관에 등록된 기관의 교재비, 재료비, 수강료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마트,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병원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청 방법

평생교육 바우처의 신청 기간은 매년 1월 홈페이지 통해서 공지됩니다. 접수 기간이 시작되면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이 종료되면 접수가 불가능하므로, 접수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바우처 신청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 접속
  2. 바우처 신청
  3. 자격 심사
  4. 이용자 선정
  5. 카드 발급 신청 및 수령
  6. 바우처 사용기관 검색 후 강좌 수강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내용

신청이 완료되면 입력한 이메일과 휴대전화의 문자 메세지로 신청 내역이 통지됩니다. 또 홈페이지의 개인 페이지에서 신청 및 선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우처 카드 발급 방법

평생교육 바우처 선정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NH농협 체크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만약 농협 계좌가 없을 경우 카드 발급을 위해서 NH농협계좌 개설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은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면 됩니다. 다른 카드사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1. NH 농협은행 영업 지점 방문
  2.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사용 기관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기관은 홈페이지에서 ‘바우처 사용기관‘ 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관명, 지역, 강좌 유형, 연계사업 유형 등을 선택하면 조건에 맞는 강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Q&A

바우처 카드의 잔액을 인출할 수 있나요?

바우처 카드에 들어있는 잔액은 ATM이나 은행에서 현금 인출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체도 불가능합니다.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바우처 카드에 들어있는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수강료 결제하는 방법은?

수강을 신청한 기관에 방문하여 현장에서 결제하면 됩니다. 현장 결제 시 바우처 한도가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온라인 전용 기관일 경우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결제를 하면 됩니다.

수강료가 35만원을 넘으면 어떻게 하나요?

강좌 수강료가 35만원을 넘을 경우, 한도가 우선 차감되며 차액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지역 제한이 있나요?

바우처 사용기관에 등록된 기관이라면 지역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농협 체크카드만 사용할 수 있나요?

평생교육 바우처는 NH농협 체크카드만 발급되고 있습니다. 다른 카드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신청 기간은?

평생 교육 바우처는 매년 1월에 신청 접수가 시작됩니다. 만약 신청자가 예산 지원 가능 규모를 초과할 경우 무작위 추첨을 실시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하는 방법

후기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과 관련된 문의는 홈페이지 1:1 상담 또는 1600-3005번으로 전화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공휴일과 주말은 휴일이므로 상담이 불가능합니다.

이 제도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 취약 계층이 원하는 교육을 받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교육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배울 수 있는 강좌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수강료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놓치면 안됩니다.

디시인사이드, 네이버 카페, 블로그, 더쿠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바우처 이용 후기를 검색하면 실제로 만족하고 있으며, 주변 친구나 지인들에게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는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정해져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챙기기 전에 우선 나부터 신청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신청자가 몰릴 경우 무작위 추첨으로 대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바우처에서 지원받은 교육료로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운전면허를 미리 취득해놓으면 편리한 점이 많으므로, 당장 배우고 싶은 것이 없다면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 바우처의 문제점은 중복 지원이 불가능한 사업이 많다는 것입니다. 특히 내일배움카드와의 차이점은 주관 부서가 다르다는 것이며, 두 가지 제도는 중복으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