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조건 및 혜택 총정리

청년들의 인생 목표 중 하나는 내 집 마련일 것입니다. 하지만 집값은 빠르게 상승하고 있고, 목돈이 부족한 청년들은 청약통장만이 유일한 희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새롭게 개편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

청년의 내 집 마련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서 출시된 청약 통장입니다. 기존의 청년 청약통장에 비해서 가입 조건이 완화되었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늘어났습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청약통장과 대출이 연계된 형태이기 때문에 아파트 분양 시 주택매매 대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결혼이나 출산과 같은 생애주기에 걸쳐 추가 혜택이 부여되는 통장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정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청약통장 가입→아파트 분양 후 대출→결혼 및 출산 시 금리 인하라는 3단계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존 청약통장에 비해서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며, 납입 한도가 2배 이상 늘어났기 때문에 예적금을 대신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아래에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요건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가입 대상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만 19세~34세 청년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 조건은 연 5000만원 이하이며,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통장 금리

시중적금 대비 높은 최대 4.5%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비과세 및 소득공제(납입금액의 40%)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자산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납입 한도

이 청약통장은 매월 1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구분내용
가입대상만 19~34세 이하, 연소득 5000만원 이하
금리최대 4.5%
납입 한도매월 최대 100만원
취급은행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요건표

1인가구 디딤돌대출 신청하는 방법은?

청년 주택드림 대출이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자가 청약에 당첨되었을 경우 전용대출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대출은 최저 2.2%의 낮은 고정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상환 기간이 최장 40년이기 때문에 여유롭게 상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 실행 후 결혼 및 출산 가정이 될 경우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혼 시 0.1% 인하, 최초 출산시 0.5%인하, 추가 출산 1명당 0.2%의 금리 인하가 가능합니다.

단, 청년주택드림 대출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1년 이상이며 납입액이 1000만원이 초과되어야 합니다. 또 소득 기준은 미혼은 연 7000만원 이하, 기혼은 연 1억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6억 이하 주택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분내용
대출 금리고정금리로 최저 2.2% (결혼시 0.1%, 최초출산시 0.5%, 추가 출산 1명당 0.2% 금리 인하)
대출 한도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함
상환 기간최장 40년
대출 조건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기간 1년 이상, 납입액 1000만원 이상

아낌e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3가지 알아보세요.

Q&A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장은?

시중적금 대비 높은 이자, 비과세 혜택, 연말정산시 소득공제 혜택이 지원되므로 청년들의 자산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 정보는 온통청년 홈페이지에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이 가능한가요?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도 신규가입 요건만 충족한다면 전환가입이 가능합니다. 기존 청년우대형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도 신규가입 요건 충족 시 전환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전환가입 시 기존의 가입기간, 납입액, 납입횟수를 모두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 적격대출 자격 및 혜택 총정리

요약

지금까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요건과 청년 주택드림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제도는 발표 당시 청년들에게 빚을 내서 집을 사라고 부추기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적금이나 청약통장 대비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단순히 청약통장의 역할 뿐만 아니라 자산형성의 기회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통장을 통해서 안정적이고 빠르게 자산을 형성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청약을 하고 아파트를 저렴한 금리에 매매할 수 있다는 매리트가 있습니다. 즉 영끌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차근차근 내 집 마련에 성공할 사다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만 34세 이하의 청년만 가입을 할 수 있도록 연령을 제한해놓은 탓에 청년들에게만 과도한 혜택을 주는 것이 아니냐는 불만도 있습니다. 최근 청년들의 주거불안과 부족한 소득 때문에 자산격차 뿐만 아니라 출산과 결혼의 기피로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이는 국가적인 명운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이러한 논란이 있음에도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주거 안정, 자산 형성, 내집 마련이라는 희망을 주자는 취지로 출시가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결혼 및 출산 시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최저 2.2%까지 금리가 인하되므로 상당히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