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형 에어컨 전기세 1달 요금은? 전기료 아끼는 방법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전력 소비량이 높다는 단점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이란?

창문형 에어컨은 전문적인 설치가 필요한 벽걸이나 스탠드 에어컨과 다르게 창문에 간단하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에어컨입니다. 집안 전체를 냉방하기 보다는 6평~7평 정도되는 방 1개만 냉방하는 목적으로 설계된 제품으로, 몇년전부터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전 제품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장단점은?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 창문형 에어컨은 6~7평 정도의 공간만 냉방하도록 설계된 제품으로, 필요한 공간만 냉방할 수 있어서 냉방 효율이 높습니다.
  • 전문적인 설치 업체를 부르지 않아도 되며, 혼자서 간단하게 창문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스탠드나 벽걸이 에어컨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 이사를 가야할 때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으므로, 이전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점

  • 창문형 에어컨은 실내 전체나 여러 방을 동시에 냉방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 에어컨이 창문에 설치되기 때문에 시야를 가리고 자연 채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는 얼마나 나올까?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는 냉방 용량과 소비 전력에 따라 차이가 발생합니다.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을수록 전기세가 적게 나온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 전기 요금을 결정하는 것은 에어컨의 소비 전력입니다. 또 에어컨 가동 시간 및 실내 단열 여부에 따라서 전기 요금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는 소비전력이 780W인 제품을 기준으로 했을 때 하루에 7~8시간씩 사용하면 월 전기요금은 24,000원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는 누진세가 적용되지 않은 요금입니다. 가정의 총 전력 소비량에 따라 누진세가 적용될 경우 전기 요금이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정속형 에어컨보다 전기세가 적게 나옵니다. 그 이유는 인버터 에어컨은 목표 온도에 도달하면 컴프레서의 작동이 자동으로 멈추기 때문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창문형 에어컨은 소음과 진동을 줄이기 위해서 인버터가 장착된 제품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제품의 경우 인버터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제품 구입 시 인버터 에어컨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창문형 에어컨의 전기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적정 온도를 설정하세요.
    여름철 에어컨 적정온도는 23~26도입니다. 이 온도는 에어컨의 전력 소비량을 최소화하고, 쾌적함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온도입니다.
  2. 서큘레이터를 사용하세요.
    에어컨을 사용할 때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면 찬 공기가 실내에 빠르게 순환되어 에어커의 전력 소비량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3. 실내 평수를 확인하세요.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저긍로 6~7평 정도의 실내 크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보다 큰 평수에서 사용하면 냉방 효율이 저하되면서 전력 소비량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창문 틈새를 막으세요.
    외부의 뜨거운 공기가 실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방문을 닫고 창문 틈새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 틈새를 단열재나 테이프로 막기만 해도 냉방 효율이 크게 증가합니다.
  5. 필터를 청소하세요.
    에어컨 필터와 공기 배출구를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냉방 효율이 증가하여 전력 소비량을 낮출 수 있습니다.
  6. 사용 시간을 줄이세요.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를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날씨가 선선한 아침, 저녁, 밤에는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무더운 낮 시간에만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가격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창문형 에어컨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50~80만원 정도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삼성, LG, 파세코, 위니아, 한일전기, 신일전자, 쿠쿠, 21센추리, 클라윈드 등의 제조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 브랜드, 냉방 용량, 인버터 유무, 기능 및 디자인에 따라서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에어컨을 구입하면, 일정액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제품 종류

자주 묻는 질문

창문형 에어컨은 전기세가 많이 나오나요?

창문형 에어컨을 낮은 온도로 장시간 사용하면 상당한 양의 전력을 소비하며,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과 선풍기를 같이 사용해도 되나요?

창문형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면 찬 공기를 실내에 빠르게 순환시킬 수 있어서 냉방 효율을 높이고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으로 실내 전체를 냉방할 수 있나요?

창문형 에어컨은 6~7평 정도의 공간에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보다 큰 공간이나 실내 전체를 냉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을 혼자 설치할 수 있나요?

전문적인 기술이 없는 사람도 창문형 에어컨을 혼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힘이 약한 여성이나 어린이의 경우 혼자서 에어컨을 들기 힘들 수 있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와 전기 요금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사용 목적만 맞는다면 여름철 무더위를 이겨내고 뛰어난 경제성을 자랑하는 가전 제품입니다. 하지만 제품 특성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고 넓은 공간에 설치하거나,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 사용하면 만족감이 크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