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종류 100가지, 미래에도 전망이 밝아요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AI와 로봇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어떤 직업을 가져야 미래에도 안정적으로 살 수 있을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직업종류 10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에도 전망이 밝은 직업종류 100가지

AI와 로봇이 사람들의 일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하면서 어떤 직업을 가져야 좋을지 선택하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더라도 미래 전망이 밝은 직업이 분명히 존재하는데요.

아래에서 미래 전망이 밝은 직업종류 100가지와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간호사
    1차적인 의료 제공자에 대한 수요는 끊이지 않습니다. 기계가 쉽게 대체할 수 없는 높은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고, 아픈 사람들을 위한 휴머니즘이 필요한 직업이기 때문에 미래에도 전망이 밝습니다.

  2. PA
    PA는 간호사와 마찬가지로 1차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부족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항상 많습니다.

  3. 물리 치료사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노후의 건강한 신체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리 치료사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4. 작업 치료사
    작업치료사는 질병이나 부상을 당한 사람들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업으로 언제나 수요가 많은 직업입니다.

  5. 언어치료사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언어 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언어치료사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6. 소프트웨어 개발자
    I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숙련된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끊이지 않고 증가할 것입니다.

  7. 웹 개발자
    웹 사이트는 비즈니스에 필수적이며 웹 개발자는 웹 사이트를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데 필요합니다.

  8. 정보 보안 전문가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해킹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정보 보안 전문가의 역할은 데이터 보호에 있어 아주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9.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는 컴퓨터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컴퓨터 시스템의 발달 속도가 빨라지면서 그와 동시에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10. IT 관리자
    국제 IT 대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IT 관리자는 이러한 시스템을 감독하고 유지 관리하는 데 필요한 직업입니다.

  11. 토목 엔지니어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토목 엔지니어는 인프라를 설계하고 유지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12. 기계 엔지니어
    기계 엔지니어는 새로운 기계와 기술을 개발하는 직업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13. 전기 엔지니어
    이 세상은 전기로 돌아갑니다. 전기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전기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입니다.

  14. 환경 엔지니어
    지구 온난화와 환경 문제가 국제적인 이슈로 떠오르면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환경 엔지니어가 필요해질 것입니다.

  15.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
    기술의 발달에 따라 공학과 의학이 결합된 분야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16. 태양광 발전 기술자
    친환경 발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태양광 발전이 더욱 널리 보급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따라 숙련된 태양광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17. 풍력 터빈 기술자
    태양광과 마찬가지로 풍력 에너지는 친환경 기술의 대표주자입니다. 또한 풍력 발전은 꾸준하게 성장하는 산업으로 터빈을 유지보수하는 기술자가 필요합니다.

  18. 에너지 관리자
    에너지 관리자는 전기와 에너지를 사용하는 모든 기업과 주택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19. 지속 가능성 전문가
    지속 가능성이란 생태계를 균형있게 유지하고 친황경적인 생산성을 유지하는 것을 연구하는 직업입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전문가도 필수적인 직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 환경 전문가
    환경 전문가는 환경 문제를 연구하고 해결책을 개발하는 전문가입니다.

  21.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분석가는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전문가로, IT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수요가 높은 직업입니다.

  22. 통계학자
    통계학자는 수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직업입니다. 데이터를 사용하는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인 직업입니다.

  23. 시장 조사 분석가
    현재 경제 및 시장 상황과 트렌드를 연구하는 직업입니다. 높은 실적을 추구하는 기업에서 언제나 수요가 높습니다.

  24. 의사 결정 전문가
    의사 결정 전문가는 수학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직업입니다.

  25. AI 개발자
    새로운 AI 기술과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직업으로, AI는 4차 산업혁명의 필수 기술이기 때문에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26. 머신러닝 엔지니어
    머신러닝 엔지니어는 기계가 학습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직업으로, AI 개발에 필수적인 직종입니다.

  27. 로봇 엔지니어
    로봇 엔지니어는 로봇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직종입니다. 21세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로봇이 활용되고 있으므로 미래가 아주 밝은 직업입니다.

  28. 자연어 처리 전문가
    자연어 처리 전문가는 기계가 사람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는 직업입니다. AI가 사람에게 효율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29. 교육 디자이너
    효과적인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전문가입니다. 사람이 배울 수 있는 모든 교육 분야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갖춘 직업입니다.

  30. 커리큘럼 개발자
    커리큘럼 개발자는 교육 프로그램과 자료를 만드는 직업으로, 학교와 조직에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직종입니다.

  31. e-러닝 전문가
    온라인 학습이 대중화됨에 따라 e-러닝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꾸준하게 증가할 것입니다.

  32. 직업 상담사
    직업 상담사는 개인이 직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문가입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입니다.

  33. 특수 교육 교사
    특수 교육 교사는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가르치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34. 그래픽 디자이너
    시각적 콘셉트를 마케팅 자료나 웹사이트에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직업으로, 언제나 수요가 많습니다.

  35. 산업 디자이너
    산업 디자이너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기존의 제품을 개선하는 기술을 가진 직업입니다.

  36. 사용자 경험(UX) 디자이너
    UX 디자이너는 소비자들이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쉽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직업입니다.

  37.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이너
    UI 디자이너는 앱 또는 웹의 시각적 요소를 제작합니다.

  38. 애니메이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직업으로,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자신의 기술을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9. 재무 분석가
    재무 재표를 분석하여 개인이나 기업이 더 훌륭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직업입니다.

  40. 경영 분석가
    경영 분석가는 조직의 효율성을 개선하도록 필수적인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41. 회계사
    회계사는 개인이나 기업의 재무재표를 분석하기 때문에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중요한 직종입니다.

  42. 인적 자원 전문가
    인적 자원 전문가는 조직이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진 직업입니다.

  43. 마케팅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홍보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직업입니다.

  44. 재생 에너지 전문가
    지구를 보호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으로 위한 재생 에너지 전문가의 수요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45. 도시 계획가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지속 가능한 도시를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46. 영양사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영양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47. 환경 과학자
    기후 변화와 환경 보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환경 과학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48. 수의사
    반려동물 산업이 성장하고 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의사가 인기 직종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49. 전염병학자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서 전염병 예방과 확산 차단을 위한 전문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50. 원격 진료 의사
    원격 진료 의료 서비스가 점점 더 보편화되면서 원격 의료 의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51. 검안사
    인구 고령화와 디스플레이 사용 시간의 증가로 인해 안구 건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52. 언어 병리학자
    언어 및 언어 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언어 병리학자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53. 증강 현실 개발자
    AR 기술은 게임,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54. 가상 현실 개발자
    AR과 마찬가지로 VR 시장의 성장으로 VR 콘텐츠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55. 3D 프린팅 전문가
    산업 전반에 걸쳐 3D 프린터 사용처가 확대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56. 드론 운영자
    농업, 공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드론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57. 양자 컴퓨팅 전문가
    양자 컴퓨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58. 교육 기술 전문가
    교육에 기술을 통합하면서 에듀테크 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59. 블록체인 개발자
    산업 전반에 걸쳐 블록체인 기술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개발자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60. 앱 개발자
    모바일 앱 시장에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숙련된 앱 개발자의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61. 이커머스 전문가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으로 이커머스 플랫폼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해졌습니다.

  62. 소셜 미디어 관리자
    sns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감독할 관리자가 필요합니다.

  63.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수단이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64. 콘텐츠 크리에이터
    유튜브나 sns 플랫폼의 부상으로 작가, 비디오그래퍼, 사진작가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65. 재무 설계사
    금융 산업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인구가 고령화되면서 재무 설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66. 공급망 분석가
    시간이 갈수록 복잡해진느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관리해야 하는 분석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67. 의료 연구 과학자
    의료 기술의 발전과 높은 수요로 의료 연구 과학자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68. 생물정보학 전문가
    개인별 맞춤 의학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생물정보학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69. 클라우드 아키텍트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클라우드 인프라를 관리할 전문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70. 머신 러닝 엔지니어
    AI 및 머신러닝 기술의 성장으로 관련 분야의 엔지니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71. 비즈니스 분석가
    기업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비즈니스 분석가라는 직업이 등장하였습니다.

  72. 네트워크 관리자
    숙련된 네트워크 관리자에 대한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73. 시스템 분석가
    기업에는 전문적인 기술을 갖춘 시스템 분석가가 필요합니다.

  74. 산업 디자이너
    효율적인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산업 디자이너의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75. 유전 상담사
    개인 맞춤 의학 서비스의 발전으로 유전 상담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76. 정신 건강 상담사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전문적인 정신 건강 상담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77. 노년학자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전문가가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78. 이민 컨설턴트
    이민법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민 컨설턴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79. 개인 트레이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인 트레이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80. 우주생물학자
    외계 생명체 탐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주생물학자의 기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81. 식품 과학자
    건강에 이롭고 영양가 있는 식품 공급원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 때문에 식품 과학자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82. 나노기술 엔지니어
    나노기술의 발전에 따라 산업 및 의료 분야에서 높은 수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83. 우주 관광 전문가
    떠오르는 우주 관광 산업 때문에 우주 여행을 관리할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84. 재난 관리 전문가
    자연재해의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재난 관리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85. e스포츠 코치
    e스포츠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프로 선수를 훈련하고 관리할 수 있는 코치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86. 바이오플라스틱 엔지니어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는 데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기술을 보유한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87. 아쿠아포닉스
    안전하고 효율적인 식량 생산 시스템의 필요성으로 인해 아쿠아포닉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88. 수직형 농장 전문가
    도시형 농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직형 농장 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89. 프로게이머
    E-스포츠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프로게이머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90. 배관공
    사람이 사는 곳이라면 배관이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배관공은 기계가 대체하기 어려운 영역이므로 꾸준한 수요가 있습니다.

  91. 용접공
    용접은 산업분야 전반에 필수적인 기술로, 꾸준한 수요가 있습니다.

  92. 농부
    대량 식량 생산 기술이 발달하면서 농부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93. 반려동물 케어 전문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미용, 숙박, 건강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전반적인 산업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94. 호텔 산업
    전 세계로의 여행이 편리해지면서 호텔을 찾는 여행객들의 수요가 끊이지 않습니다.

  95. 차량 대여 서비스
    공유 차량 대여 서비스가 인기를 얻으면서, 관련 직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96. 중개 서비스
    it 기술 개발로 다양한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해주는 중개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97. 여행 산업
    전 세계로 떠나는 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여행 산업의 규모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98. 가수
    노래를 잘 부르고, 춤을 잘 추는 가수는 언제나 수요가 많습니다.

  99. 종교인
    종교인은 인간이 종교를 더이상 믿지 않는 그 순간까지 언제나 수요가 많습니다.

  100. 군인
    국가의 안보를 책임지는 군인은 ai나 로봇이 완전히 대체하기 어려운 영역이며, 군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부 못해도 돈 많이 버는 직업은?

직업종류 100가지 총정

Q&A

의료 분야 직업이 유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구 고령화와 노령 인구 증가로 인해서 의료 분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직업 모음

후기

지금까지 미래에도 유망한 직업종류 10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 예상되지만, 그만큼 더 많은 신규 직업이 생겨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입니다.

본문에 열거한 유망 직업과 그 직업에 대한 수요가 많은 이유를 이해하여, 급변하는 세계에서 현명한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의 유망 직업 리스트를 살펴보고 나의 특기를 살릴 수 있는 기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