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적성테스트 2가지, 나와 가장 잘 맞는 직종은 무엇일까?

자신이 희망하는 꿈과 미래가 확고하게 정해진 사람이라면 걱정이 없겠지만 평범하게 학교를 다니고 졸업한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자신에게 정말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과 잘 맞는 적성을 찾는 방법으로 직업적성테스트가 적합합니다.

요즘은 예전처럼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의 희박해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살아가는 시간 동안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서 꾸준히 일을 해야 하는 것이 인생이고, 어차피 일을 해야 하는 것이라면 조금이라도 자신의 적성에 잘 맞는 직업을 선택해서 해야 삶의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 역시 대학 진학에 대한 꿈이 없었던 탓에 고등학교 졸업 후 곧바로 취업 전선에 뛰어들어 일을 하게 됐는데 나중에서야 찾아온 현재 삶에 대한 불만족스러움과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직업적성테스트를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여 대학을 졸업 후 원하는 직종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값비싼 비용을 지불하면서 이러한 적성 검사를 받아야 했지만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해서 무료로 직업적성테스트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 요약

워크넷 직업적성테스트

고용노동부에서 직업 운영하고 있는 워크넷이라는 웹사이트에서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직업적성테스트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총 12종의 심리 검사가 가능하며, 청소년은 7종의 심리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는 온라인을 통하여 즉시 가능하며 검사 결과 역시 검사를 마친 후 검사결과 보기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는 무료 서비스이며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만큼 믿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성인용 심리검사

총 12종의 심리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단의 원하는 검사 항목에서 바로가기 버튼을 선택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각 검사 시간은 최소 25분에서 95분입니다. 검사 중간에 일시정지 후 다시 이어갈 수 있습니다.

검사명검사 시간
직업선호도검사 S형25분
직업선호도검사 L형60분
구직준비도검사20분
창업적성검사20분
직업가치관검사20분
영업직무 기본역량검사50분
IT직무 기본역량검사95분
준고령자 직업선호도검사20분
대학생 진로준비도검사20분
이주민 취업준비도 검사60분
중장년 직업역량검사25분
성인용 직업적성검사80분
바로가기

청소년 심리검사

청소년의 경우 7종의 심리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원하는 검사 항목에서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 동일하게 검사 중간에 일시정지 후 다시 계속해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명검사시간
청소년 직업흥미검사30분
고등학생 적성검사65분
직업가치관검사20분
청소년 진로발달검사40분
대학 전공(학과) 흥미검사30분
초등학생 진로인식검사30분
청소년 인성검사25분
바로가기

검사 결과 가이드북

고용노동부 워크넷의 직업적성테스트는 성인 및 청소년을 포함하여 총 20가지가 무료로 제공되며 검사 직후 결과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필 검사의 경우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직업 테스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 대한 문의는 워크넷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1350번으로 전화 연결하여 상담받을 수 있으나 가이드북을 활용하시면 보다 상세한 검사에 대한 안내와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북도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대학생 및 성인용 가이드북다운로드
청소년용 가이드북다운로드

검사 결과 상담

워크넷의 직업적성테스트를 받아보신 후 이해가 되지 않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워크넷 검사 결과 상담 페이지를 통하여 전문가와 상세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담도 무료로 제공되므로 부담없이 문의 내용을 상담 게시판에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워크넷 검사 결과 상담 페이지

직업적성테스트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홈페이지에서도 직업적성테스트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또는 비회원 자격으로 검사를 받아볼 수 있으나 비회원의 경우 결과 다시 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결과 다시 보기 및 관리 서비스를 받으시려면 회원 가입 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에서는 총 4가지의 검사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각 문항 당 최소 28문항 ~ 최대 10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 시간도 최소 10분에서 최대 30분이므로 시간적 여유가 있으실 때 검사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진로와 목표의 달성을 위하나 준비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시간검사 실시
25~30분바로가기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직업에 대한 스스로의 자신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검사 실시
20분바로가기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대학 이공계 내의 세부전공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검사 실시
30분바로가기

직업가치관검사

직업에 대한 여러가지 가치 중 가장 만족시키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검사 실시
10분바로가기
계약직 실업급여 신청 조건은?

마무리

워크넷과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을 활용한 직업적성테스트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청소년 및 성인을 대학으로 상세한 검사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미래를 어떻게 개척해 나가는 것이 좋을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야할지 막막한 생각이 든다면 이러한 검사를 통하여 자신에 대해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현재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 상태에 따라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없을 수 있으므로 각기 다른 날짜에 몇차례씩 검사를 되풀이하여 정확성을 높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직업적성테스트는 인생을 살면서 내가 어떤 사람이 될것인가는 나 스스로 결정해야 하므로 나의 미래를 찾는 좋은 시간이 될 것 입니다.

지금은 잠시 앞길이 막막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 시간에도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밝은 미래를 꿈구는 여러분이라면 꼭 밝은 앞길이 펼쳐질 것 입니다.


2021년 연봉 실수령액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