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인식 불가 해결하는 8가지 방법

외장 하드는 HDD, SSD를 휴대하기 쉽게 만든 것으로 USB 케이블을 PC나 모바일 기기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옮기는 장치입니다. 휴대성은 좋지만 충격에 약해서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외장하드 인식 불가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외장하드란?

외장 하드는 저장장치종류에 따라서 HDD와 SSD로 구분됩니다. HDD는 SSD보다 속도가 느리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SSD는 HDD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장 하드는 기본 1TB에서 최대 8TB의 큰 용량을 가지고 있어서 영화, 문서, 음악, 사진 등의 중요 파일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장 하드는 휴대성이 매우 뛰어나고 저장 용량도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물리적인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휴대를 하고 다니다가 충격을 받아서 고장이 나거나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WD, 삼성, 씨게이트, ADATA 등의 제조사마다 외장하드 인식불가 복구 프로그램 또는 자동 백업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심각한 손상이 아니라면 대부분 데이터 복구가 가능합니다.

외장하드 인식 불가 해결하기

외장 하드는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에 연결할 때 자동으로 운영체제에서 인식이 되어야 합니다. 외장 하드가 고장이 났을 경우에는 USB 케이블로 연결을 해도 인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당황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 인식 불가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USB 케이블 이상, 커넥터 손상, USB 단자 이상,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손상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 인식 불가 원인은?

1. 물리적인 충격에 의한 손상
2. USB 케이블 손상
3. 커넥터 및 USB 포트 손상
4. 과전압 및 과전류로 인한 손상
5. 랜섬웨어, 바이러스, 악성코드에 의한 감염

외장하드가 인식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1. 외장하드를 PC에 연결합니다.
2. 키보드에서 Windows+R을 누릅니다.
3. 실행에서 compmgmt.msc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4. 컴퓨터 관리창에서 장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5. 디스크 드라이브 메뉴를 마우스로 2번 클릭합니다.
6. 드라이브 인식 목록에서 외장 하드가 인식되는지 확인합니다.
7. 외장 하드가 인식됐다면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8. 볼륨을 선택합니다.
9. 정보 표시를 선택합니다.
10. 디스크 관리 메뉴를 선택하여 드라이브 상태를 확인합니다.
11. 디스크 상태가 RAW, 오프라인,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될 경우 PC나 케이블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거나 데이터 복구를 고려해야 합니다.

외장하드 인식 불가 해결하는 방법은?

1. USB 케이블을 다른 포트에 연결해봅니다.
2. USB 케이블을 바꿔서 연결해봅니다.
3. 커넥터 및 USB 포트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외장 하드를 다른 PC, 스마트폰, 모바일 기기에 연결해봅니다.
5. 외장 하드 표시등이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6. PC가 멀티탭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다른 콘센트에 연결해봅니다.
7. USB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연결해봅니다.
8.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손상된 외장하드 복구하는 방법

HDD 방식의 외장 하드는 물리적인 로터가 모터에 의해서 돌아가기 때문에 틱틱, 딱딱, 끼릭과 같은 소리가 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HDD에서 비정상적인 소리가 날 경우 물리적인 손상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외장 하드를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외장하드 인식은 되는데 안열려요 현상의 문제가 물리적인 손상이 원인일 경우에는 외장하드 복구 전문 업체를 통해서 데이터를 복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윈도우11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CMD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역 간단하게 외장 하드를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DISKPART 명령어는 파티션을 복구하거나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CHKDSK 명령어는 불량 섹터를 검사하고 디스크 오류를 수정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직접적인 외장하드 인식불가 복구 방법은 아니지만 간단한 오류를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 복구 프로그램 종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