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공유기를 설치했다면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는 설치한 유선 인터넷에 따라서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와이파이의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측정하고, 속도가 느리다면 A/S를 요청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와이파이 속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측정하기
와이파이 속도는 사용하고 있는 유선 인터넷의 속도,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속도, 사용하고 있는 주변 환경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유선 인터넷이 100Mbps 이하의 느린 상품이라면 와이파이의 속도도 느립니다. 또한 500Mbps, 1Gbps, 10Gbps 급의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무선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속도가 느릴 경우 와이파이 속도도 느립니다. 마지막으로 무선 공유기의 전파를 차단하는 벽이 있거나 물리적인 거리가 멀 경우에도 속도가 저하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와이파이 속도 측정 후 만족스럽지 못한 속도로 확인될 경우 KT, SK브로드밴드, LGU+, LG헬로비전 등의 유선 인터넷 사업자에게 연락하여 A/S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A/S 신청을 하기 전에 무선 공유기의 전파를 방해하는 벽이나 가구를 치우고 물리적인 거리가 가까운 상황에서 다시 측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측정하는 방법은?
와이파이 속도 측정은 NIA, 벤치비, Speedcheck, Fast.com 등에서 무료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 각 유선 인터넷 사업자가 지원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서비스를 활용해도 됩니다.
1. KT 인터넷 속도 테스트
2. SK브로드밴드 인터넷 품질 측정
3. LGU+ 인터넷 속도 측정
4. NIA 한국정보화진흥원
5. 벤치비
6. Fast.com
7. Speedcheck.org
평균 와이파이 속도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인터넷 사업자에게 최저보장속도를 보장하는 제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행 약관에 의하면 30분 동안 5회 이상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을 때 3회 이상 최저보장속도에 미치지 못할 경우 요금 감면 또는 또는 할인 반환금 없이 해지가 가능합니다. 최저보장속도는 최대속도의 50%가 기준입니다. 다만 LG헬로비전 등의 지역 유선 사업자는 최저보자속도가 조금 더 느릴 수 있으며, 상세한 약관은 해당 유선 사업자의 이용 약관을 확인해야 합니다.
와이파이 속도 평균 수치나 최저보장속도 확인은 각 유선 사업자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에 측정한 속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참고로 핸드폰 LTE 및 5G 요금제의 무선 인터넷이나 와이파이속도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 10Gbps 상품 최저보장속도 : 5Gbps
- 2.5Gbps 상품 최저보장속도 : 1.25Gbps
- 1Gbps 상품 최저보장속도 : 500Mbps
- 500Mbps 상품 최저보장속도 : 250Mb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