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제습기 차이점 5개, 뭐가 더 좋을까?

습도를 낮추는데 사용하는 가전 제품은 에어컨과 제습기가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른 두 제품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금부터 에어컨 제습기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제습기 차이점은?

실내 습도가 높으면 빨래도 안마르고, 땀이 많이 나거나 피부가 끈적거리고, 곰팡이가 생겨서 호흡기 질환 위험성이 높아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높을 때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제습기나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슷한 제습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엄연히 다른 두 가전제품의 차이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에서 에어컨 제습기 차이점 5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능

에어컨은 냉방과 제습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운 실내 온도를 조절하고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제습기는 온도 조절 기능은 없고, 오로지 제습 기능만 갖추고 있습니다. 제습기의 경우 공기를 가열해서 배출하기 때문에 오히려 실내 온도가 상승합니다.

제습 효과

에어컨과 제습기 모두 훌륭한 제습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두가지 제품 모두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저가형 제습기의 경우 1일 제습량이 부족하여 장마철에는 습도 조절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온도 조절

에어컨은 냉방 기능이 있으므로 실내 온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제습기는 습도 조절 기능만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실내 온도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오히려 공기를 가열해서 방출하기 때문에 실내 온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

에어컨은 강력한 제습 능력과 온도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두가지 기능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제습기에 비해서 더 많은 전력 소비량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전기요금도 에어컨이 더 많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제습기는 공기 중의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는 기능만 갖추고 있습니다. 에어컨과 달리 냉방 기능이 없기 때문에 그만큼 소비전력이 낮고 전기세도 적게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제습기는 에어컨보다 소비 전력이 낮다는 의미이며, 제습기 자체로만 보면 소비 전력이 200~300W로 결코 낮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습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아껴서 사용한 에어컨보다 더 많은 전기세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가격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2in1 에어컨은 최소 100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하지만 제습기의 경우 삼성이나 LG 전자에서 출시한 제품도 50만원 이하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즉, 온도 조절과 제습 기능이 모두 필요한 경우 에어컨만 구입해도 충분합니다. 창고, 작은 방, 서재, 작업실 등의 특정 공간에서의 제습이 필요한 경우 제습기를 별도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제습기 차이점 5개

에어컨과 제습기를 같이 사용해도 되나요?

많은 사람들이 에어컨과 제습기를 동시에 사용해도 되는지 궁금해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에어컨과 제습기를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에어컨과 제습기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과 제습기를 동시에 함께 틀어놓으면, 에어컨은 뜨거운 공기를 식히고 제습기는 습기 제거에 집중하여 실내의 쾌적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두가지 가전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전기세 폭탄을 피하고 싶다면 되도록 1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과 제습기 중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할까요?

에어컨 제습기 차이점에서 알 수 있듯이 두가지 제품은 동일한 제습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주하는 환경이나 사용 목적에 따라서 필요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 거주한다면 에어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더위를 많이 타지 않지만 높은 습도가 싫은 사람은 제습기만 구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창고, 지하실, 작업실, 서재 등 특정 공간의 제습이 필요한 경우라면 전력 소비량이 높은 에어컨보다는 제습기만 따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겨울철의 경우 일반적으로 습도가 매우 낮지만, 특정 공간의 습도가 조절되지 않는다면 제습과 실내 온도 상승에 도움이 되는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제품을 구입할 경우, 일정액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과 제습기 중 더 좋은 제품은?

자주 묻는 질문

제습기와 에어컨을 함께 사용해도 되나요?

제습기와 에어컨은 동시에 사용해도 됩니다. 두가지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면 더 빠르게 습도와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과 제습기 중 어떤 것이 더 낫나요?

제습과 냉방이 필요하다면 에어컨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제습만 필요하다면 제습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제습모드는 언제 사용해야 하나요?

에어컨의 제습모드는 실내 온도를 크게 낮추지 않고, 습도를 낮추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에어컨과 제습기 중 더 저렴한 것은?

제습기는 냉방기능이 없기 때문에 에어컨보다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에어컨을 제습기로 사용해도 되나요?

에어컨에도 제습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제습기 대용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에어커과 제습기 중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오는 것은?

에어컨은 냉방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제습기보다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합니다. 반면에 제습기는 오로지 제습만 하기 때문에 전력 소비량이 낮습니다.

제습기가 있으면 에어컨이 없어도 되나요?

제습기는 에어컨처럼 냉방 기능이 없고, 오히려 실내 온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에는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에어컨 제습기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과 제습기는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두가지 제품을 모두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둘 중에 반드시 하나만 구입해야 한다면 냉방과 제습 기능이 모두 탑재된 에어컨(스탠드, 벽걸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에어컨 제습기 차이점에서 알 수 있듯이 제습기는 공기를 가열해서 배출하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에는 오히려 실내 온도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특정 공간의 제습 효과가 필요하다면 가격이 저렴하고 소비 전력이 낮은 제습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습기와 에어컨은 청소를 정기적으로 해야 제습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