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 코인이란? 시가총액 순위 TOP 7

스테이블 코인은 가상화폐에 안전하게 투자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암호화폐입니다. 지금부터 스테이블 코인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코인의 순위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스테이블 코인의 스테이블(Stable)은 안정된, 안정적인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즉, 스테이블 코인은 변동성이 적고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가상화폐를 말합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미국 달러(USD)와 같은 안정적인 자산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즉, 1달러는 1스테이블 코인과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와 특성 때문에 암호화폐에 투자할 때 발생하는 변동성을 피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암호화폐의 가격 안정성을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거래 속도가 빠르고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코인을 거래할 때 사용하는 코인이기 때문에 은행의 예대마진과 같은 방식으로 수익이 크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법정화폐 담보형

코인 발행 기관에서 달러 등의 법정 화폐를 담보로 예치해두고, 그 금액에 맞는 토큰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코인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발행된 코인의 양과 동일한 법정 화폐가 준비금으로 보유되어 있습니다.

암호화폐 담보형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다른 암호화폐를 담보로 예치해두는 것입니다. 코인이 발행될 때마다 동일한 수준의 다른 암호화폐를 보유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이(DAI)와 비트쉐어(BTS)가 있습니다.

원자재 담보형

코인의 가치와 동일한 수준의 금이나 은과 같은 원자재를 준비금으로 보유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디직스 골드(DGX)와 팍소스 골드(PAXG)가 있습니다.

무담보 알고리즘형

코인의 가치를 뒷받침하는 준비금이 없는 대신에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코인의 가치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알고리즘에 의해서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여 가치가 유지됩니다. 코인의 가치를 뒷받침하는 안정적인 자산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치가 낮게 평가됩니다.

스테이블 코인 장점과 단점

스테이블 코인 순위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는 중앙 집중식과 탈중앙화로 구분됩니다. 중앙 집중형 스테이블 코인은 금융기관이나 회사에서 준비금을 보유하고 코인을 발행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테더, USD코인, 트루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은 기관이 아닌 블록체인에 의해 실행되는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발행되며 다이(DAI, 비트셰어(BTS) 등이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 기준 상위 7개 스테이블 코인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테더 (USDT)
  2. USD 코인 (USDC)
  3. 바이낸스 USD (BUSD)
  4. 다이 (DAI)
  5. 트루USD (TUSD)
  6. 제미니 달러 (GUSD)
  7. 스테이시스 유로 (EUR)

테더 (USDT)

테더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테이블 코인이며, 거의 모든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유한 자산에 대한 감사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투명성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안정적인 코인입니다.

USD코인 (USDC)

USD 코인은 실제 보유량을 정기적으로 감사하고 발표하기 때문에 테더보다 투명하게 관리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테더보다 시가총액이 적고 사용 가능한 거래소의 양이 많지 않지만, 추후 거래소가 늘어나면 사용자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USD (BUSD)

바이낸스USD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직접 관리하는 코인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직접 발행하고 관리하는 코인이기 때문에 안정적이라는 평가가 많으며, 꾸준하게 인기가 높아지는 코인입니다.

다이(DAI)

다이는 탈중앙화 코인이기 때문에 중앙화된 기관의 지원이나 관리를 받지 않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발행되고 가치가 뒷받침되기 때문에 관리가 투명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테더나 USD코인보다 사용량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트루USD (TUSD)

트루USD는 미국 뉴욕 신탁회사의 지원을 받는 코인입니다. 최근 전세계의 다양한 거래소가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사용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코인입니다.

제미니 달러(GUSD)

Gemini Dollar는 미국의 유명한 투자전문가인 윙클보스 형제가 만든 거래소 제미니(Gemini)에서 지원하는 코인입니다. 제미니 거래소 사용자들에게 특히나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추후 사용량이 꾸준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테이시스 유로(EUR)

스테이시스 유로는 유로(EUR)에 가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유럽 시장에서 거래하는 데 유용한 코인입니다. 유럽 사용자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 다른 지역의 투자자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지는 않습니다.

바이낸스 사용법 100% 요약

스테이블 코인 유형

후기

Stable Coin은 저마다 고유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수익이 크지는 않지만, 암호화폐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서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코인 시장에서 큰 논란이 되었던 테라, 루나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은 중앙화된 기관의 지원을 받지 않으며, 코인의 가치를 뒷받침할 자산이 없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을 가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할 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코인판, 코박, 코인업다운, 아하, 코인투표소, 머니넷 등의 암호화폐 관련 커뮤니티에서 코인 투자와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습득한 후 신중하게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관련 정보를 얻기 쉬운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에서 거래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인 투자는 한번의 실수로 큰 실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성급한 투자를 시작하는 것보다는, 해당 코인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되고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될 때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