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보호 마우스 추천 제품 3가지,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효과적이다

손목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가장 좋은 것은 손목 보호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컴퓨터 작업이 많은 사람이라면 손목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갑자기 심한 통증이 생겨서 병원에 갔더니 손목터널증후군 진단을 받고 그제서야 건강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인체 공학 설계 마우스는 다양한 제조사에서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로지텍, 마이크로소프트, 앱코 등의 제조사가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저마다의 장단점도 서로 다릅니다.


손목 보호 마우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손목 보호 마우스는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손의 크기에 따라 일부 마우스는 너무 크거나 작아서 오히려 불편함이 사라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또 인체 공학적 설계의 특성상 일반 마우스와 달리 버티컬 마우스 형태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할 때 다소 적응 시간이 필요하며 구조의 특성상 게이밍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과 증상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 손목터널증후군이 가장 쉽게 발병됩니다. 일반적으로 엄지, 검지, 중지 손가락의 감각 저하가 가장 흔하며 뻐근한 듯한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때로는 어깨에서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낮보다는 야간에 더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손목에 힘이 저하되어 열쇠를 돌리거나 병뚜껑을 따는 것이 힘들다.
  • 손을 사용할 때, 손목을 장시간 펴고 있거나 굽히고 있을 때 통증이 심해진다.
  • 손의 감각이 저하되고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낄 때가 있다.
  •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해서 떨어뜨린다.
  • 정교한 손동작을 하는 것이 힘들어진다.

인체 공학 마우스 장점

  1. 손목이 매우 편하다.
  2. 일반 마우스와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
  3. 손목 터널 증후군과 같은 손목 질환의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
  4. 한번 적응하면 기본형 마우스와 비교할 수 없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인체 공학 마우스 단점

  1. 일반 마우스에 비해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
  2. 손목의 각도가 버티컬 (수직) 형태이기 때문에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3. 일반 마우스에 비해서 내구성이 부족하고 기능이 다양하지 않다.
무선 키보드 마우스 세트 추천 1만원 ~ 10만원

인체 공학 마우스 추천 제품

1만원대에서부터 10만원대까지 손목 보호 마우스 추천 제품 목록을 선별해보았습니다. 처음 인체 공학 마우스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저렴한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해보셨다가 필요에 따라 고급형 인체 공학 마우스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에서 큰 부담이 없다면 처음부터 고급형 마우스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코시 M1189

2013년에 출시된 코시 M1189는 10년에 가까운 시간이 되었음에도 현재까지 극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모델입니다. 1600DPI와 5버튼이 적용되었으며 기본적인 LED가 채택되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방지 기능이 있기 때문에 손목이 매우 편리합니다. 1만원대의 가격대로 구입할 수 있으며 내구성이 매우 튼튼해서 고장이 쉽게 나지 않아 사용자들의 만족감이 매우 높은 손목 보호 마우스입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에고노믹 마우스

마이크로소프트 Sculpt Ergonomic 인체공학 무선 마우스는 사이즈가 크지 않아서 여성분들께서도 사용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여러가지 손목 보호 마우스 제품들 중에서도 가장 사용감이 편리해서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인체 공학적 설계 덕분에 사용감이 매우 뛰어나고 가격도 4만원대이므로 구입이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다만 2년 정도 사용하면 버튼이 슬슬 고장나기 시작한다는 후기가 많으므로 이점을 감안하고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로지텍 MX VERTICAL

현재 판매되고 있는 손목 보호 마우스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모델입니다. 디자인도 예쁘고 손목 보호 효과도 뛰어나지만 손이 작은 분이라면 사용이 조금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대가 10만원대로 다소 비싸지만 디자인도 예쁘고 내장배터리가 사용되어 건전지를 갈아줄 필요도 없습니다. 무선+블루투스 방식에 5버튼이 채택되었습니다. 멀티페어링이 가능해서 최대 3개의 기기에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지텍 전용 소프트웨어 사용이 가능해서 개별적인 키설정도 가능합니다.

4. 마이크로소프트 Sculpt Ergonomic 키보드 마우스 세트

손목 건강이 나빠져서 관리가 필요한 분이라면 마이크로소프트 Sculpt Ergonomic Desktop 무선키보드 마우스세트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경쟁 제품인 로지텍 버티컬 마우스 + K860 키보드 세트 상품이 25만원대인 것에 비해서 절반 가격도 안되는 11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뿐만 아니라 키보드도 인체 공학적 설계가 적용되어 손목 통증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키보드 구조의 특성상 사용 초기에는 꽤 적응 시간이 필요하지만 한번 적응하면 기본형 키보드와 차원이 다른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숫자키를 자주 사용하는 게이머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 또는 문서 작업을 많이 하는 사용자라면 이보다 더 추천할만한 손목 보호 마우스 키보드 상품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