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9개, 부결 시 대처 방법은?

1금융권을 중심으로 300만원 정도의 돈을 빌려주는 비상금대출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조건이 매우 완화된 상품이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승인이 거절되는 사람도 많은데요. 지금부터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상금대출 거절되는 이유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사이다뱅크, 농협 등의 은행에서 신청 조건이 크게 완화된 비상금 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은행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소득이나 재직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통신 등급만 확인하기 때문에 대출 승인이 굉장히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상금 대출 신청이 부결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는 연체 이력, 금융사기 신고 내역, 지급정지 이력, 기대출 과다, 저신용 상태 등이 있습니다.

1. 통신등급이 낮은 경우

농협, 우리은행을 포함한 일부 은행은 통신 3사(SKT, KT, LGU+)의 통신 등급을 활용하여 대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통신등급은 통신사가 자체적으로 선정하는 등급으로, 통신 요금 체납 등의 이력이 있을 경우 등급이 낮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통신 등급이 낮다면 비상금 대출 신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뜰폰 이용자는 통신 등급이 산정되지 않기 때문에 대출 신청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은?

2. 서울보증보험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서울보증보험은 개인의 신용 상태를 평가하여 보험 증권을 발급하는 기관입니다. 만약 대출금 체납, 금융사기, 지급 정지 등의 이력이 있을 경우에는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당행에 손실을 입힌 이력이 있는 경우

대출을 신청하는 은행에 손실을 끼친 이력이 있다면 대출 신청이 거절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주로 대출 체납, 금융 사기 등의 사유가 있을 때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정확한 거절 기준은 해당 은행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하는 방법

4. 대출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해당 은행에서 돈을 빌린 후 대출을 제때 갚지 못해서 연체된 기록이 있다면 비상금대출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출 체납이 발생하면 3년~5년 정도 기록이 유지되는데, 해당 기간 동안에는 비상금 대출 뿐만 아니라 다른 대출 상품도 신청할 수 없습니다.

5. 기대출이 많은 경우

비상금 대출은 소득과 재직 여부를 따지지 않지만 상환 능력은 중요하게 여깁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기대출이 과도하게 많은 사람은 상환에 어려움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소득 대비 부채 비율은 대출자의 총 월 부채 상환액과 총 월 소득을 비교합니다. 이 비율이 높으면 대출을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합니다. 특히 대출의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체납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어 비상금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조건과 한도

6.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비상금 대출은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이면 대부분 승인이 납니다. 하지만 신용 거래 이력이 없어서 신용점수가 산정되지 않은 학생, 사회초년생은 대출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과다, 공공요금 체납, 세금 체납, 신용카드 요금 체납, 대출 체납, 신용불량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에도 신용점수가 하락되어 대출 신청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7. 파산, 개인회생, 면책 등의 이력이 있는 경우

개인 회생, 면책 신청, 파산, 채무 불이행, 신용불량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에도 신용이 낮다고 판단되어 비상금 대출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한도와 금리

8. 소득이 아예 없는 경우

비상금 대출은 소득 및 재직 여부를 대출 조건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은행에서는 소득이 전혀 없는 사람에게 대출을 해주지 않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소득이 전혀 없다면 대출금을 상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9. 전산 오류가 발생했을 때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전산 오류가 있을 경우 대출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시 현재 자신의 조건과 신청서를 꼼꼼하게 검토하여 모든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전산에 오류가 있을 경우 해당 은행의 고객센터를 통해서 정보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또 신용 상태에 변화가 있을 경우 전산에 등록되는 시간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정보가 완전히 등록될 때까지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방법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비상금대출 거절됐을 때 대처법

비상금대출 거절 시 해당 은행의 고객센터를 통해서 거절 사유에 대해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절 사유를 통해서 대출 승인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은 신용점수가 문제라면 체납된 대출을 모두 상환하거나, 공공요금이나 통신요금을 성실히 상환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낮은 소득이 문제라면 직장에 취업을 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해서 소득을 높여야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상금대출 부결 시 대처법

Q&A

통신등급을 높이는 방법은?

통신 3사의 통신등급을 높이고 싶다면 통신 요금이 체납되지 않도록 성실하게 상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통신 요금을 연체 중이라면 즉시 체납 요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비상금대출은 중복으로 신청할 수 있나요?

이미 비상금대출을 받았더라도 다른 은행에서 비상금대출을 여러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대출의 승인 여부는 해당 은행의 자체적인 판단에 따라 결정됩니다.

서울보증보험 발급이 거절되는 이유는?

보증보험 발급 거절 사유는 기대출이 많은 경우, 신용카드 이용 기록이 없는 경우,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입니다.

대출 거절 사유 확인하는 방법은?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는 해당 은행의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은행의 자체적인 판단에 따라 상세한 사유를 안내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